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가치 확고하게 인정받는지 살펴…'합리적 소비' 모범 기업들
올해로 18회째를 맞은 ‘2024 대한민국 소비자신뢰 대표브랜드 대상’은 새롭게 뽑힌 5개 브랜드를 포함해 18회 연속 선정된 ‘KB국민은행’, 17년 연속의 ‘횡성한우’, 16년 연속의 ‘안경박사’ 등 총 22개 브랜드가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선정 과정은 지난 6월 시상 부문별 후보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인식 조사와 함께 시작됐다.

이어 소비자 기초조사에서 선정된 부문·업종별 브랜드의 신청을 받아 보조인지도, 선호도, 품질 만족도, 향후 사용 의향, 브랜드 신뢰도 등에 근거하는 소비자 본조사를 HRC MS패널을 이용한 웹서베이 방법으로 지역·연령별 쿼터에 따른 비례할당 표본추출로 시행했다. 이후 경영전략, 마케팅, 재무 등의 세부 평가항목을 더한 뒤 심사위원단의 최종 심사를 거쳐 소비자에게 사랑받고 신뢰받는 대한민국 소비자신뢰 대표 브랜드를 선정했다.

올해 국내외 시장 상황은 우크라이나·러시아, 중동권 간 무력 충돌과 기후환경 변화 등으로 인한 불확실성이 경영 의사결정을 힘들게 하고 있다. 또한 인공지능의 혁신적 발전과 더불어 초래된 가짜뉴스 양산과 개인정보 오용, 빠르게 변하는 소비자의 취향과 구매 행동 양식으로 방향성을 예측하는 것이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다.

이같이 예측하기 어려운 시장 환경에서 기업이 성공적으로 살아남고 성장하기 위해서는 소비자에게 신뢰받는 브랜드 가치를 확립해야 한다. 신뢰받는 브랜드는 가격의 높고 낮음과 별도로 자신만의 일관된 브랜드 가치를 시장에서 확고하게 인정받아 기업에 경쟁 우위 요인으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2024 대한민국 소비자신뢰 대표브랜드 대상 수상 업체들은 고객에게 브랜드 가치를 높이 평가받으며 소비자가 합리적인 소비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우리 사회에 공헌하는 모범 기업이다.

앞으로도 소비자 신뢰를 지속적으로 향상시켜 국가 경쟁력 강화에 꾸준히 기여하길 기대한다.

박미옥 기자 histm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