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 오른 'KIAF·프리즈 서울'···'패싱'하던 컬렉터들이 다시 KIAF 찾은 이유 [사진issue]
'중림동 사진관'에 쓰여진 기사는 한국경제신문 지면에 반영된 기사를 정리했습니다.

KIAF·프리즈 개막 ··· '세계 미술 수도'로 변신한 서울

4일 서울 코엑스에서 VIP를 상대로 개막한 '한국국제아트페어(KIAF)-프리즈 서울2024'에서 무라카미 다카시의 작품 등이 전시돼 있다./최혁기자
4일 서울 코엑스에서 VIP를 상대로 개막한 '한국국제아트페어(KIAF)-프리즈 서울2024'에서 무라카미 다카시의 작품 등이 전시돼 있다./최혁기자
올해로 3년 차를 맞은 '한국국제아트페어(KIAF)-프리즈 서울'의 분위기는 전반적으로 차분했다. 4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VIP를 상대로 문을 연 프리즈에서는 수십억원대 작품 판매 소식을 좀처럼 들을 수 없었다. 미술시장 불황의 영향이 역력하게 드러나는 모습이었다.
4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한국국제아트페어(KIAF)-프리즈 서울2024'에서 관람객들이 작품을 관람하고 있다./최혁 기자
4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한국국제아트페어(KIAF)-프리즈 서울2024'에서 관람객들이 작품을 관람하고 있다./최혁 기자
하지만 한국 작가와 갤러리들을 둘러싼 분위기만큼은 뜨거웠다. 프리즈만 들르고 KIAF를 '패싱'하던 컬렉터들이 다시 KIAF를 찾기 시작했다. 최근 부쩍 강해진 '한국 미술의 힘'을 체감했다고 국내외 미술 관계자들은 말했다.

호평 쏟아진 국내 갤러리 전시

'프리즈 서울 2024'에 쿠사마 야요이의 '호박' 작품들이 전시돼 있다./최혁 기자
'프리즈 서울 2024'에 쿠사마 야요이의 '호박' 작품들이 전시돼 있다./최혁 기자
해외 주요 갤러리의 프리즈 판매실적은 예년에 비해 저조했다. 주요 아트페어가 열릴 때마다 첫날 팔리던 쿠사마 야요이의 인기 연작 '호박'들은 주인을 찾지 못했다. 태국의 한 '큰손' 컬렉터는 "프리즈에서 살 만한 작품이 별로 보이지 않는다"고 한국경제신문에 털어놨다.
'프리즈 서울 2024'에서  VIP 관람객들이 '숯의 화가' 이배의 작품을 둘러보고 있다./최혁 기자
'프리즈 서울 2024'에서 VIP 관람객들이 '숯의 화가' 이배의 작품을 둘러보고 있다./최혁 기자
반면 국내 갤러리의 판매는 예년 못지 않은 수준의 선방이었다.
 '키아프 서울 2024'에서 관람객들이 작품을 살펴보고 있다./최혁 기자
'키아프 서울 2024'에서 관람객들이 작품을 살펴보고 있다./최혁 기자
PKM갤러리는 유영국의 회화 작품을 150만달러(약 20억원)에, 제이슨함갤러리는 이목하의 그림을 10만달러(약 1억3000만원)에 팔았다.
'키아프 서울 2024'에서 관람객이 영상설치 작품을 휴대폰 카메라로 촬영하고 있다./최혁 기자
'키아프 서울 2024'에서 관람객이 영상설치 작품을 휴대폰 카메라로 촬영하고 있다./최혁 기자
전준호의 조각 작품으로만 부스를 꽉 채운 갤러리현대, 백남준의 대형 작품 및 김환기의 회화와 달항아리를 감각적으로 배치한 학고재갤러리 앞은 해외에서 온 관람객들로 붐볐다.

강해진 '한국 미술의 힘'

많은 관람객들이 '키아프 서울 2024' 입장을 기다리고 있다./최혁 기자
많은 관람객들이 '키아프 서울 2024' 입장을 기다리고 있다./최혁 기자
관심이 늘어난 배경에는 국내 갤러리의 상향 평준화가 있다. 프리즈 개최로 자극받은 뒤 경쟁력 강화에 매진한 덕분이다.

2022~2023년 프리즈 참가에 실패하고, 올해 입성에 성공한 갤러리신라가 대표적 사례이다. 이준엽 대표는 "지난 2년간 갤러리 시스템을 재정비하고 작품·작가를 소개하는 역량을 크게 키울수 있었다"고 했다.
한 관람객이 '키아프 서울 2024'에서 회화 작품을 감상하고 있다./최혁 기자
한 관람객이 '키아프 서울 2024'에서 회화 작품을 감상하고 있다./최혁 기자
아트페어 자체 수준도 높아졌다. 개성 있는 신진·중견 작가를 조명한 특별전 '키아프 온사이트'는 참신한 기획 덕분에 호평을 받았다.
'키아프 서울 2024'에서 관람객들이 작품 제목을 읽고 있다./최혁 기자
'키아프 서울 2024'에서 관람객들이 작품 제목을 읽고 있다./최혁 기자
가장 중요한 건 관람객과 컬렉터들의 '보는 눈'이 높아졌다는 점이다. 국내 한 화랑 대표는 "미술시장 불황으로 투기 수요가 확 줄어들었지만 한국 미술과 작가를 적극적으로 공부하고 사랑하는 '진짜 컬렉터'는 늘었다"고 말했다.
관람객들이 전시장에 설치된 로얄살루트 부스를 둘러보고 있다./최혁 기자
관람객들이 전시장에 설치된 로얄살루트 부스를 둘러보고 있다./최혁 기자
예술과 기업의 협업도 해를 거듭하며 진화 중이다. 프리즈 서울의 메인 스폰서인 LG는 투명 올레드 TV를 통해 故 서세옥 화백과 아들인 서도호 작가, 서을호 건축가의 협업 작품 전시를 선보여 주목받았다.

