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운대학교, 경영학부 빅데이터경영전공·자율전공학부 신설
광운대(입학처장 김문석·사진)는 2025학년도 수시모집으로 총 1199명(재외국민전형 제외)을 선발한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학생부교과에서 지역균형전형 209명, 논술에서 논술우수자전형 198명, 실기·실적에서 체육특기자전형(축구·아이스하키) 15명을 각각 선발한다. 학생부종합에서는 독자적전형으로 ‘광운참빛인재전형Ⅰ-면접형’ 362명, ‘광운참빛인재전형Ⅱ-서류형’ 179명, 소프트웨어우수인재전형 35명을 선발한다. 또한 기회균형특별전형의 경우 특성화고교를 졸업한재직자전형 122명(정원내·외), 농어촌학생전형 38명, 특성화졸업자전형 25명, 서해5도출신자전형 16명을 각각 뽑는다.

2025학년도 광운대 수시모집에서의 큰 변경 사항은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또 올해 학생부종합전형 지원자격을 대폭 확대했다. 면접을 진행하는 단계별 전형인 ‘광운참빛인재전형Ⅰ-면접형’과 ‘소프트웨어우수인재전형’은 2025학년도부터 검정고시 및 외국고교출신자도 지원이 가능하다. 다만 국내고교와 성적체계가 크게 다른 경우엔 지원이 어렵다.
광운대 캠퍼스 전경. /광운대 제공
광운대 캠퍼스 전경. /광운대 제공
광운대의 대표 학생부종합전형인 광운참빛인재전형을 ‘광운참빛인재전형Ⅰ-면접형’과 ‘광운참빛인재전형Ⅱ-서류형’으로 나눠 선발한다. 다만 두 전형은 서류종합평가의 평가요소별 반영비율이 상이하다. 교과 성적이 정량적으로 반영되는 학생부교과 ‘지역균형전형’, 논술 ‘논술우수자전형’, 실기·실적 ‘체육특기자전형’의 경우 학교생활기록부 반영 방법이 변경됐다. 기존에는 계열별로 반영교과(군)를 구별했지만, 2025학년부터는 계열에 상관없이(스포츠융합과학과 제외) ‘국어·영어·수학·사회·과학’ 등 교과(군)가 반영된다. 지원자가 이수한 모든 교과목(공통과목·일반선택·진로선택)을 반영하는 방식이다.

광운대학교, 경영학부 빅데이터경영전공·자율전공학부 신설
진로선택 과목 성취도별 등급 적용도 변경됐다. ‘A는 1등급’ ‘B는 2등급’ 등은 기존과 동일하게 등급이 부여됐다. 하지만 C는 기존 3등급에서 4등급으로 변경됐다. 이번 변경의 영향으로 교과성적이 100% 반영되는 학생부교과 ‘지역균형전형’을 지원하는 학생들의 경우 변경사항을 고려해 지원하는 것이 유리하다.

실기·실적 ‘체육특기자전형’의 경우 학교생활기록부 요소별 반영 방법이 바뀌었다. 기존에는 교과 90%, 비교과(출결) 10%을 각각 반영했다. 2025학년도에는 교과 70%, 비교과(출결) 30% 비율이 적용되고, 학교폭력기재사항에 따른 감점이 반영된다. 학생부교과(지역균형전형), 논술(논술우수자전형), 실기·실적(체육특기자전형)의 선발방법은 작년과 동일하지만 학교생활기록부 반영방법은 일부 확대돼 지원자들은 수시 요강을 통해 세부 내용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특히 학생부교과(지역균형전형)의 경우 학교장 추천서가 필수지만 학교별 추천 인원의 제한이 없다. 논술 전형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려는 수험생들은 광운대 입학홈페이지 ‘2025학년도 논술우수자전형 가이드북’을 살펴보면 된다.

2025학년도 학과 편제 개편 및 신설에 따라 모집단위가 신설되고, 입학정원이 변경됐다는 점도 수험생들이 유의해야 한다. 이번에 신설되는 ‘경영학부 빅데이터경영전공’ ‘자율전공학부’ 등을 특히 꼼꼼하게 살펴봐야한다.

2025학년도 광운대 수시전형의 원서접수를 온라인에서 할 수 있다. 9월 10일 오전 10시부터 13일 오후 5시까지 진행된다. 최초 합격자는 전형에 따라 광운대 입학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된다.

조철오 기자 cheo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