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삼성물산, '2024 스마트건설 챌린지' 최우수 혁신상 수상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삼성물산, '2024 스마트건설 챌린지' 최우수 혁신상 수상
    삼성물산이 국토교통부가 주최하는 ‘2024 스마트건설 챌린지’에서 안전관리와 단지·주택 분야 ‘최우수 혁신상’을 받았다. 스마트건설 챌린지는 디지털을 접목한 스마트건설 기술을 발굴하고 활성화하기 위해 매년 열리는 경연대회다.

    삼성물산은 올해로 5회째인 스마트건설 챌린지에서 3년 연속 최우수 혁신상을 받았다고 20일 밝혔다. 올해는 안전관리 분야에서 최우수 혁신상과 혁신상, 단지·주택 분야에서 최우수 혁신상 등 3건을 수상하며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이번에 수상한 혁신 기술은 현장에 적용 중이다.
    스마트건설 챌린지는 안전관리와 단지·주택·도로·건설정보모델링(BIM) 등 5개 분야로 나눠 평가한다. 삼성물산이 안전관리 분야에서 최우수 혁신상을 받은 ‘굴착기 양중용 인디케이터(LIFE) 및 모니터링 시스템’은 센서를 활용해 위험 상황 발생 때 경고 알람을 발생시켜 운전원뿐 아니라 관리자도 실시간 확인이 가능하다.

    혁신상을 받은 ‘로봇 공법 적용을 통한 현장 고소 작업 안전 리스크 제거’ 기술은 높은 곳에서 실시하는 벽체 타공(구멍뚫기)에 로봇을 활용하는 기술이다. 단지·주택 분야에서는 ‘철골 볼트 조임 자동화 로봇’으로 최우수 혁신상을 받았다. 철골 작업 중 높은 위치에서의 구조체 체결 작업을 로봇을 통해 자동화한다.

    삼성물산은 3년 동안 최우수 혁신상 4건·혁신상 1건으로 총 5건의 수상을 달성했다. 특히 건설 로봇 분야에서 연속 최우수 혁신상을 따냈다. 민간 주축 스마트건설 협의체 ‘스마트건설 얼라이언스’에서 삼성물산이 의장사로 활동하며 스마트건설 기술을 선도한다는 계획이다.

    박진우 기자

    ADVERTISEMENT

    1. 1

      포스코이앤씨 "콘크리트 구조물 공사할 때 로봇 활용"

      포스코이앤씨가 스마트건설 전문기업인 아이티원과 함께 ‘콘크리트 시공이음부 요철생성 로봇’을 개발했다.9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댐이나 교량 등 ...

    2. 2

      한국잡월드, HD현대 그룹사와 신산업 직업체험실 개관

      청소년과 어린이들이 직업을 체험할 수 있는 종합직업체험관을 운영하는 한국잡월드가 HD현대 그룹사 3곳과 함께 함께 ‘친환경선박·에너지·스마트건설’ 산업을 주제로 한 세 ...

    3. 3

      DL이앤씨, ‘2023 스마트건설 챌린지’ 혁신상 2건 수상

      DL이앤씨는 지난 22일 국토교통부 주최로 열린 ‘2023 스마트건설 챌린지’ 시상식에서 2건의 혁신상을 받았다고 29일 밝혔다. 2건 이상의 혁신상을 받은 건설사는 DL이앤씨가 유일하다.스마트...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