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급 1만1000원" 무난한 꿀알바 뭐길래…직장인 추천 1위
-
기사 스크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잡코리아·알바몬, 직장인 743명 조사
추천 1위 알바로 '바이럴, 문서작성'
무난한 데다 비교적 편하게 업무 가능
판매·판촉, 현장직·건설직 추천은 저조
추천 1위 알바로 '바이럴, 문서작성'
무난한 데다 비교적 편하게 업무 가능
판매·판촉, 현장직·건설직 추천은 저조

아르바이트 취업포털 사이트에 '문서작성알바'를 검색하면 이 같은 채용공고를 손쉽게 찾아볼 수 있다. 문서작성은 인기 있는 '꿀알바' 중 하나로 꼽힌다. 무난하게 업무를 수행할 수 있어서다.
직장인들도 알바 자리를 찾는 구직자에게 추천하는 알바로 문서작성을 꼽았다. 잡코리아·알바몬이 직장인 743명을 대상으로 '추천하고 싶은 알바'를 조사한 결과 34.2%(복수응답)가 '재택으로도 할 수 있는 바이럴, 문서작성 알바'를 지목했다.
문서작성 알바의 경우 시급이 높지는 않지만 비교적 편하고 안전하게 돈을 벌 수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문석작성 알바는 보통 최소 1개월 이상, 주 5일, 오전·오후 시간대 근무가 가능한 지원자를 찾는다. 물론 주 4일이나 건당 보수와 같은 조건을 내건 곳도 적지 않다. 구직자들 입장에선 자신의 상황에 맞는 알바 자리를 찾는 데 용이할 수 있다.
잡코리아·알바몬 조사를 보면 문서작성 다음으로 '커피, 요거트, 피자 등 외식업 알바'를 추천한다는 응답(30%)이 뒤를 이었다.

응답자 중 54.1%는 알바 자리를 찾을 때 가장 고려해야 할 내용으로 '부당대우 없이 안전하게 일할 수 있는 알바'를 꼽았다. '일이 좀 힘들어도 시급이 높은 알바'를 선택하라는 응답은 34.6%로 나타났다.
또 알바를 구할 땐 '이력서에 한 줄 경력이 남는 스펙 쌓는 알바'인지 고려해야 한다는 응답이 30.4%를 기록했다. 28.4%는 '일이 어렵지 않아 쉽게 배우고 힘들지 않은 알바'에 해당하는지 살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어 '솔직하지 못한 핑계, 거짓말'이 27.2%, '뒷담화, 속엣말 하기' 24.8%, '무조건 예스맨 노릇' 20.2%, '급여만 보고 알바 선택하기' 18.4%, '상습적으로 5분 지각하기' 15.5%, '실수 숨기기' 14.9% 순이었다.
김대영 한경닷컴 기자 kd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