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하윤의 가상현실(VR) 작품 ‘옥산의 수호자들’을 관람객이 체험하고 있다.   /국립현대미술관 제공
권하윤의 가상현실(VR) 작품 ‘옥산의 수호자들’을 관람객이 체험하고 있다. /국립현대미술관 제공
작가나 작품에 순위를 매기는 것은 미술계의 금기지만 예외가 있다. 미술관이나 예술 재단이 선정하는 ‘올해의 작가상’이다. 영국 유명 미술관 테이트브리튼이 해마다 주는 터너상이 대표적이다. 수상자가 발표되는 연말이면 미술계 관계자와 미술 애호가 모두 우승자를 점치고 저마다의 작가를 응원하며 짜릿함을 만끽한다.

국립현대미술관의 ‘올해의 작가상’은 한국의 터너상으로 불리며 국내 최고 권위를 자랑한다. 12년째를 맞은 올해 행사에는 권하윤(43)과 양정욱(42), 윤지영(40), 제인 진 카이젠(44) 등 4명이 후보에 올랐다. 이들의 작품은 서울 사간동 국립현대미술관에서 만날 수 있다. 김인혜 국립현대미술관 학예연구실장은 “중견 작가 중에서 특별히 유망한 작가를 뽑아 세계 무대로 도약할 계기를 마련해주는 게 상의 취지”라고 말했다.

권하윤은 가상현실(VR)로 작품을 만드는 작가다. 지난해 스위스 제네바 국제영화제의 몰입형 작품 부문에서 금상을 받고 리움미술관에서도 소규모 전시를 여는 등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그가 VR 작품을 만드는 것은 ‘개인의 경험’을 관객에게 있는 그대로 전하고 싶어서다. 권 작가는 “전쟁이나 식민지배 등 거대한 역사적 사건에 휘말린 평범한 사람들의 경험을 VR로 실감나게 보여주면서 적군과 아군의 구분이 뚜렷하지 않다는 걸 이야기하고 싶다”고 말했다.

전시회에서 유일한 순수 국내파 양정욱이 선보인 ‘움직이는 조각’들도 흥미롭다. 김세중청년조각상(2020) 등을 수상한 양 작가는 돌아가신 아버지의 텃밭, 주차장에서 만난 주차요원과 같은 일상적인 소재로 움직이는 추상 조각을 제작한다. ‘서서 일하는 사람들 #9’은 주차요원으로 일하는 퇴역 군인의 이야기를 주제로 한 작품. 작가는 “평범한 사람들이 부단히 반복하는 작은 몸짓이 모여 이 세상을 만들어낸다는 것을 작품으로 보여주려 했다”고 설명했다.
윤지영의 작품 ‘간신히 너, 하나, 얼굴’.
윤지영의 작품 ‘간신히 너, 하나, 얼굴’.
2021년 국립현대미술관 ‘젊은 모색’ 전에도 참여한 윤지영은 이번에 조각을 출품했다. 대표적인 작품이 ‘간신히 너, 하나, 얼굴’이다. 작가가 친구 네 명의 목소리를 밀랍으로 된 레코드에 녹음한 뒤, 이를 녹여 자기 얼굴 모양으로 빚었다. 친구들의 마음을 담은 목소리가 눈으로 볼 수 있는 형태로 변한 것이다. 제작 과정이 담긴 영상 작업도 함께 나와 있다. 이주연 학예연구사는 “소원을 빌거나 소원 성취에 감사하며 바치는 봉헌물에 주목한 작품”이라고 했다.

제인 진 카이젠은 제주도에서 태어났지만 어릴 때 덴마크로 입양을 가 지금도 덴마크를 중심으로 활동하는 작가다.

그는 이번 전시에서 총 7점의 영상으로 이뤄진 연작 ‘이어도’를 처음으로 공개했다. 작품은 700m 깊이 용암동굴 내부와 바다 생물들, 해녀로 일해 온 노년의 여성들, 제주의 오름에서 꼭두(상여를 장식하는 인형)를 가지고 노는 아이들 등을 다루고 있다. 극히 지역적인 주제지만 작가는 이를 통해 삶과 죽음, 인간과 자연, 소외된 이들과 회복 등 보편적인 주제를 이야기한다.

올해의 작가상은 내년 2월 발표되며, 전시는 내년 3월 23일까지 이어진다. 관람료는 2000원.

성수영 기자 syou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