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ESG] ESG 용어 1분 해설
이미지=챗GPT
이미지=챗GPT
한마디로 말하면

기업은 전환 계획(transition plan)을 수립하고 공시해 지속가능한 경제로의 전환 과정을 전략적으로 노출할 수 있습니다. 전환 계획의 마련은 ESG 규제 대응, 투자 유치와 평판 관리 측면에서 중요합니다. 기업의 전환 계획에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과 관련한 중장기 목표와 실행 로드맵, 실행 조직, 지표 등이 담겨야 합니다.

주목받는 배경은

기업의 전환 계획은 전 세계적 기후변화 대응 강화와 ESG 규제 확대 때문에 주목받고 있습니다. 유럽연합(EU)의 기업지속가능성 보고지침(CSRD)과 국제지속가능성기준위원회(ISSB)의 지속가능성 공시기준(IFRS S)은 기업의 전환 계획을 포착하는 데 특화되어 있습니다. 유럽에 이어 전 세계적으로 확산하는 녹색분류체계(택소노미) 공시 역시 기업의 전환 계획과 수준을 숫자로 드러내는 도구입니다.

최근 동향

최근 전환 계획의 제3자 검증이 중요해졌습니다. 과학 기반 감축목표(SBT)를 채택하는 기업이 증가하는 것도 이러한 이유에서입니다. 전환 수준에 대한 평가 정보를 토대로 발행되는 전환 채권, 운용되는 전환 지수(인덱스) 등이 늘고 있어 전환 금융을 효과적으로 조달하기 위한 기업은 전환 계획의 공시를 서둘러야 합니다. 유럽재무보고자문그룹(EFRAG)은 2025년 2분기 전환 계획을 효과적으로 공시하는 지침을 발표하기로 했습니다.

이승균 한경ESG 기자 cs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