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노벨상 수상에 악뮤가 왜?…과거 인터뷰 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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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설 '작별하지 않는다' 쓰는 동안 들었던 음악 소개
소설가 한강(54)이 아시아 여성 문인 최초로 노벨문학상을 수상한 가운데 그의 추천 음악까지 재조명받고 있다.
한강 작가는 2021년 저서 '작별하지 않는다' 출간 후 출판사 문학동네 공식 유튜브 채널에 출연해 "집필 당시 들었다"며 '곁에 있어 준 노래'들을 소개했다. 한강 작가는 "평소에 노래를 많이 듣는 편"이라며 "글을 쓸 때 음악을 듣는 방식은 그때그때 다른데, 조용히 다듬기도 하고, 귀가 떨어질 것처럼 음악을 크게 틀어 잡념을 사라지게도 한다"고 소개했다.
'작별하지 않는다'는 제주 4·3사건의 비극을 세 여성의 시선으로 풀어낸 작품으로 지난해 한강에게 프랑스 4대 문학상으로 꼽히는 메디치상을 받기도 했다. 한강 작가가 1990년대 후반 제주 바닷가에 월세방을 얻어 지내는 동안 취재한 주민의 회고록에 기반해 작성했다.
한강 작가의 추천곡 중 눈길을 끈 건 악뮤(AKMU)의 '어떻게 이별까지 사랑하겠어, 널 사랑하는 거지'였다. 한강 작가는 "초고를 다 쓰고 택시를 탔는데 이 노래가 나왔다"며 "아는 노래고 유명한 노래지, 하고 듣는데 마지막 부분 가사가 전혀 다른 의미로 다가와 저도 모르게 눈물을 흘렸다"고 소개했다.
특히 '어떻게 내가 어떻게 너를, 이후에 우리 바다처럼 깊은 사랑이 다 마를 때까지 기다리는 게 이별일 텐데'라는 가사를 언급하며 "바다가 다 마르는 건 불가능한데 그런 이미지가 떠올라 사연 있는 사람처럼 울면서 택시에서 내린 기억이 있다"고 설명했다.
소설의 배경이 되는 제주를 떠올리기 위해 들었던 노래로는 조동익의 '룰라비'(Lullaby)를 소개했다. 한강 작가는 "제주 자연의 소리가 자연스럽게 녹아 있다"며 "제주의 바람이 불고 있으면 했기 때문에 쉴 때 이 음반을 틀어놓고 있으면 제주에 간 것처럼 느껴졌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글을 쓸 때 음악에서 영감을 받을 때도 있다"며 "소설을 쓸 때 이미지가 중요하다. 시각적인 이미지뿐 아니라 바람 소리 같은 어떤 장면이 좋다거나 음악이 가진 정서가 있는데, 그 정서가 제안의 것과 만나 '그래, 나 이것 쓰고 싶었어' 하고 문득 깨닫게 된다"고 전했다.
김광석 '나의 노래'는 "특히 열심히 썼던 시기에 들었다"고 소개했다. 한강 작가는 "아무도 안 만나고, 말도 안 하고, 안 들어서 '한국말을 잊어버릴 수도 있겠다' 하던 시간이었다"며 "저는 '갱생의 시간'이라고 부르는데, 식이요법도 하고, 근력 운동도 해서 많이 건강해지고, 글도 많이 썼다"고 했다. 이어 "특히 좋아하는 구절은 '마지막 한 방울의 물이 있는 한 나는 마시고 노래하리'라는 부분"이라고 덧붙였다.
이외에도 한강 작가는 안드라 레이의 '라이즈 업'(Rise Up), 아르보 페르트의 '거울 속의 거울' 등을 들으며 힘을 얻고 위안받았다고 했다.
김소연 한경닷컴 기자 sue123@hankyung.com
한강 작가는 2021년 저서 '작별하지 않는다' 출간 후 출판사 문학동네 공식 유튜브 채널에 출연해 "집필 당시 들었다"며 '곁에 있어 준 노래'들을 소개했다. 한강 작가는 "평소에 노래를 많이 듣는 편"이라며 "글을 쓸 때 음악을 듣는 방식은 그때그때 다른데, 조용히 다듬기도 하고, 귀가 떨어질 것처럼 음악을 크게 틀어 잡념을 사라지게도 한다"고 소개했다.
'작별하지 않는다'는 제주 4·3사건의 비극을 세 여성의 시선으로 풀어낸 작품으로 지난해 한강에게 프랑스 4대 문학상으로 꼽히는 메디치상을 받기도 했다. 한강 작가가 1990년대 후반 제주 바닷가에 월세방을 얻어 지내는 동안 취재한 주민의 회고록에 기반해 작성했다.
한강 작가의 추천곡 중 눈길을 끈 건 악뮤(AKMU)의 '어떻게 이별까지 사랑하겠어, 널 사랑하는 거지'였다. 한강 작가는 "초고를 다 쓰고 택시를 탔는데 이 노래가 나왔다"며 "아는 노래고 유명한 노래지, 하고 듣는데 마지막 부분 가사가 전혀 다른 의미로 다가와 저도 모르게 눈물을 흘렸다"고 소개했다.
특히 '어떻게 내가 어떻게 너를, 이후에 우리 바다처럼 깊은 사랑이 다 마를 때까지 기다리는 게 이별일 텐데'라는 가사를 언급하며 "바다가 다 마르는 건 불가능한데 그런 이미지가 떠올라 사연 있는 사람처럼 울면서 택시에서 내린 기억이 있다"고 설명했다.
소설의 배경이 되는 제주를 떠올리기 위해 들었던 노래로는 조동익의 '룰라비'(Lullaby)를 소개했다. 한강 작가는 "제주 자연의 소리가 자연스럽게 녹아 있다"며 "제주의 바람이 불고 있으면 했기 때문에 쉴 때 이 음반을 틀어놓고 있으면 제주에 간 것처럼 느껴졌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글을 쓸 때 음악에서 영감을 받을 때도 있다"며 "소설을 쓸 때 이미지가 중요하다. 시각적인 이미지뿐 아니라 바람 소리 같은 어떤 장면이 좋다거나 음악이 가진 정서가 있는데, 그 정서가 제안의 것과 만나 '그래, 나 이것 쓰고 싶었어' 하고 문득 깨닫게 된다"고 전했다.
김광석 '나의 노래'는 "특히 열심히 썼던 시기에 들었다"고 소개했다. 한강 작가는 "아무도 안 만나고, 말도 안 하고, 안 들어서 '한국말을 잊어버릴 수도 있겠다' 하던 시간이었다"며 "저는 '갱생의 시간'이라고 부르는데, 식이요법도 하고, 근력 운동도 해서 많이 건강해지고, 글도 많이 썼다"고 했다. 이어 "특히 좋아하는 구절은 '마지막 한 방울의 물이 있는 한 나는 마시고 노래하리'라는 부분"이라고 덧붙였다.
이외에도 한강 작가는 안드라 레이의 '라이즈 업'(Rise Up), 아르보 페르트의 '거울 속의 거울' 등을 들으며 힘을 얻고 위안받았다고 했다.
김소연 한경닷컴 기자 sue1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