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생충>배우 박명훈, "나에게 이선균은 특별한 존재... 스크린에서 살아 있는 기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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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9회 부산국제영화제에서 만난 사람]
① 특별 기획 프로그램 [고운 사람, 이선균] 섹션 '박명훈 배우'
① 특별 기획 프로그램 [고운 사람, 이선균] 섹션 '박명훈 배우'
아마도 한국영화사상 학술논문, 저널 분석문과 영화평, 리뷰 기사가 가장 많이 나온 영화는 <기생충>이 아닐까. <기생충>은 각계 각층의 학자, 평론가, 관객, 대중에게 한번 쯤, 혹은 그 이상 언급되고, 오랜 시간 동안 기억에서 떠나지 않는 명작이자 시대의 아이콘으로 남았다.
개봉 5년이 흐르고 올해 부산국제영화제에서는 다시금 <기생충>이 상영됐다. 이번에는 영화의 탄생 기념이 아닌, 바로 고 이선균 배우의 회고 섹션인 [고운 사람, 이선균]의 참여 작품 중 하나로 말이다. 이번 행사에 참하는 배우 및 관계자들도, 그리고 관객들도 명작 <기생충>을 관람하는 심정과는 매우 다른 것이었을 것이다. 상영 후 스페셜 토크로 부산을 찾은 <기생충>의 배우, 박명훈과 긴 이야기를 나누었다.
▷ 부산국제영화제를 꽤 여러 번 방문한 것으로 알고 있다. 박명훈 배우에게 부산은 어떤 곳인가.
"영화제로는 작년에 있었던 원신연 감독의 <왕을 찾아서> 행사를 포함 최소 다섯번은 왔던 것 같다. 사실 (배우로 데뷔하기) 전에 공연을 주로 했던 시절에 부산에서 공연을 하면 한 달씩 머물곤 했다. 거의 20년 전일까. 부산에서 했던 장기 공연이 많아서 이곳이 낯설지 않다. 부산을 매우 좋아한다. <기생충> 관련해서는 부일영화상에서 남우조연상을 처음으로 (다른 수상들은 모두 이후였다) 탔기 때문에 더 특별하다." ▷ <기생충>으로 관객을 만나는 것이 매우 오랜만일 것 같다. 소감이 어땠는지.
"아마 지금쯤이면 영화를 한 번쯤은 보고 오신 관객들이 대부분이었을 텐데, 몰입도가 굉장해서 놀랐다. 이건 영화 <기생충>의 마력이기도 하고, 오늘 상영의 특성상 그랬을 수도 있을 것 같다. 이미 몇십 번을 본 영화지만 나 역시 정말 집중해서 봤다. 다시 봐도 디테일과 흡입력이 굉장하다는 작품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 기생충 이후로 인생에 있어, 커리어에 있어서 많은 것들이 바뀌었다. 특히 어떤 점이 다른가.
"물론 변화가 많았다. 가장 큰 변화는 다양한 작품들을 할 수 있는, 그리고 선택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졌다는 사실이다. 커리어를 이어갈 수 있다는 건 정말 감사한 일이다. 특히 요즘처럼 영화 프로젝트가 귀해지는 시절엔 더더욱 그렇다."
▷ 이번 <기생충> 특별 상영은 고 이선균 배우를 회고하는 섹션의 한 부분으로 상영된 것이다. 오랜만에 스크린으로 이선균 배우를 보는 기분은 어땠는지.
"일단 정말 좋은 배우가 아닌가. <기생충> 때도 사실 선균이가 박사장 캐릭터와 잘 어울린다고 생각했다. 나랑 동갑이기도 해서 친구처럼 지냈고, 현장에서도 내가 많이 의지했었다. 전주에서 <기생충>을 촬영하는 두 달 동안 운동도 같이하고 촬영 끝나면 술도 한잔하고, 매우 가깝게 지냈다.
그만큼 나에게 선균이는 특별한 존재다. 이보다 먼저 상영이 있었던 <행복의 나라>를 보았을 때는 통곡을 하고 싶을 만큼 힘들었는데 오히려 오늘 <기생충> 상영은 만나서 기쁜 생각이 더 컸다. (물론 슬픈 거야 기저에 항상 있지만) 선균이가 스크린에서 살아 있는 기분이었고 선균이가 이 영화(들)에서 계속 살아갈 수 있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 다시 영화를 보니 오늘 가장 좋았던 장면은 어떤 것인가?
