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 사옥 16층 사무공간 라이브러리
용산 사옥 16층 사무공간 라이브러리
하이브와 플랫폼 사업 영역을 이끄는 자회사 위버스컴퍼니가 ‘2024년 대한민국 일자리 으뜸기업’에 동시 선정됐다고 6일 밝혔다.

국내 엔터사 가운데 본사와 자회사가 동시에 이름을 올린 것은 드문 일로, 엔터테인먼트 및 IT 분야에서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한 점을 높이 평가받았다.

‘대한민국 일자리 으뜸기업’은 고용 창출에 선도적 역할을 하고, 일자리 질을 개선한 기업이 높이 평가받는 사회적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고용노동부는 2010년부터 매년 100개의 일자리 으뜸기업을 선정해 발표한다.

하이브는 빠르게 변화하는 엔터테인먼트 업계 특성을 고려해 구성원들의 일하는 방식을 존중하고, 음악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비즈니스에서 지속적인 혁신을 꾀할 수 있도록 폭넓은 복리후생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하이브 용산 사옥 19층 카페테리아
하이브 용산 사옥 19층 카페테리아
현재 시행 중인 복리후생제도는, 월별 정해진 근무 시간 한도 내에서 출퇴근 시간을 자유롭게 조정하는 자율출퇴근제, 근로기준법상 보장되는 유급 휴가 일수 이상을 사용할 수 있는 무제한 연차 휴가제 등이 있다. 최대 6개월 동안 급여 100%를 지급하는 출산 휴가, 자녀 1명당 최대 1년 동안 급여 50%를 지급하는 육아 휴직 등 법정 기준 이상의 육아 지원 제도도 운용한다.

사내에서는 직원들의 직무 스트레스, 개인정서, 가정, 이성 문제 등을 전문 상담사와 나눌 수 있는 심리 상담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의사와 간호사가 상주하는 사내 의원에는 진료실, 물리치료, 온열치료, 피로 해소를 위한 수액실 등 등이 갖춰져 있어 최소 진료비로 이용이 가능하다. 캡슐 침대가 있는 수면실, 마사지실, 시사실 등 최고의 휴식 공간에서는 직원들이 피로를 풀고 컨디션을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다.

직원이 상조 서비스를 신청하면 장례지도사가 2시간 이내 도착해 장례 절차를 밟아주고 직계가족, 형제자매까지 폭넓게 지원된다.
하이브 용산 사옥 18층 구내식당 모습
하이브 용산 사옥 18층 구내식당 모습
2000원 가격으로 초호화 호텔 부럽지 않은 메뉴로 식사하는 구내식당도 화제를 모았다. 헬스 존에는 유산소 존, 요가룸, 샤워실이 갖춰져 있다.

매니저들은 오전 오후 나누어 출근하는 로테이션 근무를 하며 연차를 다 쓰면 연말 연차 보너스도 나오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엔터테인먼트 업계의 직무 다양성에 기여하고 자체 콘텐츠 제작과 미래 사업에 대한 개발 및 투자로 일자리도 지속해서 확대하고 있다. 2023년 기준, 하이브 및 산하 레이블(법인) 전체의 구성원 수는 전년 대비 약 34.4% 증가했다.

위버스컴퍼니는 남성 근로자의 비중이 큰 IT 업종임에도 여성 근로자의 고용에 앞장선 점을 높이 평가받았다. 위버스컴퍼니의 전체 여성 근로자 비중은 56%이며, 지난해 서비스 확장을 위해 신규 채용한 인원 중 여성 근로자 비중이 68%에 달한다.
방시혁 하이브 의장
방시혁 하이브 의장
위버스컴퍼니는 하이브와 동일한 수준의 출산 휴가 및 육아 휴직 제도를 운용하는 것과 함께 임신 및 육아 기간 근로 시간을 단축할 수 있도록 하고, 육아 휴직을 장려해 여성 근로자가 경력 단절을 겪지 않는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긴급 보육이 필요한 경우에는 재택 일수를 늘려 근무할 수 있고, 재택근무의 집중도와 생산성을 높이도록 재택업무기기 구입비용 50만 원도 지급하고 있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