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국민연금, 카카오 지분 보유목적 일반→단순투자로 변경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경기도 성남시 카카오 판교 아지트의 모습.(사진=뉴스1)
    경기도 성남시 카카오 판교 아지트의 모습.(사진=뉴스1)
    국민연금공단이 카카오 지분 보유목적을 '일반투자'에서 '단순투자'로 변경하고 지분도 줄인 것으로 나타났다.

    국민연금은 카카오 지분 보유목적을 '일반투자' 목적에서 '단순투자'로 변경한다고 30일 공시했다.

    국민연금의 지분 보유목적은 주주권 행사의 적극성에 따라 단순투자, 일반투자, 경영 참여 등 세 가지로 나뉜다. 단순투자는 경영권에 영향력을 행사하거나 관여하지 않는다. 경영권에 영향을 주지 않는 범위에서 이사 선임 반대나 배당 제안, 위법 행위 임원에 대한 해임 청구 등 적극적으로 주주권을 행사할 수 있는 일반투자와 다르다.

    앞서 국민연금은 지난해 11월 카카오와 카카오페이 지분 보유목적을 '단순투자'에서 '일반투자'로 변경한 바 있다. 당시 일각에서는 적극적인 주주권 행사를 예고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기도 했다.

    국민연금은 이와 함께 카카오 보유 주식수를 줄였다고 밝혔다. 국민연금은 카카오 주식을 2407만5943주(5.42%)를 갖고 있었지만, 지난 26일 기준 2375만6974주(5.36%)로 소폭 줄였다.

    노정동 한경닷컴 기자 dong2@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카카오, AI 서비스 '카나나' 공개…방향성 긍정적"-하나

      하나증권은 23일 카카오의 인공지능(AI) 애플리케이션(앱) '카나나'와 관련해 "방향성은 긍정적이지만 구체적 정보가 필요하다"며 "초기 트래픽 확보에 따라 주가에 반영될 수 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2. 2

      '고려아연 캐스팅보터' 국민연금 이사장 "장기수익률 측면서 판단"

      김태현 국민연금공단 이사장이 고려아연 경영권 분쟁과 관련해 "기금의 장기적 수익률 제고 측면에서 판단하겠다"고 밝혔다.김 이사장은 18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전진숙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고려아연 지분을 ...

    3. 3

      "카카오, 3분기 실적 컨센서스 밑돌 전망…목표가↓"-DB

      DB금융투자는 17일 카카오에 대해 "3분기 실적이 컨센서스(증권사 추정치 평균)를 밑돌 것"이라며 목표주가를 기존 5만3000원에서 4만9000원으로 하향 조정했다. 투자의견은 '매수'를 유지했다.이...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