"문광 (극 중 와이프) 과 주인들이 나가고 난 저택에서 여유롭게 춤을 추는 장면이 가장 좋았다. 우리의 조합이 좋아서 <기생충>의 조감독이었던 김성식 감독이 <천박사 퇴마 연구소>로 데뷔하면서 우리를 부잣집 부부로 특별 출연시키기도 했다 (웃음). 가난한 부부의 한을 풀어줬달까 (웃음)." ▷ <기생충> 촬영 기간, 혹은 이후 시상식을 같이 다녔을 때나 이선균 배우에 대해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은.
"칸이든 아카데미든 함께 다니던 시절이 정말 모두 즐거웠다. 이선균이라는 인간 자체가 매우 멋있고 유쾌한 사람이다. 선균이가 좋아하던 것 중에 ‘9시 주’라는 것이 있다. 맥주잔에 9할을 소주를 따르고 1할만 맥주를 섞는 것이다. 이걸 마시면 9시 전에 집으로 귀가한다고 해서 선균이가 사람들에게 9시주를 만들어주곤 했다 (웃음)."
▷ 배우로서 이선균은 어떤 배우였다고 생각하나.
"존경한다. 내가 영화 속에서 박사장에게 ‘리스펙트’라고 늘 말했던 것처럼 실제로 그렇다. 선균이는 작품에 임하는 자세가 성실하고 진지했다. 캐릭터에 대한 고민도 많아서 나에게도 늘 이건 괜찮을지 저건 어떨지 물어보곤 했다. 특히 대한민국에서 선균이만 할 수 있는 캐릭터들이 있는데 난 그게 <끝까지 간다>에서의 ‘고건수’가 그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정말 인간 이선균을 캐릭터화 시킨 것처럼, 혹은 고건수 캐릭터를 인간으로 형상화 한 것처럼 그 역할은 이선균만의 고유한 어떤 존재였다." ▷ 대부분의 관객들은 박명훈 배우를 <기생충>을 포함한 다수의 상업영화로 떠올릴 수 있겠지만 사실 박정범 감독의 <산다>, 박석영 감독의 <재꽃> 등의 전설적인 독립영화로 산업 내에서 이름을 먼저 알렸다. 이후로도 독립영화를 꾸준히 해 왔는데 배우 박명훈에게 독립영화란 어떤 존재인가.
"일단 독립영화의 다양성을 좋아한다. 또한 상업영화에서는 할 수 없는 연기 방식이나 한계가 있는 것들을 독립영화에서는 조금 더 자유롭게 할 수 있었던 것 같다. 앞으로도 독립영화를 꾸준히 하고 싶다." ▷ 곧 독립영화 <장손>의 후원 상영, 박명훈과 보는 <장손>을 추진했다고 들었다. 특별히 <장손>을 선택한 이유는?
"감독 오정민과 가까운 사이다. 그렇지만 무엇보다 독립영화를 좋아하고, 이 영화를 매우 좋아한다. 특히 배우 앙상블이 너무 좋은 영화다. 요즘처럼 영화 산업이 힘들 때 <장손>처럼 좋은 작품이 태어나기 힘들 것 같았고, 그런 귀한 작품에 뭔가 도움이 되고 싶었다." ▷ 현재 참여하고 있는 작품은?
"끝마쳤지만, 아직 개봉을 기다리는 작품들이 몇 개 있다. 아까 언급한 원신연 감독의<왕을 찾아서> 그리고 신연식 감독의 <1승> 그리고 최근에는 백승환 감독과 <온리 갓 노우즈 에브리띵>이라는 영화를 마쳤다. 유재명 배우, 신승호 배우도 출연하는 오컬트 영화다. 현재 하는 작품은 <내일의 민재>라는 독립영화다. 최무성 배우도 함께 출연하는데 기대가 된다." 배우 박명훈은 영화를 보고 와서 “선균이를 영원히 기억할 수 있어서 좋다”고 했다. 그 말은 어쩌면 함께했던 동료, 박명훈뿐만 아니라 이선균의(배우로서의) 성장 과정을 지켜봤던 우리 모두의 심정이기도 하다. 지금도, 앞으로도 스크린 속에서 우리를 맞이할 배우 이선균. 기억하게 해줘서 고맙습니다.
