캘리포니아주립대-프레즈노, 2025학년도 미국주립대학교 순위 Top 100위 진입
미국 캘리포니아주립대-프레즈노(California State University-Fresno)가 2024-2025년 U.S. News & World Report에서 발표한 미국 대학 순위에서 주립대학 부문 97위를 차지했다.

캘리포니아주립대 프레즈노는 1911년에 설립된 주립대학으로 24,585명의 학생들이 재학 중이다. 학사, 석사, 박사과정에 다양한 전공을 제공하는 종합 대학으로 이번에 미국대학교 전체 랭킹에서 지난해보다 6단계 상승해 학문적 우수성과 함께 양질의 교육 제공을 입증했다.

캘리포니아주립대는 6개의 단과대학에서 다양한 전공을 제공하며 경영대학에서는 회계학, 경제학, 재무학, 국제경영, 마케팅, 물류 및 공급망 관리, 패션머천다이징을 제공하고 있으며, 스탬(STEM)전공인 이공계분야 중 공과대학에서는 토목공학, 전기공학, 기계공학, 컴퓨터공학, 건축학, 바이오메디컬 공학이, 과학 및 수학대학에서는 생물학, 화학, 컴퓨터과학, 환경과학, 수학, 심리학 등이 제공된다.

캘리포니아주립대는 보건 및 휴먼서비스대학이 널리 알려져 있으며 간호학, 물리치료, 공중위생, 운동 과학, 커뮤니케이션 과학 등이 있다. 간호학 및 물리치료는 박사과정을 제공하고 있고 농업과학 및 기술대학에서는 농업경영, 동물학, 식품과학, 영양과학, 포도재배 등이 제공되며, 와인제조학은 미국 최초 학위 과정으로 개설이 되었다.

마지막으로 예술 및 인문대학은 미술, 음악, 연극, 매스 커뮤니케이션 및 저널리즘, 애니메이션 등에서 학사 및 대학원과정이 제공된다.

캘리포니아주립대에 입학을 학기 위해서는 토플, 내신성적 등을 요구하며 동시에 미국대학교 수업을 수강할 정도의 영어 구사능력이 필요하다. 2022년 캘리포니아주립대학교와 협약에 따라 국내에 캘리포니아주립대 프레즈노 한국교육원 ELITE Language Center of Korea가 설립이 되어 한국 학생들을 대상으로 국내 6개월의 미국대학준비영어 교육과 교양 15학점을 이수하면 토플면제를 받고 정식 입학이 가능한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또한 국내에서 수강하는 교양학점은 캘리포니아주립대 졸업학점으로 인정되며, CLEP를 통한 최대 12학점 추가 취득이 가능해 최대 27학점을 인정받을 수 있어 미국유학 준비 시간을 절감하고 유학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한편, 캘리포니아주립대학교-프레즈노 한국교육원은 매년 수시전형(1월~6월), 정시전형(3월~8월), 후기전형(7월~12월)을 진행하고 있으며, 고3졸업생 및 졸업예정자, 재수생, 검정고시, 대안학교, 국제학교, 대학재학생 등이 지원가능하다. Rolling Base로 선착순 모집하고 있으며, 입학 및 설명회 문의는 캘리포니아주립대 프레즈노 한국교육원 공인 유학원 및 어학원에서 가능하다.


박준식기자 parkjs@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