작품 심층해설 담은 아르떼 매거진 '불티'

‘프리즈 서울 2024‘ 에서 관람객들이 아르떼 부스를 둘러보고 있다./최혁 기자
‘프리즈 서울 2024‘ 에서 관람객들이 아르떼 부스를 둘러보고 있다./최혁 기자
문화예술 플랫폼 '아르떼'가 이번 KIAF-프리즈 서울 행사장에 부스를 차린 것은 문화장벽을 낮추기 위해서다. KIAF-프리즈 서울 기간에 한국을 찾는 해외 미술관계자를 위한 영문 특별판도 출간됐다.
 ‘프리즈 서울 2024‘ 에서 한 관람객이 아르떼 부스에서 잡지를 고르고 있다./최혁 기자
‘프리즈 서울 2024‘ 에서 한 관람객이 아르떼 부스에서 잡지를 고르고 있다./최혁 기자
이번 9월호에선 미술 담당 기자와 칼럼니스트들이 바라본 KIAF-프리즈 서울 심층분석은 물론 최근 글로벌 무대에서 주목받는 '숯의 화가' 이배의 단독 인터뷰가 실렸다.

수잔나 하이먼 화이트큐브 큐레이터는 "아르떼 매거진의 영문 버전은 탁월했다. 궁금한 한국 작가가 많았는데, 주요 작가의 정보를 정리해 놓아 많은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갤러리로 변한 고궁

4일 서울 창덕궁 낙선재에서 열린 'K-헤리티지 아트전'을 찾은 관람객들이 작품을 살펴보고 있다./임형택기자
4일 서울 창덕궁 낙선재에서 열린 'K-헤리티지 아트전'을 찾은 관람객들이 작품을 살펴보고 있다./임형택기자
'한국국제아트 페어(KIAF)-프리즈 서울'과 맞물려 서울 시내 곳곳에서 다양한 전시 이벤트가 열리는 가운데 고궁과 한옥이 핵심 예술 공간으로 탈바꿈하고 있다.
8일까지 열리는 이번 'K-헤리티지 아트전'은 창덕궁의 고유한 궁궐 건축공간을 전시장으로 활용한 민관 협업 전시다./임형택기자
8일까지 열리는 이번 'K-헤리티지 아트전'은 창덕궁의 고유한 궁궐 건축공간을 전시장으로 활용한 민관 협업 전시다./임형택기자
한국의 헤리티지를 접하고 싶은 해외 컬렉터와 미술 애호가의 취향을 반영한 결과다. 유서 깊은 궁궐과 한옥 속에 한국 동시대 미술 작품이 늘어선 모습은 외국인은 물론 한국인에게도 독특한 경험을 선사한다.

미술의 밤 깊어간 '삼청 나이트'···예술 교류의 장 대성황

4일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에서 아티스트 듀오 김치앤칩스의 설치작품 '또 다른 달'이 상영되고 있다./김범준 기자
4일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에서 아티스트 듀오 김치앤칩스의 설치작품 '또 다른 달'이 상영되고 있다./김범준 기자
갤러리현대, 학고재, 국제갤러리 등이 차례로 늘어선 경복궁 옆 돌담길을 따라 이어지는 삼청로는 밤12시까지 발 디딜 틈이 없었다. KIAF-프리즈 서울을 맞아 밤12시까지 갤러리들이 문을 열고 파티를 진행하는 '삼청나이트'에 모인 인파였다.
4일 서울 종로 갤러리현대 앞마당에서 관람객들이 오픈에어 파티를 즐기고 있다./김범준 기자
4일 서울 종로 갤러리현대 앞마당에서 관람객들이 오픈에어 파티를 즐기고 있다./김범준 기자
국제갤러리는 올해도 떡볶이, 어묵, 튀김 등 분식과 맥주로 차림표를 내놓으며 삼청 나이트 명소로 자리매김했다.
4일 저녁 서울 삼청동 미술관 일대가 전시 관람객들로 붐비고 있다./김범준 기자
4일 저녁 서울 삼청동 미술관 일대가 전시 관람객들로 붐비고 있다./김범준 기자
갤러리가 진행 중인 함경아, 마이클 주 개인전을 보기 위해 온 애호가들은 물론 프리즈 행사장에서 수십억원대 작품을 장바구니에 담은 VIP 컬렉터들도 강남에서 넘어와 포장마차로 변한 갤러리 뒷마당의 푸드트럭 앞에 줄을 섰다.

김범준 기자 bjk07@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