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얼마전 미루고 있던 건강검진을 받았다. 다행히 검진 결과가 큰 이상 없이 나왔지만, 건강상태를 점검하고 관리하는 건 꾸준히 반복해야 하는 것들이다. 이와 마찬가지로 끊임없이 관리해야 하는 것이 하나 더 있다. 내가 갖고 있는 보험이 나에게 꼭 필요한 보장으로 채워져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건강검진 만큼 중요"…보험, 나이에 따라 관리해야 하는 이유
보험을 가입한 후 일정 시간이 지났다면 나이와 소득을 고려해 부족한 보장을 보완할 필요가 있다. 내 나이에 맞게 보험이 잘 준비돼 있는지 알고 싶다면 다음 사항을 꼭 확인하자.

먼저 내가 가입하고 있는 보험이 어떤 종류인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망을 보장하는 종신보험인지, 질병 또는 상해에 대비한 건강보험인지 등을 상품별로 일목요연하게 정리해야 한다.

다음으로 가입한 상품의 보장 범위와 기간을 파악하자. 건강보험의 경우 중증질환인 암·뇌·심장질환을 보장하는지, 입원·수술·치료 시 필요한 비용에 대한 보장을 충분히 받을 수 있는지 체크해야 한다. 추가로 100세까지 보장기간이 충분한지 확인해보는 것도 좋다.

셋째로 보험료가 갱신형인지 비갱신형인지 확인하고, 납입기간은 몇 년인지 확인하자. 나이와 소득을 고려해 보장기간이나 범위가 충분하지 않다면 필요한 보장내용을 반드시 추가해야 한다. 이러한 결정을 하는 데 어려움을 느끼거나 자신이 없다면 보험설계사에게 문의해보는 것도 좋다.

이제 곧 민족 최대의 명절인 추석이다. 오랜만에 안부를 나눌 가족과 친지들의 건강도 무탈한지 챙겨보면서 나와 내 가족들이 가입한 보험의 보장내용도 꼼꼼하게 챙겨보자.

이정현 삼성생명 지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