김효정 영화평론가·아르떼 객원기자
개봉 5년이 흐르고 올해 부산국제영화제에서는 다시금 <기생충>이 상영됐다. 이번에는 영화의 탄생 기념이 아닌, 바로 고 이선균 배우의 회고 섹션인 [고운 사람, 이선균]의 참여 작품 중 하나로 말이다. 이번 행사에 참하는 배우 및 관계자들도, 그리고 관객들도 명작 <기생충>을 관람하는 심정과는 매우 다른 것이었을 것이다. 상영 후 스페셜 토크로 부산을 찾은 <기생충>의 배우, 박명훈과 긴 이야기를 나누었다.
▷ 부산국제영화제를 꽤 여러 번 방문한 것으로 알고 있다. 박명훈 배우에게 부산은 어떤 곳인가.
"영화제로는 작년에 있었던 원신연 감독의 <왕을 찾아서> 행사를 포함 최소 다섯번은 왔던 것 같다. 사실 (배우로 데뷔하기) 전에 공연을 주로 했던 시절에 부산에서 공연을 하면 한 달씩 머물곤 했다. 거의 20년 전일까. 부산에서 했던 장기 공연이 많아서 이곳이 낯설지 않다. 부산을 매우 좋아한다. <기생충> 관련해서는 부일영화상에서 남우조연상을 처음으로 (다른 수상들은 모두 이후였다) 탔기 때문에 더 특별하다." ▷ <기생충>으로 관객을 만나는 것이 매우 오랜만일 것 같다. 소감이 어땠는지.
"아마 지금쯤이면 영화를 한 번쯤은 보고 오신 관객들이 대부분이었을 텐데, 몰입도가 굉장해서 놀랐다. 이건 영화 <기생충>의 마력이기도 하고, 오늘 상영의 특성상 그랬을 수도 있을 것 같다. 이미 몇십 번을 본 영화지만 나 역시 정말 집중해서 봤다. 다시 봐도 디테일과 흡입력이 굉장하다는 작품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 기생충 이후로 인생에 있어, 커리어에 있어서 많은 것들이 바뀌었다. 특히 어떤 점이 다른가.
"물론 변화가 많았다. 가장 큰 변화는 다양한 작품들을 할 수 있는, 그리고 선택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졌다는 사실이다. 커리어를 이어갈 수 있다는 건 정말 감사한 일이다. 특히 요즘처럼 영화 프로젝트가 귀해지는 시절엔 더더욱 그렇다."
▷ 이번 <기생충> 특별 상영은 고 이선균 배우를 회고하는 섹션의 한 부분으로 상영된 것이다. 오랜만에 스크린으로 이선균 배우를 보는 기분은 어땠는지.
"일단 정말 좋은 배우가 아닌가. <기생충> 때도 사실 선균이가 박사장 캐릭터와 잘 어울린다고 생각했다. 나랑 동갑이기도 해서 친구처럼 지냈고, 현장에서도 내가 많이 의지했었다. 전주에서 <기생충>을 촬영하는 두 달 동안 운동도 같이하고 촬영 끝나면 술도 한잔하고, 매우 가깝게 지냈다.
그만큼 나에게 선균이는 특별한 존재다. 이보다 먼저 상영이 있었던 <행복의 나라>를 보았을 때는 통곡을 하고 싶을 만큼 힘들었는데 오히려 오늘 <기생충> 상영은 만나서 기쁜 생각이 더 컸다. (물론 슬픈 거야 기저에 항상 있지만) 선균이가 스크린에서 살아 있는 기분이었고 선균이가 이 영화(들)에서 계속 살아갈 수 있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 다시 영화를 보니 오늘 가장 좋았던 장면은 어떤 것인가?
