[한경ESG] ESG 용어 1분 해설
사진=챗GPT
사진=챗GPT
한마디로 말하면

GRESB(Green Real Estate Sustainability Benchmark)는 부동산 및 인프라 자산의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성과를 측정하고 평가하는 글로벌 벤치마크입니다. GRESB는 부동산 투자자와 매니저가 ESG 성과를 개선하고 관리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2009년에 출범했습니다. 평가 영역은 관리, 성과, 발전 세 분야입니다. ESG 정책과 추진 체계가 있고 목표가 뚜렷하며 부동산의 에너지 사용, 물 소비 등 효율이 우수하며 목표 달성을 위한 구체적 노력을 기울일 경우 별점 5개(5개 만점)를 받을 수 있습니다.

주목받는 배경

GRESB는 투자자들이 부동산 자산의 지속가능성과 관련된 리스크와 기회를 명확하게 파악하고자 하면서 주목받고 있습니다. 특히 에너지 비용이 상승하면서 에너지 효율이 월등한 부동산을 찾는 데도 GRESB가 적극 활용되고 있습니다. 돈을 더 내더라도 친환경 건축물을 구매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도움 될 것이라는 연구가 나오고 있어서입니다. 일반적으로 GRESB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으려면 친환경 건축물 인증(LEED 등)을 취득해야 합니다. 기후에 취약한 부동산 포트폴리오를 관리하는 데도 GRESB가 활용됩니다.

최근 동향

최근 GRESB는 기후 관련 리스크와 탄소배출 감축 전략을 살펴보기 위해 평가 기준을 개선하고 있습니다. 2023년 전 세계적으로 참여 기업과 펀드가 증가했으며, 특히 아시아와 유럽의 참여가 두드러집니다. 또 GRESB는 데이터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디지털 플랫폼을 강화하고 있으며, 투자자가 이를 통해 ESG 데이터를 더 쉽게 분석하고 비교하도록 돕고 있습니다.

이승균 기자 cs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