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사이버대학교, 2025학년도 신설학과 신·편입생 12월1일부터 모집
세종사이버대학교(총장 신구)는 올해부터 콘텐츠창작학부 공예디자인학과, 인공지능학부 AI실무활용학과·인공지능학과, 공학부 기계공학과를 신설하고 2025학년도 봄학기 신·편입생을 오는 12월 1일부터 모집한다고 11일 밝혔다.

사이버대학교는 학업과 일을 병행할 수 있으며 바쁜 일정 속에서도 언제 어디서나 편한 시간에 학습할 수 있다. 아울러 저렴한 학비로 학위와 함께 다양한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어, 최근 재취업을 꿈꾸는 중·장년뿐만 아니라 20대까지 사이버대를 찾는 발길이 늘어나고 있다.

사이버대를 찾는 수요에 맞춰 세종사이버대에서는 공예디자인학과를 신설했다. 공예디자인학과에서는 공예문화 전반에 대한 체계적이고 통합적인 이론과 실습을 학습하며 창조적이며 생산적인 공예문화 창출을 위한 인재를 양성할 계획이다.

공예디자인학과는 도자공예 전문가과정, 금속공예 전문가과정, 섬유공예 전문가과정을 운영한다. 학생들은 입학 후 도자공예기능사, 귀금속가공기능사 등 자격증 취득에도 도전할 수 있다.

아울러 학과에서는 언제 어디서나 접속해 학습할 수 있는 VOD(VOD(Video on Demand) 방식을 운영하며 공예 분야의 특성상 실습할 수 있는 공방 실습실을 보유하고 있다.

세종사이버대는 AI산업에 진출할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인공지능학부 AI실무활용학과를 올해 신규학과로 개설했다.

AI실무활용학과에서는 AI 활용 방법을 지도하고 AI산업에 진출할 브레인을 양성할 계획이다. 누구나 쉽게 AI를 다양한 분야에 적용할 수 있도록 활용 목적에 맞게 분류해 기능과 응용 방법을 소개하고 분야별로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핵심 노하우를 교육한다.

AI실무활용학과 관계자는 “AI 기초 활용법인 프롬프트 엔지니어링부터 데이터 수집·분석·편집 및 마케팅, 홍보 등 비즈니스 분야의 실전을 위한 AI 활용기법과 AI 교과서 분석·활용법, AI 교수법 등 교육 분야를 위한 AI 활용 방법, 그리고 이미지·일러스트, 영상, 스토리와 음악 등 콘텐츠 분야에서 AI로 손쉽게 기획·제작할 수 있도록 실무 중심의 세분화 된 교육과정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더불어 “AI실무활용학과는 국내 첫 AI실무활용전문학과로 기본적인 컴퓨팅·프로그래밍에 의존하지 않고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AI를 손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학과다”고 전했다.

학과에서는 졸업과 동시에 AI비즈니스전문가, AI스토리전문가, AI이미지·일러스트전문가, AI뮤직전문가, AI 프롬프트엔지니어링 자격증 등 1개 이상의 수료증과 자격증을 취득 가능하도록 지도할 예정이다.

또 인공지능학부 인공지능학과도 올해 개설됐다. AI기초부터 실무까지 미래를 주도하는 창의적 AI 전문가를 양성한다. 또한 단계별 학습을 통해 AI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도할 계획이다. 인공지능학과에서는 기초부터 실무까지 단계별로 학습하며 AI 전문가로 성장시키고 다양한 실습과 자격증 취득을 통해 실무 능력을 쌓도록 돕는다.

인공지능학과는 “입학생들은 AI데이터, 생성형AI, 딥러닝 등 최신 기술을 체험한다”며 “AI데이터 전문가과정에서는 클라우드 컴퓨팅과 데이터 엔지니어링 기술을 심화 학습한다. 생성형 AI전문가 과정에서는 AI모델통합,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생성형 AI기술을 학습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비전공자도 쉽게 시작하는 체계적이고 실용적인 AI 전문가 양성 커리큘럼을 운영할 예정이다”고 덧붙였다.

인공지능학과에서는 AI기초부터 심화과정까지 단계별 학습이 진행되며 최신 AI 트렌드를 반영한 교과목인 프롬프트엔지니어링, 생성형AI(LLM)이해와활용, AI활용소프트웨어개발 등 AI를 배울 수 있는 최신 AI 커리큘럼이 개설된다.

세종사이버대는 미래 산업을 선도할 공학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공학부 기계공학과도 올해 신설했다.

기계공학과에서는 기계설계, 메카트로닉스, 열유체에너지를 포함해 소프트웨어공학, 전자공학이 결합된 융합학문을 배우는 학과다. 기계공학과 학과에서는 기계설계, 메카트로닉스, 열유체에너지를 아우르는 폭넓은 실무융합형 교육을 지도한다”며 “일반기계, 공조냉동, 에너지관리 분야 자격증 전문 강사진을 포함한 교수진이 지도한다. 자격증 실전과목, 가상실습실을 활용한 실무특강 등 특별과정도 운영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일반기계기사, 공조냉동기계기사, 에너지관리산업기사 등 국가 공인 자격증 취득과 연계하는 자격증 실전과목을 개설하고 가상실습실을 통해 보유한 프로그램을 활용한 실무능력 함양을 위한 특강도 운영된다”고 전했다. 아울러 기계, 자동차, 우주항공 분야와 더불어 무인 이동체, 지능형 로봇, 친환경 에너지의 산업적 수요 증대됨에 따라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통해 실무·융합형 전문가를 양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세종사이버대학교는 오는 12월1일부터 2025학년도 봄학기 1차 신·편입생을 모집한다.

세종사이버대학교는 교육부가 전국 19개 사이버대를 대상으로 실시한 ‘원격대학 인증·역량진단 평가’에서 1위를 차지한 대학으로 사이버대 최초로 ‘AI튜터’를 도입해 학생들에게 편리한 학습환경을 제공하며, 세종대학교 캠퍼스를 활용해 다양한 오프라인 행사를 지원하고 있다.


박준식기자 parkjs@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