"문광 (극 중 와이프) 과 주인들이 나가고 난 저택에서 여유롭게 춤을 추는 장면이 가장 좋았다. 우리의 조합이 좋아서 <기생충>의 조감독이었던 김성식 감독이 <천박사 퇴마 연구소>로 데뷔하면서 우리를 부잣집 부부로 특별 출연시키기도 했다 (웃음). 가난한 부부의 한을 풀어줬달까 (웃음)." ▷ <기생충> 촬영 기간, 혹은 이후 시상식을 같이 다녔을 때나 이선균 배우에 대해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은.
"칸이든 아카데미든 함께 다니던 시절이 정말 모두 즐거웠다. 이선균이라는 인간 자체가 매우 멋있고 유쾌한 사람이다. 선균이가 좋아하던 것 중에 ‘9시 주’라는 것이 있다. 맥주잔에 9할을 소주를 따르고 1할만 맥주를 섞는 것이다. 이걸 마시면 9시 전에 집으로 귀가한다고 해서 선균이가 사람들에게 9시주를 만들어주곤 했다 (웃음)."
▷ 배우로서 이선균은 어떤 배우였다고 생각하나.
"존경한다. 내가 영화 속에서 박사장에게 ‘리스펙트’라고 늘 말했던 것처럼 실제로 그렇다. 선균이는 작품에 임하는 자세가 성실하고 진지했다. 캐릭터에 대한 고민도 많아서 나에게도 늘 이건 괜찮을지 저건 어떨지 물어보곤 했다. 특히 대한민국에서 선균이만 할 수 있는 캐릭터들이 있는데 난 그게 <끝까지 간다>에서의 ‘고건수’가 그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정말 인간 이선균을 캐릭터화 시킨 것처럼, 혹은 고건수 캐릭터를 인간으로 형상화 한 것처럼 그 역할은 이선균만의 고유한 어떤 존재였다." ▷ 대부분의 관객들은 박명훈 배우를 <기생충>을 포함한 다수의 상업영화로 떠올릴 수 있겠지만 사실 박정범 감독의 <산다>, 박석영 감독의 <재꽃> 등의 전설적인 독립영화로 산업 내에서 이름을 먼저 알렸다. 이후로도 독립영화를 꾸준히 해 왔는데 배우 박명훈에게 독립영화란 어떤 존재인가.
"일단 독립영화의 다양성을 좋아한다. 또한 상업영화에서는 할 수 없는 연기 방식이나 한계가 있는 것들을 독립영화에서는 조금 더 자유롭게 할 수 있었던 것 같다. 앞으로도 독립영화를 꾸준히 하고 싶다." ▷ 곧 독립영화 <장손>의 후원 상영, 박명훈과 보는 <장손>을 추진했다고 들었다. 특별히 <장손>을 선택한 이유는?
"감독 오정민과 가까운 사이다. 그렇지만 무엇보다 독립영화를 좋아하고, 이 영화를 매우 좋아한다. 특히 배우 앙상블이 너무 좋은 영화다. 요즘처럼 영화 산업이 힘들 때 <장손>처럼 좋은 작품이 태어나기 힘들 것 같았고, 그런 귀한 작품에 뭔가 도움이 되고 싶었다." ▷ 현재 참여하고 있는 작품은?
"끝마쳤지만, 아직 개봉을 기다리는 작품들이 몇 개 있다. 아까 언급한 원신연 감독의<왕을 찾아서> 그리고 신연식 감독의 <1승> 그리고 최근에는 백승환 감독과 <온리 갓 노우즈 에브리띵>이라는 영화를 마쳤다. 유재명 배우, 신승호 배우도 출연하는 오컬트 영화다. 현재 하는 작품은 <내일의 민재>라는 독립영화다. 최무성 배우도 함께 출연하는데 기대가 된다." 배우 박명훈은 영화를 보고 와서 “선균이를 영원히 기억할 수 있어서 좋다”고 했다. 그 말은 어쩌면 함께했던 동료, 박명훈뿐만 아니라 이선균의(배우로서의) 성장 과정을 지켜봤던 우리 모두의 심정이기도 하다. 지금도, 앞으로도 스크린 속에서 우리를 맞이할 배우 이선균. 기억하게 해줘서 고맙습니다.
김효정 영화평론가·아르떼 객원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