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시 한 장에만 1197번 붓질…장인 손길로 핀 덴마크의 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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덴마크 럭셔리 도자기 '로얄코펜하겐' 핸드페인팅 공방 가보니
덴마크 왕실 연회서 쓰는 '플로라 다니카'
19명 장인, 11개 수작업공정서 한정생산
3000여종 꽃·양치류를 세밀화로 그려
그릇 모양 만드는 석고 틀 10만여개 보관
한 제품 한명이 책임…몇주씩 걸려 완성
소 귀털·순록 배털로 만든 세필붓 사용
덴마크 왕실 연회서 쓰는 '플로라 다니카'
19명 장인, 11개 수작업공정서 한정생산
3000여종 꽃·양치류를 세밀화로 그려
그릇 모양 만드는 석고 틀 10만여개 보관
한 제품 한명이 책임…몇주씩 걸려 완성
소 귀털·순록 배털로 만든 세필붓 사용
덴마크 코펜하겐에서 기차로 한 시간 거리의 글로스트룹. 이곳엔 249년 역사의 럭셔리 도자기 브랜드 로얄코펜하겐 본사가 있다. 블루 핸드페인팅 타일을 붙인 건물 외관이 멀리서도 한눈에 들어온다. 최장 40여 년의 경력을 갖춘 장인들이 모인 핸드페인팅 공방도 함께한다. 공방에선 통유리창으로 짙푸른 잔디밭을 감상할 수 있다. 새소리와 푸른 하늘, 널찍한 잔디밭을 마주하며 고요히 붓질하는, 그야말로 ‘수공예의 정수’를 만날 수 있다.
1790년 덴마크 왕실에서 외교 선물로 주문 요청해 탄생한 ‘플로라 다니카’는 이곳에서만 한정 생산된다. ‘덴마크의 꽃’이라는 뜻의 플로라 다니카는 3000여 종의 꽃과 양치류의 세밀화를 장인들이 붓으로 그려낸 작품이다. 최고가 제품군으로 지금도 덴마크 왕실 연회, 결혼 등 공식 행사에서 쓰인다. 19명의 플로라 다니카 장인 중 꽃 모티브를 그리는 장인은 14명, 도금하는 골드 페인터가 2명, 라틴어 학명을 쓰는 레터링 페인터 1명, 자기를 빚는 모델러가 2명이다.
글로스트룹 핸드페인팅 공방에는 플로라 다니카 스케치 원본을 모아놓은 오래된 식물도감 드로잉북 수십 권이 보관돼 있었다. 신제품을 개발할 때나 원본의 세밀한 표현을 참고할 때마다 꺼내 본다고. 플로라 다니카 작업을 하던 한 장인은 “늘 일정한 품질을 유지해야 하기 때문에 한 제품을 한 명이 처음부터 끝까지 책임지고 며칠, 몇 주씩 걸려 완성한다”고 설명했다.
완성된 제품의 뒷면엔 그려 넣은 식물의 라틴어 학명을 1790년에 썼던 것과 동일한 서체로 적어넣는다. 플라워 페인터, 골드 페인터의 사인도 들어간다. 특정 페인터의 작품만 모으는 수집가도 있다. 모델링, 투각, 유약, 초벌, 재벌, 플라워 채색, 도금, 3벌 등 11단계의 수작업 공정을 거친다. 유약을 발라 재벌한 도자기에 채색해 다시 구워내는 오버 글레이즈 기법으로 완성된다.
