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신문의 프리미엄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긱스(Geeks)가 15일 스타트업 뉴스를 브리핑합니다.
AI 기업 무하유, AI가 쓴 일어 문장 잡아내는 ‘GPT킬러’ 출시[Geeks' Briefing]
무하유, AI가 쓴 일어 문장 잡아내는 일본어 버전 ‘GPT킬러’ 출시
자연어 이해 실용 AI 기업 무하유가 일본어 버전 'GPT킬러’를 출시했다. GPT킬러는 무하유가 지난해 9월 출시한 디텍트 GPT 솔루션이다. AI가 문서를 문단 단위로 분석하고 각 부분에서 생성형 AI로 작성됐을 확률을 판단한다. 지난 13년간 카피킬러 서비스를 운영하며 축적해 온 방대한 문서 데이터와 자연어 이해(NLU) 기술을 접목했다. 이번에 출시된 일본어 버전은 고성능 일본어 자연어 처리 기술을 활용해 생성형 AI 작성 확률이 높은 문장과 사람이 작성했을 확률이 높은 문장을 구별한다. 생성형 AI가 만들었을 법한 토큰(단어)의 확률을 역추적해 99%의 높은 정확도로 생성형 AI 사용 여부를 파악한다.

베이스인베스트먼트, 베이스벤처스로 새 출발
베이스인베스트먼트가 새로운 슬로건 ‘미친꿈을 위대하게’를 공개하며 사명을 베이스벤처스로 변경한다. 베이스벤처스는 그동안 시드 및 프리A 등 투자에 집중하며 트래블월렛, 라포랩스, 마크비전 및 두어스 등을 최초로 발굴한 벤처캐피탈이다. 토스 공동창업자 출신 이태양 대표를 중심으로 그로쓰팀 및 창업가 중심의 그로스 어드바이저(EIR) 네트워크를 통해 적극적으로 초기 스타트업의 성장을 지원하며 투자전략을 차별화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베이스벤처스는 지난 6년간의 경험을 기반으로 더 확고하게 정체성을 드러내기 위한 것을 이번 리브랜딩의 주된 이유로 밝혔다.

도비스튜디오, 프리A 라운드 투자유치
B2B 잠재고객 발굴 플랫폼 스타트업 도비스튜디오가 프리A 라운드 투자를 유치했다. 도비스튜디오는 2021년 에 설립된 이후로 2022년에는 스타트업 엑셀러레이터 프라이머 배치 21기에 선정돼 약 1년만에 초기 투자금을 유치한 바 있다. 이번 라운드는 매쉬업벤처스와 DSC 인베스트먼트 자회사 슈미트 등 전문 투자사가 참여했다. 투자유치 금액은 공개하지 않았다. 도비스튜디오는 다양한 산업군의 잠재 고객매출, 임직원 수, 경쟁사 제품 사용 여부, 투자단계 등 기업 데이터 현황을 모아주는 플랫폼 ‘하이퍼세일즈’ 개발사다.
AI 기업 무하유, AI가 쓴 일어 문장 잡아내는 ‘GPT킬러’ 출시[Geeks' Briefing]
H2O호스피탈리티, UAE 호텔 테크기업 TDH와 손잡고 중동시장 개척
호스피탈리티 테크 기업 H2O호스피탈리티가 아랍에미리트(UAE)의 호텔 컨시어지 테크 기업 ‘더 디지털 호텔리어(TDH)’와 협력한다. 두 회사는 중동의 스타트업 중심 기술 박람회인 ‘익스팬드 노스 스타’에서 전략적 제휴를 위한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했다. TDH는 UAE를 기반으로 한 호텔 컨시어지 기술 기업이다. 인터컨티넨탈, 밀레니엄, 메르디앙, 스위소텔 등 글로벌 5성급 호텔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양사는 우선 H2O의 스마트 모바일 체크인 솔루션부터 TDH의 서비스와 연동할 예정이다.

원두데일리, 커피명가와 파트너십 체결
스프링온워드가 자사의 커피머신 렌탈 및 원두 구독 서비스 ‘원두데일리’를 통해 대구 ‘커피명가’의 원두를 고객에게 제공한다. 이번 파트너십은 원두데일리의 전국 서비스 확장 전략에 따라 신규 로스터리 발굴과 지역을 기반으로 한 커피문화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성사됐다. 원두데일리는 앞서 부산의 모모스커피, 강릉의 테라로사, 보사노바 등 전국 각 지역의 유명 로스터리와 파트너십을 체결한 바 있으며 대구 지역의 로스터리와 계약을 맺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김주완 기자 kjw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