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PRO] 바이오주 처분한 고수들…줍줍한 종목 보니
※한경 마켓PRO 텔레그램을 구독하시면 프리미엄 투자 콘텐츠를 보다 편리하게 볼 수 있습니다. 텔레그렘에서 마켓PRO를 검색하면 가입할 수 있습니다.

국내 투자수익률 상위 1%의 초고수들이 HD현대건설기계를 집중 매수했다. HD현대건설기계는 '트럼프 트레이드' 종목으로 꼽힌다. 주가가 급락하자 저가 매수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금리 불확실성에 약세를 보이고 있는 바이오주는 대거 처분하고 나섰다.
[마켓PRO] 바이오주 처분한 고수들…줍줍한 종목 보니
19일 미래에셋엠클럽에 따르면 미래에셋증권계좌를 보유한 투자수익률 상위 1%의 고수들은 이날 오전 10시 기준 HD현대건설기계를 가장 많이 순매수하고 있다. HD현대건설기계는 지난해 공장을 '풀가동'했으나 최근 글로벌 건설시장이 침체하면서 지난 3분기 가동률이 54%로 떨어졌다. HD현대건설기계는 해외에 굴착기, 휠로다, 지게차 등을 판매한다. 해외 수출 비중이 높아 해외 시황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 이날 오전 주가가 5% 넘게 급락하자 투자자들이 저가 매수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HD현대건설기계는 인프라 투자 수혜가 기대된다는 점에서 '트럼프 트레이드' 종목으로 꼽힌 바 있다.

순매수 2위 종목은 의료분야 인공지능(AI) 기업 루닛이다. 루닛은 암 진단 관련 영상 판독 보조 솔루션인 '루닛 인사이트', 면역항암제 반응 효과를 예측할 수 있는 '루닛 스코프' 플랫폼을 보유하고 있다. 글로벌 제약사 아스트라제네카와 비소세포폐암을 대상으로 AI 병리 솔루션 개발에 나선다는 소식에 주가가 6%가까이 급등하자 고수들이 관심을 보인 것으로 풀이된다.

한올바이오파마 역시 순매수 3위로 고수들이 주워담고 있다. 한올바이오파마는 지난 한 달 사이에 주가가 21% 떨어졌다. 최근 미국 바이오기업 로이반트의 창업자 비벡 라마스와미가 트럼프 2기 행정부 정부효율부 장관으로 수장으로 지명되자 수혜 기대감이 작용한 것으로 관측된다. 로이반트는 한올바이오파마로부터 FcRn 항체 신약 후보물질인 '바토클리맙(IMVT-1401)'과 'IMVT-1402'을 도입해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이날 오전 주가가 7% 넘게 급등한 JYP Ent.도 순매수 4위에 올랐다. 지난 3분기 영업이익이 484억원으로 전년 대비 10.4% 증가하면서 호실적을 기록하자 투자심리가 살아나고 있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22.1% 증가한 1705억원으로 집계됐다.
[마켓PRO] 바이오주 처분한 고수들…줍줍한 종목 보니
반면 고수들의 순매도 1위에는 재생의학 및 미용 전문기업 파마리서치다. 최근 호실적을 기록했다. 3분기 연결 기준 892억원의 매출과 349억원의 영업이익을 거뒀다. 전년 동기 대비 각각 29.7%, 27%씩 증가한 수치다. 대표 제품인 스킨부스터 ‘리쥬란’으로 알려진 회사다. 올 들어 주가가 2배가까이 뛰자 고수들이 차익 실현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순매도 2위와 3위는 알테오젠, 리가켐바이오로 모두 바이오 관련주였다. 미국 금리인하 속도가 늦춰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면서 바이오주에 대한 투자심리가 냉각된 것으로 해석된다. 제롬 파월 미 중앙은행(Fed) 의장이 금리 인하 속도 조절을 시사하면서 미 국채 수익률이 오르자 바이오주가 타격을 입고 있다. 백신 회의론자인 로버트 F 케네디 주니어를 보건복지부 장관에 발탁했다는 점도 투자심리에 부정적으로 작용하고 있다.

순매도 4위는 SK하이닉스다. 삼성전자가 최근 자사주 매입 정책에 급등하면서 SK하이닉스의 주가는 최근 연일 약세를 기록하고 있다. 지난 한 달 동안 10% 넘게 빠졌다. 반등보다는 고점에 다다랐다는 판단에 고수들이 매물을 던지고 있는 것으로 관측된다.

조아라 기자 rrang1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