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 체계적인 사내코칭 시스템으로 함께 성장하는 조직 문화
현대모비스는 미래 모빌리티 기술 선도 기업으로서 창의적이고 융합적인 사고를 갖춘 인재를 적극 육성하고 있다. 특히 구성원들이 도전과 협력, 몰입을 통한 자기 주도 성장으로 자신의 역량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도록 유연하고 스마트한 기업 문화를 조성하는데 전사적인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이 같은 기업 문화 육성을 주도하고 있는 이들은 현대모비스의 사내코치들이다.

현대모비스는 조직 구성원들이 자신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확인하고, 자신만의 목표를 세워 스스로 실천하면서 성취를 이룰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사내코치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사내 코치는 말 그대로 함께 일하는 동료가 코치가 돼 자기 성장과 업무 역량 향상 등 도움이 필요한 구성원들에게 조언과 솔루션을 제시하는 역할을 하는 존재다. 지난 2021년 임원급 리더의 코칭 과정을 시작으로, 그 대상을 실장급과 팀장급 리더, 인사 담당자까지 확대했다. 현재는 전문코칭자격(KAC)을 취득한 63명의 사내코치들이 구성원들 대상으로 주기적인 코칭 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이 같은 사내 코치들을 전문적으로 육성하고 사내 코칭 문화 확산을 위한 제도 등을 마련하는 전임코치도 3명이 활동하고 있다.

사내코치들은 코칭 플랫폼인 ‘코칭지원센터’를 통해 직원들과 연결된다. 코칭을 원하는 직원들은 코치 프로필을 확인하고 원하는 코치를 선택해 1:1 코칭을 받을 수 있다. 사내 코칭 프로그램에서 다루는 주제는 커리어 개발, 직무 수행, 직장 내 인간 관계 등 다양하다. 지난해 상반기부터 현재까지 사내 코치를 통해 1:1 코칭을 받은 직원수는 580여 명이나 된다. 사내코치들은 협의회를 운영해 각자의 코칭 사례 및 노하우, 코칭 활성화 아이디어 등을 공유하며 역량 향상에 힘쓰고 있다.

현대모비스는 최근 이 같은 사내 코칭 스토리를 담은 책도 발간했다. <서로 다르지만 코칭으로 함께 성장하기로 했습니다> 라는 제목의 책이다. 책에는 현대모비스가 지난 4년간 사내 코칭 문화 확산을 위해 걸어온 모든 과정이 담겨있다. 왜 사내 코칭에 주목하는지, 그 시작은 무엇이었는지부터 사내 코치 양성 과정, 전임코치 직군, 사내코칭 플랫폼, 주제별 사례 등을 다양하게 소개하고 있다. 조직과 구성원이 함께 성장하기 위해 사내 코칭을 도입하고자 하는 기업들에게 유용한 자료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현대모비스는 함께 성장하는 조직 문화를 정착시키 위해 앞으로 사내 코치들의 전문성을 더욱 강화하고 팀 단위로 상호 커뮤니케이션을 확장하는 팀빌딩 워크숍과 팀코칭 등의 프로그램도 활성화할 방침이다.

김진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