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 학습 수준, 어느 정도일까"…하반기 HME 전국 해법수학 · 해법국어 학력평가
천재교육이 9월 2일(월)부터 '2024 하반기 HME 전국 해법수학·해법국어 학력평가' 응시생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이번 2024년 하반기 HME 학력평가는 11월 9일(토) 오전 10시 20분부터 온·오프라인 동시에 진행된다. 응시 접수는 각 지역의 지역 접수처 또는 HME 홈페이지를 통해 개인 혹은 단체로 등록할 수 있다. 접수 마감일은 지역 접수처는 10월 25일(금), 인터넷 접수는 10월 27일(일)이다. 응시 대상은 수학 과목은 초등 1학년부터 중등 3학년, 국어 과목은 초등 전 학년을 대상으로 한다.

'HME 학력평가'는 2003년부터 현재까지 초·중등 학생 약 231만 명이 응시한 전국 최대 규모의 학력평가로 경시대회 분야에서 20년이 넘는 오랜 역사와 전통을 인정받고 있다. 2021년부터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국어 시험이 추가되어 문해력, 어휘력, 독해력 등 국어 기초 능력 증진에 기여하고 있다.

HME 학력평가를 통해 학생들은 수학과 국어 교과 과정의 기본 개념과 학습 수준을 점검하고 부족한 영역을 진단하여 학습 방향을 설계할 수 있다. 응시한 학생들은 현 교과과정을 중심으로 한 양질의 문제를 통해 자신의 학업성취도를 점검할 수 있으며, 평가 응시 후 천재교육의 빅 데이터로 추려진 '결과 분석 보고서'를 받아볼 수 있다.

결과 분석 보고서에서는 ▲점수 및 평균, ▲문항별 분석표, ▲영역별 결과 분석표가 포함되어 있어, 개인별로 보충해야 할 부분과 필요한 학습 방향에 대한 맞춤형 안내를 제공한다.

천재교육 한국학력평가인증연구소 임지용 팀장은 "HME 학력평가는 누적 231만 명의 응시생이 참여한 전국 최대 규모의 수학·국어 과목 학력평가로, 학생들이 이를 준비하며 학습 동기를 강화하고 자신감과 도전 의식까지 배양할 수 있다"며, "또한, 평가 후 제공되는 정확한 학력 진단과 분석에 기반해 체계적인 자기주도학습 계획을 세우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준식기자 parkjs@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