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신도대교 연결…옹진군, 섬교통 혁신 나선다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영종도~신도 평화도로
    2026년 1월 준공 예정
    백령공항은 2030년 개항
    영종도~신도 연륙교 건설 현장.  옹진군 제공
    영종도~신도 연륙교 건설 현장. 옹진군 제공
    인천 섬들로 구성된 인천 옹진군의 교통혁신이 시작됐다.

    옹진군은 인천국제공항이 있는 영종도와 신도를 연결하는 영종~신도 평화도로(가칭 신도대교)가 2026년 1월 준공 예정이라고 25일 밝혔다. 신도대교는 영종도와 신도를 이어주는 총연장 3.26㎞, 폭 13.5m의 왕복 2차선 교량이다. 총사업비 1513억원이 투입되며, 현재 공정률은 약 70%다.

    신도대교가 개통되면 신도, 시도, 모도(일명 신시모도) 주민은 해상교통 의존에서 벗어나 연륙교를 통해 안정된 생활이 가능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신도, 시도, 모도는 이미 연도교로 연결돼 있다.

    서울에서 차량으로 40분이면 신도에 도착할 수 있어 관광객 유치에도 긍정적인 영향이 기대된다. 군은 인천공항이 인근에 있어 민간투자 유치에도 나설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가장 큰 기대는 역시 정주·생활인구 증가”라며 “주차장 확충, 도로 정비, 자전거길 조성 등 생활기반 조성 사업에 힘쓰고 있다”고 말했다.
    오는 2030년 개항 예정인 백령공항 조감도.  옹진군 제공
    오는 2030년 개항 예정인 백령공항 조감도. 옹진군 제공
    군은 수도권에서 백령도까지 소요시간 4시간을 1시간30분대로 단축시킬 수 있는 백령공항 건설사업에도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백령면 솔개지구 25만4000㎡ 부지에 3913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돼 건설되는 백령공항은 활주로 1개(1200m×30m), 관제탑, 여객터미널 시설을 갖추게 된다. 오는 2030년 정식 개항 예정이다.

    군은 백령공항 개항에 맞춰 주변 지역을 물류와 관광의 중심지로 개발하기로 했다. 현재 백령공항 배후부지 개발사업 타당성 조사 용역을 시작했다. 군 관계자는 “울릉군이나 신안군과 공동으로 ‘먼 섬 소형공항 면세지역 지정’을 위해 뛰어다니고 있다”고 말했다.

    군은 이밖에 섬 주민의 불편 해소를 위해 육지와 일일생활권이 가능하도록 연평, 덕적, 자월면을 대상으로 ‘섬 지역 오전 출항 여객선 도입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섬에서 오전에 출항해 인천시에서 4~5시간 체류 후 다시 섬으로 돌아오는 노선이다. 군 관계자는 “덕적과 자월면을 통합한 덕적~이작~인천항로의 경우 사업자가 선정돼 2025년 하반기에 운항을 개시한다”고 말했다.

    비싼 여객선 운임도 개선된다. 연평도의 왕복 운임은 일반 대인 기준으로 11만원. 백령도는 14만원이다. 군에서는 올해 3월부터 연평면을 대상으로 전 국민 여객선 동일 요금제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연평면을 1박 이상 방문하면 여객선 운임의 80%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군 관계자는 “올해 3~6월 연평면의 타시도민 방문객이 전년 대비 8%가량 증가해 관광·숙박·요식업이 활기를 띠었다”고 말했다.

    인천=강준완 기자 jeffkang@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시민 모두 긍지 가질수 있는 명품 교육환경 조성…인구 50만 자족도시 기반 갖출 것"

      “인근 도시에 비해 상대적으로 부족한 교육인프라를 지속해서 확충해 경기 광주를 명품 교육도시로 육성해 시민 모두가 긍지를 가지는 교육도시를 조성하도록 하겠습니다.”방세환 경기 광주시장은 23일 ...

    2. 2

      인천 경제자유구역 확대에 사활 건다…강화 남부 신규신청 유력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이 미래 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경제자유구역 확장에 속도를 내고 있다.기존 송도·청라·영종국제도시가 있는 인천경제자유구역(IFEZ)의 개발률이 90%에 육박해 알짜배기 토지 공...

    3. 3

      인천 용현·학익지구 시티오씨엘 6단지 1734가구 분양…수인분당선 역세권 브랜드 대단지

      이달 말 인천시 미추홀구 용현·학익지구에 ‘시티오씨엘’ 시리즈 6단지(시티오씨엘 공동 5블록) 신규 분양이 시작된다. 총 1734가구가 입주할 수 있는 대규모 아파트 단지다.시티오씨...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