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원, 디지털플랫폼 분야 정부 표창 수상
한국부동산원은 지난 23일 '디지털플랫폼정부 발전 유공'부문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 기관 표창'을 수상했다고 24일 밝혔다.

부동산원은 디지털플랫폼정부 4대 기본원칙을 중심으로 한 정부정책 선도·지원을 위해 공공 마이데이터 연계, 전자계약 활성화 등 디지털플랫폼정부 구현에 노력하고 있다. 4대 기본원칙은 ▲국민중심 ▲하나의 정부 ▲인공지능·데이터 기반 ▲민관협력을 의미한다.

특히, 사용자 편의성을 높이고자 '공공 마이데이터' 관련 부동산 전자계약 정보의 연계 계약유형을 확대했다. 부동산 거래에 수반되는 계약·신고·대출·등기 등 복잡한 처리 절차를 간소화한 것이다.

또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를 중심으로 관계부처 및 금융기관 등과 부동산 정보 데이터의 비대면 유통을 위한 효율적 방안을 지속 협의하고 있다.

이에 더해 부동산 거래 시 보다 쉽게 전자계약-마이데이터 활용이 가능하도록 민간 프롭테크 기업 및 지방공사로 이용 주체를 다변화하는 등 전자계약 활성화를 도왔다는 평가다.

손태락 한국부동산원 원장은 "이번 표창은 디지털플랫폼정부 구현을 선도하고, 전자계약을 통한 국민 체감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해온 결과"라며, "앞으로도 우리 원은 데이터 기반의 디지털플랫폼정부를 구현하고, 부동산 전자계약을 더욱 활성화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성낙윤기자 nyseong@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