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경기도와 경기관광공사, '2024 DMZ 평화걷기 및 마라톤' 대회 성료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DMZ 평화 마라톤대회 4271명 참가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지난 5일 파주 임진각 평화누리에서 열린 'DMZ 평화걷기 행사'의 시작을 알리는 북을 치고있다.경기관광공사 제공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지난 5일 파주 임진각 평화누리에서 열린 'DMZ 평화걷기 행사'의 시작을 알리는 북을 치고있다.경기관광공사 제공
    경기도와 경기관광공사(이하 공사)는 지난 5일과 6일 이틀간 임진각 평화누리 일원에서 열린 '2024 DMZ 평화 걷기 대회'와 '2024 DMZ 평화 마라톤 대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고 7일 밝혔다.

    경기관광공사 관계자는 “민간인 통제구역을 걷고, 달리는 이번 대회에는 총 4271명이 참가해 DMZ의 생태·평화적 가치를 공유하는 의미 있는 시간을 가졌다”라고 말했다.

    먼저, 5일에 열린 'DMZ 평화 걷기'에는 9개국의 주한 외국 대사, 중립국감독위원회(NNSC) 스위스·스웨덴 대표, 도의원 등 총 1703명이 참여했다. 참가자들은 민통선 내 임진강변 생태탐방로를 걸으며 DMZ 일원의 생태적 가치와 평화의 중요성을 직접 체험했다.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이날 주한 외국 대사들과 함께 걸으며 친선과 우의를 다지는 시간을 갖고, '평화 메시지 보드'에 DMZ의 평화적 의미를 되새기는 메시지를 남기기도 했다.

    또 탄소 저감을 주제로 한 '탄소 발자국 저감 캠페인', AR 기술을 활용한 스탬프 투어 및 친환경 기념품(다회용 컵, 나무 메달) 제작 등을 통해 참가자들과 함께 생태 보호를 실천했다.

    이어 6일에 열린 '2024 DMZ 평화 마라톤 대회'에는 전국 마라톤 동호인, 국군 장병, 도민 등 2568명이 참가해 DMZ 일원을 달리며 그 생태·평화·역사적 가치를 몸소 체감했다.

    지난 2007년부터 시작해 올해 15회째를 맞은 평화 마라톤은 경기도를 대표하는 마라톤 축제로 자리 잡았다는 평가다.

    이번 마라톤 대회는 10km 코스와 하프(약 21km) 코스로 나뉘어 진행됐으며, 참가자들은 임진각 평화누리에서 출발, 통일대교를 건너 민간인 통제구역인 통일촌 사거리까지 달리는 특별한 경험을 할 수 있었다. 동 행사에는 오후석 경기도 행정2부지사, 윤후덕 국회의원, 경기도의회 의원, 전 마라토너 황영조 선수도 함께하며 참가자들을 응원했다.

    경기도와 공사는 참가자들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주요 구간에 안전 펜스와 통제 요원을 배치했으며, 참가자들을 위한 스포츠 테이핑·마사지 체험 부스 등 편의시설 및 의료 지원과 함께 황영조 선수 팬 사인회, 기록 포토존, 가수 정동하의 축하공연 등 부대행사도 마련, 다양한 재미를 선사했다.

    여기에 더해 공사는 DMZ 숙박 관광 활성화를 위해 걷기, 마라톤 참가자들에게 행사장 인근 ‘평화누리 캠핑장’에서 할인가로 숙박할 특별한 기회도 제공했다.

    조원용 경기관광공사 사장은 “이번 행사는 평소 가기 힘든 통일대교, 생태탐방로 등 민간인 통제구역을 직접 걷고, 달린다는 점에서 다른 행사와 차별화된다”며 “세계적으로도 보기 힘든 관광자원인 DMZ의 가치를 국내외에 더 많이 알릴 수 있도록 앞으로도 다양한 행사 및 홍보를 지속해서 펼쳐 세계적 생태·평화 관광지로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DMZ OPEN 페스티벌’은 오는 11월 16일까지 DMZ를 소재로 공연, 전시, 학술, 스포츠 행사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자세한 일정과 정보는 DMZ OPEN 페스티벌 공식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수원=윤상연 기자

    ADVERTISEMENT

    1. 1

      경기도, 소통체계 강화 'K-컬처밸리 100인 시민위원회' 모집

      경기도가 ‘K-컬처밸리’ 사업 추진에 대한 지역주민과의 소통을 체계적으로 확보하기 위해 ‘K-컬처밸리 100인의 시민위원회’를 구성해 운영한다고 7일 밝혔다.도는 이를 위해...

    2. 2

      경기도와 경기도사회적경재원, '경기임팩트펀드 조성액 1000억 원 돌파'

      경기도가 사회적기업, 협동조합, 마을기업 등 도내 사회적 경제조직의 성장을 지원하는 ‘경기임팩트펀드(사회투자기금)’ 조성액을 당초 목표보다 2년 앞당겨 총 1063억 원을 달성했다.7일 도에 따...

    3. 3

      경기도와 경기관광공사, 오는 11월 9일부터 'DMZ OPEN 국제음악제' 개최

      ‘열린 DMZ, 더 큰 평화’를 주제로 한 DMZ OPEN 국제음악제가 열린다.경기도와 경기관광공사는 오는 11월 9일부터 16일까지 고양아람누리 아람음악당에서 국내외 정상급 아티스트가 출연하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