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 Ed Yardeni

Investing.com – 테슬라와 피규어 AI(Figure AI)의 CEO들에 따르면, 수백만 대의 휴머노이드 로봇이 공장과 가정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제조 비용이 절감되고, 지루하고 위험한 작업이 제거되며, 인류는 풍요의 시대로 진입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한다. 이 두 회사는 인공지능을 사용하여 훈련된 놀라울 만큼 현실적인 외형을 가진 휴머노이드 로봇 프로토타입을 보유하고 있다.

다음은 이 휴머노이드 로봇들의 비교와 미래에 테슬라의 게임 체인저가 될 수 있는지 여부에 대한 분석이다:



옵티머스의 강점

일론 머스크는 현재 Tesla의 제조 라인에서 옵티머스 작업 중이라고 테슬라(NASDAQ:TSLA)의 2분기 실적 컨퍼런스 콜에서 언급했다:

"[우리는] 내년 말까지 수천 대의 옵티머스 로봇이 생산되어 테슬라 공장에서 유용한 일을 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2026년에는 생산량을 "상당히 많이" 늘리고 업데이트된 버전의 옵티머스를 외부 고객에게 판매할 예정이다.

테슬라는 자율주행차 훈련과 전기차(EV) 제조에서 얻은 지식을 옵티머스스의 훈련 및 제조에 활용하고 있다. 이를 통해 로봇이 테슬라 공장에서 일하면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테슬라의 자동차 부문도 옵티머스의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로봇이 성공적으로 배치되면 회사의 인건비가 급격히 낮아져 경쟁사의 인력으로 생산되는 자동차보다 저렴한 가격에 전기차를 판매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머스크는 옵티머스의 장기적인 가치가 테슬라의 다른 모든 부품의 가치를 능가할 것이라고 믿고 있다. 옵티머스는 "사용자가 요청하는 거의 모든 것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지구상의 모든 사람들이 원하게 될 것이다." 그는 범용 휴머노이드 로봇에 대한 장기적인 소매 및 상업용 수요가 200억 대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한다.



애드콕의 비전

피규어 AI의 CEO인 브렛 애드콕은 계획을 가지고 있다. 이 회사는 현재 10대의 휴머노이드 로봇을 제작했으며, 일주일에 한 대씩 추가로 로봇을 제작하고 있다. 캘리포니아에 계획된 생산 라인에서는 내년에 수백 대의 로봇을 생산할 예정이며, 그 이후에는 연간 수천 대의 로봇을 생산할 계획이다.

애드콕은 8월 22일 팟캐스트에서 처음에는 로봇이 공장에서 빈 일자리를 채우고, 바람직하지 않거나 위험하지 않은 일을 하는 데 사용될 것이라고 말했다. 향후 3년 이내에 휴머노이드 로봇은 집안일을 하고, 심부름을 하고, 심지어 개를 산책시키는 등 가정에서도 일하게 될 것이다.

피규어 AI의 휴머노이드 로봇은 전장에서 사용되지 않을 것이라고 그는 말했다. 회사는 방위산업 관련 작업을 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는 민간 시장에 많은 기회가 있으며, 2040년까지 30억 대에서 50억 대의 로봇이 노동력에 투입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다. 언젠가는 모든 사람이 휴머노이드를 소유하게 될 것이라고 애드콕은 믿고 있다.

제조업이 발전함에 따라 휴머노이드 로봇의 생산 비용은 2만 달러 이하로 떨어질 것이다. 그리고 궁극적으로 재생 에너지로 구동되는 공장에서 로봇을 만들게 되면 가격은 훨씬 더 낮아질 것이다. 애드콕은 또한 로봇을 사용하지 않을 때 소유주가 다른 사람에게 임대하거나 대여하여 수입을 창출하는 것을 상상하고 있다.

기업들은 공장 바닥의 레이아웃을 변경하거나 새로운 장비를 추가하지 않고도 휴머노이드 로봇을 제조 라인에 추가할 수 있기 때문에 이 로봇들을 구매할 것이다. 인공지능으로 구동되는 휴머노이드 로봇은 음성 명령이나 신체 시범을 통해 쉽게 훈련될 수 있다. 한 로봇이 훈련을 받으면 그 지식이 즉시 다른 로봇들과 공유될 수 있다. 처음에는 휴머노이드 로봇이 인간과 분리된 구역에서 일할 것이다. 하지만 이번 10년 이내에 이들은 인간과 함께 일하게 될 것이다.



휴머노이드 비교

피규어 2.0과 옵티머스의 외관은 매우 유사하며, 두 로봇 모두 빠르게 업데이트되고 있어 현재 한 로봇이 부족한 부분은 다음 버전에서 해결될 가능성이 크다.

두 로봇의 크기는 거의 비슷하다: 옵티머스는 키가 5피트 8인치에 161파운드, 피규어 2.0은 키가 5피트 6인치에 154파운드이며, 둘 다 최대 약 45파운드를 운반할 수 있습니다. 두 로봇 모두 다섯 개의 '손가락'이 있는 인간과 같은 손을 가지고 있지만 자유도가 다르다(피규어 2.0의 경우 16도, 옵티머스의 경우 11도). 업그레이드를 통해 옵티머스의 손은 22도의 자유도를 갖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 동영상에서는 피규어 2.0이 사람에게 사과를 건네는 모습을 보여주었고, 다른 동영상에서는 옵티머스가 달걀을 섬세하게 다루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이 밖에도 카메라 개수(피규어 2.0은 6개, 옵티머스는 4개)와 배터리 팩의 용량(그림 2.0은 2.25kWh, 5시간, 옵티머스는 2.3kWh, 8시간) 등 두 제품 간의 차이점이 있다.

또한 인간의 음성 명령에 반응할 수 있다. 오픈 AI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피규어 2.0이 이 점에서 옵티머스보다 앞서 있는 것 같거나, 아니면 옵티머스가 아직 그 능력을 보여주지 않은 것일 수 있다. 테슬라는 이달 초 중국에서 열린 2024 세계 로봇 회의에서 옵티머스를 투명한 컨테이너에 넣어 전시했습니다. 옵티머스의 최신 기능은 올해 후반 업그레이드 후에 볼 수 있기를 기대한다.




해당 기사는 인베스팅닷컴에서 제공한 것이며 저작권은 제공 매체에 있습니다. 기사 내용 관련 문의는 해당 언론사에 하시기 바랍니다.
※ 해당 기사 원문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