공방 한쪽에는 몰드 보관 창고가 있었다. 액체 형태의 흙을 부어 원하는 그릇 모양을 완성하는 석고 틀(몰드) 10만여 개가 보관돼 있다. 이곳에서 49년째 근무 중인 한 직원은 “첫 제품인 1번부터 모든 제품의 몰드를 전부 보관하고 있다”며 “신제품을 개발할 때 옛 아카이브에서 영감을 얻는 경우도 많다”고 설명했다. 핵심 공정은 장인들의 채색 작업이다. 블루 하프 레이스 접시 한 장을 완성하는 데 장인 한 명이 1197번의 붓질을 해야 한다. 큰 작품은 수개월씩 걸리기도 한다. 정확하게 원하는 색상의 명도, 채도를 만들어내는 것도 장인들의 능력이다. 세밀한 선을 표현하기 위해 소의 귀털과 순록의 배털 가운데 균일한 털을 골라 제작한 탄력 있는 붓을 쓴다. 브랜드의 시그니처인 로열블루 외에 최근 처음 출시한 퍼플과 에메랄드그린으로 채색하는 장인도 여럿 있었다. 아직 공개되지 않은 ‘250주년 기념 아티스트 협업 제품’도 이곳에서 제작 중이라고. 스티네 옌센 로얄코펜하겐 글로벌 PR 매니저는 “아카이브에서 영감을 받은 전통적 디자인에 현대적 감각을 입히기 위해 젊은 디자이너, 핸드페인터도 꾸준히 채용하고 있다”며 “로얄코펜하겐의 장인정신은 핸드페인팅의 정교함을 고집하는 데서 나온다”고 강조했다.
글로스트룹=민지혜 기자 spop@hankyung.com
글로스트룹 핸드페인팅 공방에는 플로라 다니카 스케치 원본을 모아놓은 오래된 식물도감 드로잉북 수십 권이 보관돼 있었다. 신제품을 개발할 때나 원본의 세밀한 표현을 참고할 때마다 꺼내 본다고. 플로라 다니카 작업을 하던 한 장인은 “늘 일정한 품질을 유지해야 하기 때문에 한 제품을 한 명이 처음부터 끝까지 책임지고 며칠, 몇 주씩 걸려 완성한다”고 설명했다.
완성된 제품의 뒷면엔 그려 넣은 식물의 라틴어 학명을 1790년에 썼던 것과 동일한 서체로 적어넣는다. 플라워 페인터, 골드 페인터의 사인도 들어간다. 특정 페인터의 작품만 모으는 수집가도 있다. 모델링, 투각, 유약, 초벌, 재벌, 플라워 채색, 도금, 3벌 등 11단계의 수작업 공정을 거친다. 유약을 발라 재벌한 도자기에 채색해 다시 구워내는 오버 글레이즈 기법으로 완성된다.
공방 한쪽에는 몰드 보관 창고가 있었다. 액체 형태의 흙을 부어 원하는 그릇 모양을 완성하는 석고 틀(몰드) 10만여 개가 보관돼 있다. 이곳에서 49년째 근무 중인 한 직원은 “첫 제품인 1번부터 모든 제품의 몰드를 전부 보관하고 있다”며 “신제품을 개발할 때 옛 아카이브에서 영감을 얻는 경우도 많다”고 설명했다. 핵심 공정은 장인들의 채색 작업이다. 블루 하프 레이스 접시 한 장을 완성하는 데 장인 한 명이 1197번의 붓질을 해야 한다. 큰 작품은 수개월씩 걸리기도 한다. 정확하게 원하는 색상의 명도, 채도를 만들어내는 것도 장인들의 능력이다. 세밀한 선을 표현하기 위해 소의 귀털과 순록의 배털 가운데 균일한 털을 골라 제작한 탄력 있는 붓을 쓴다. 브랜드의 시그니처인 로열블루 외에 최근 처음 출시한 퍼플과 에메랄드그린으로 채색하는 장인도 여럿 있었다. 아직 공개되지 않은 ‘250주년 기념 아티스트 협업 제품’도 이곳에서 제작 중이라고. 스티네 옌센 로얄코펜하겐 글로벌 PR 매니저는 “아카이브에서 영감을 받은 전통적 디자인에 현대적 감각을 입히기 위해 젊은 디자이너, 핸드페인터도 꾸준히 채용하고 있다”며 “로얄코펜하겐의 장인정신은 핸드페인팅의 정교함을 고집하는 데서 나온다”고 강조했다.
글로스트룹=민지혜 기자 spo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