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혼자의 숨겨진 민낯을 볼 수 있는 밀실에 갇혔다...색(色)다른 밀실 스릴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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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에이드리언 라인
<인간중독>, <방자전> 감독 김대우
신작 <히든 페이스> 리뷰
<인간중독>, <방자전> 감독 김대우
신작 <히든 페이스> 리뷰
한 여자가 거울을 보며 연신 중얼거린다. 여자는 거울 속의 자신에게 말을 거는 것 같기도 하고, 누군가가 있다고 상상하며 상황극을 하는 것처럼 보이기도 하다. 한참을 거울과 대화를 나눈 여자는 욕실을 떠나고 카메라는 거울 너머로 향한다. 그리고 그곳에 정말로 한 사람이 거울을 응시하고 있다.
김대우 감독의 <히든페이스>는 2011년 개봉한 동명의 콜롬비아 작품 <히든 페이스>를 리메이크 한 것이다. 영화는 지휘자 '성진'(송승헌)과 그의 약혼녀이자 그가 이끄는 오케스트라 단원인 '수연'(조여정) 을 중심으로 전개된다. 최상류층 출신의 수연과 분식집 아들로 자수성가한 성진은 매사에 부딪히고, 수연은 이내 영상 메일로 이별을 고하고는 함께 살던 집을 떠나버린다.
그러나 베를린으로 떠난다는 수연은 공항에도 간 흔적이 없고 그렇게 그녀는 오랜 시간 잠적해 버린다. 다행인 것은 오케스트라의 큰 공연 앞둔 수연의 빈자리를 채우기 위해 그녀가 후배인 미주에게 미리 부탁을 해놓고 떠난 것이다. 미주는 지휘자인 성진과 공연을 위한 만남을 갖게 되고, 이러한 만남은 곧 내밀한 술자리로, 그리고 잠자리로 서서히 발전한다.
영화를 연출한 김대우 감독은 <음란서생>, <방자전> 등으로 한국 영화에 전례에 없는 탐미주의적이면서도 모던한 에로티시즘을 불어넣었던 아티스트다. 2000년대에 분수령처럼 쏟아졌던 조선 시대 사극들 중에서 그의 작품들은 단연코 가장 독보적이고 이국적인 창작물이었다. 마치 에이드리언 라인(<위험한 정사>, <나인 하프 위크>)이 그러하듯, 김대우 감독의 작품들 속에서 ‘욕망’은 인간 세상에서 벌어지는 가장 큰 ‘스캔들’이자 영화의 ‘화두’다.
각본가로 커리어를 시작한 김대우 감독은 <정사>, <스캔들: 조선남녀상열지사> 같은 작품들의 이야기를 만들어낸 스토리텔러이기도 하다. 1993년 데뷔 이래로(각본 기준) 30여년의 커리어에서 그는 꾸준히 고전주의적이면서도 모던한 그만의 에로티시즘을 만들어 나가고 있다.
전작들과 마찬가지로 이번 작품 <히든페이스> 역시 ‘욕망’과 ‘유혹’은 이야기의 중추이자 캐릭터를 움직이는 동력이다. 김대우 감독의 필모그래피에 있어 이번 영화는 그의 마지막 작품 <인간중독> 이후 10년이라는 긴 시간이 흐른 후 개봉되는 작품이기도 하다. 그의 전작들이 모두 호평을 받았던 것과는 반대로 그가 2014년에 발표한 <인간중독>은 흥행과 평가에서 모두 참패했다. 그의 10년의 공백기가 전작의 실패에 따른 것인지는 확실하지 않지만 그만큼 이번 작품의 공개에 기대와 염려가 함께 드는 것은 사실이다.
<히든페이스>는 치정극의 전형을 따라가는 듯하지만 영화에는 또 다른 줄기의 이야기와 그 이야기에 따른 놀라운 반전이 있다. 다른 가닥의 이야기는 잠적한 줄 알았던 수연이 집 안의 밀실에 숨어 있었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전개된다. 그녀는 성진의 자신을 향한 미지근한 태도에 복수를 감행한 것이다. 그리고 수연과 모종의 ‘딜’을 하고 수연의 자리를 대체했던 미주는 그녀와의 계획을 틀어 더 큰 음모를 꾸민다. 그러나 그녀의 새로운 설계는 뜻하지 않은 상황을 마주하게 되고 이야기는 밀실에 갇히게 되는 대상을 바꾸면서 반전의 머리를 드러낸다.
결과적으로 이 영화의 심장부라고도 할 수 있는 반전은 매우 놀랍다. 다만 영화의 이러한 반전은 앞서 일어났던 이야기의 흐름과 유연하게 연계되지 않는 사실상 뜬금없는 반전에 가깝다. 따라서 영화는 의아하면서도 허무한 결말과 쇼크 효과만을 남긴 채 끝을 맺는다.
<히든페이스>는 기대했던 점도, 염려했던 점도 모두 맞아떨어지는 장점과 단점이 명확한 영화다. 밀실이 생겨난 이야기적 배경과 함께 아마도 이 영화를 선택하는데 가장 크게 기여를 했을 것으로 여겨지는 후반의 반전은 앞서 언급했듯, 놀랍지만 실망스럽다. 그런데도 영화의 전체적인 다이내믹은 거침없고 강렬하다. 특히 영화의 서두와 본론은 (그리고 숨겨진 이야기는) 충분한 서스펜스와 동력으로 짜임새 있게 흘러간다. 반전에 큰 기대를 하지 않는다면 <히든페이스>는 적어도 감독 김대우의 '시그니쳐' 즉, 그가 꾸준히 탐험하고 있는 인간의 욕망과 그것의 에로티시즘적 접근을 비교적 흥미롭게 재현한 작품이다.
['히든페이스 Hidden Face' 1차 예고편]
김효정 영화평론가·아르떼 객원기자
<히든페이스>는 기대했던 점도, 염려했던 점도 모두 맞아떨어지는 장점과 단점이 명확한 영화다. 밀실이 생겨난 이야기적 배경과 함께 아마도 이 영화를 선택하는데 가장 크게 기여를 했을 것으로 여겨지는 후반의 반전은 앞서 언급했듯, 놀랍지만 실망스럽다. 그런데도 영화의 전체적인 다이내믹은 거침없고 강렬하다. 특히 영화의 서두와 본론은 (그리고 숨겨진 이야기는) 충분한 서스펜스와 동력으로 짜임새 있게 흘러간다. 반전에 큰 기대를 하지 않는다면 <히든페이스>는 적어도 감독 김대우의 '시그니쳐' 즉, 그가 꾸준히 탐험하고 있는 인간의 욕망과 그것의 에로티시즘적 접근을 비교적 흥미롭게 재현한 작품이다.
['히든페이스 Hidden Face' 1차 예고편]
김효정 영화평론가·아르떼 객원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