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자, 고려의 푸른 세상을 만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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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중앙박물관 '푸른 세상을 빚다, 고려 상형청자'
고려 도공들의 독창적인 걸작
은은한 투명도·정교한 입체감
국보 '청자투각 칠보무늬 향로'
음각·양각·투각·첩화의 결정체
고려 도공들의 독창적인 걸작
은은한 투명도·정교한 입체감
국보 '청자투각 칠보무늬 향로'
음각·양각·투각·첩화의 결정체
사람과 동식물의 모양을 본떠 만든 상형(象形)청자는 반도체가 등장하기 전까지 한반도 역사에서 가장 인기 있는 ‘메이드 인 코리아’ 상품이었다. 당대 세계 최고 부국(富國)이자 문화 강국으로 콧대 높은 북송(960~1127) 사람들도 고려청자만큼은 입이 마르게 칭찬했다.
12세기 북송에서 온 사신, 서긍이 남긴 기록이 대표적이다. 그는 고려의 전통차를 대접받고는 면전에서 “떫고 쓰다”고 혹평할 정도로 까다로운 성격이었다. 하지만 사자 모양 청자를 보고는 이렇게 감탄했다. “여러 그릇 가운데 가장 정교하고 빼어나다. 우리나라 황실의 도자기에 견줄 만하다.” 중국 사신의 자부심도 꺾을 만큼 탁월한 예술품이었던 고려의 상형청자. 서울 용산동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열리는 ‘푸른 세상을 빚다, 고려 상형청자’는 그 정수를 한자리에서 보여주는 전시다. 출품된 작품은 274점에 달한다. 국보 11점, 보물 9점을 비롯해 미국, 일본, 중국에서 빌려온 걸작 청자 등 작품의 면면도 화려하다.
고려청자의 매력은 ‘투명도’다. 고려 도공들이 개발한 기법 덕분에 고려청자는 원재료가 흙이라고는 생각할 수 없을 정도의 투명함과 은은한 회청색을 갖출 수 있었다. 불투명한 북송 도자기와 달리 고려청자에서 섬세한 세부 묘사와 정교한 입체감이 돋보이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고려청자의 발전에는 고려 특유의 개방성이 한몫했다. 수도인 개경(지금의 개성)은 국제적인 도시였고, 인근 벽란도는 중국·동남아시아·아랍 상인이 도자기 등을 수출입하는 무역 기지였다. 외국 도자기와의 경쟁에서 승리하기 위한 고려 도공들의 시행착오가 담겨 있는 청자 조각들, 침몰한 무역선에서 발굴한 국내외 명품 청자 등이 함께 나와 있다.
마지막 4부 ‘신앙으로 확장된 세상’에선 도교 인물을 형상화한 ‘청자 사람 모양 주자’, 고려가 몽골의 침략에 맞서던 13세기 제작된 불교 수행자상 ‘청자 나한상’등이 주목할 만하다.
성수영 기자 syoung@hankyung.com
12세기 북송에서 온 사신, 서긍이 남긴 기록이 대표적이다. 그는 고려의 전통차를 대접받고는 면전에서 “떫고 쓰다”고 혹평할 정도로 까다로운 성격이었다. 하지만 사자 모양 청자를 보고는 이렇게 감탄했다. “여러 그릇 가운데 가장 정교하고 빼어나다. 우리나라 황실의 도자기에 견줄 만하다.” 중국 사신의 자부심도 꺾을 만큼 탁월한 예술품이었던 고려의 상형청자. 서울 용산동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열리는 ‘푸른 세상을 빚다, 고려 상형청자’는 그 정수를 한자리에서 보여주는 전시다. 출품된 작품은 274점에 달한다. 국보 11점, 보물 9점을 비롯해 미국, 일본, 중국에서 빌려온 걸작 청자 등 작품의 면면도 화려하다.
고려청자의 비밀은 ‘투명도’
삼국시대 흙을 빚어 만든 상형토기가 가장 먼저 관람객을 맞이한다. 서유리 학예사는 “상형청자의 뿌리는 흙으로 모양을 빚어 ‘예술적인 그릇’을 만드는 삼국시대 전통에 있다고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런 DNA가 청자로 꽃피기 시작한 건 고려시대인 10세기 무렵 중국에서 도자기 제작 기술을 수입하면서부터다. 전시 2부 ‘제작에서 향유까지’는 상형청자의 등장 배경과 특징을 살핀다. 모든 예술과 기술이 그렇듯 고려청자도 시작은 모방이었다. 전시장에 나와 있는 북송 청자와 초기 고려청자의 모습이 비슷하다는 점을 보면 알 수 있다. 하지만 고려 도공들은 곧 독창적인 걸작을 만들기 시작했다. ‘청자 참외 모양 병’이 그렇다. 북송의 비슷한 병에서 영향을 받았지만 나팔처럼 벌어진 입, 긴 목, 골이 파이고 양감이 있는 몸체, 주름치마 같은 굽이 만들어내는 유려한 곡선에 고려만의 미감이 그대로 담겨 있다.고려청자의 매력은 ‘투명도’다. 고려 도공들이 개발한 기법 덕분에 고려청자는 원재료가 흙이라고는 생각할 수 없을 정도의 투명함과 은은한 회청색을 갖출 수 있었다. 불투명한 북송 도자기와 달리 고려청자에서 섬세한 세부 묘사와 정교한 입체감이 돋보이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고려청자의 발전에는 고려 특유의 개방성이 한몫했다. 수도인 개경(지금의 개성)은 국제적인 도시였고, 인근 벽란도는 중국·동남아시아·아랍 상인이 도자기 등을 수출입하는 무역 기지였다. 외국 도자기와의 경쟁에서 승리하기 위한 고려 도공들의 시행착오가 담겨 있는 청자 조각들, 침몰한 무역선에서 발굴한 국내외 명품 청자 등이 함께 나와 있다.
청자로 만나는 1000년 전 고려
전시의 하이라이트는 3부 ‘생명력 넘치는 형상들’이다. 사방이 유리로 된 쇼케이스들 속에 고려 상형청자를 대표하는 걸작이 들어있다. 국보 ‘청자 투각 칠보무늬 향로’는 고려청자 기술의 결정체다. 향을 태우는 몸체, 연기가 나가는 뚜껑 부분, 받침을 각각 제작해 붙이고 몸체에는 연꽃잎을 하나하나 얹어 아름다운 모양을 만들어냈다. 음각과 양각, 투각(구멍을 뚫는 기법)과 첩화(덧붙여서 무늬를 만드는 기법) 등 온갖 기술이 집약된 결과물이다. 이런 작품들에는 당대 고려인의 생활상이 그대로 담겨 있다. 전시장에 나온 작품 중 상당수가 향을 피우는 향로다. 고려인은 향을 즐겨 사용했고, 옷에 향을 쐬어 향수처럼 쓰기도 했다고. 장원급제를 상징하는 오리를 비롯해 원숭이, 복숭아, 석류, 연꽃, 죽순 등 고려 사람들이 좋아해 가까이 두고 싶어 한 동식물이 무엇인지도 알 수 있다.마지막 4부 ‘신앙으로 확장된 세상’에선 도교 인물을 형상화한 ‘청자 사람 모양 주자’, 고려가 몽골의 침략에 맞서던 13세기 제작된 불교 수행자상 ‘청자 나한상’등이 주목할 만하다.
20년간의 연구 성과 한눈에
지난 20년간 국립중앙박물관을 중심으로 이뤄진 상형청자 연구 결과가 이번 전시에 담겨있다. 김재홍 국립중앙박물관장이 “국립중앙박물관의 역량을 결집한 전시”라고 자신하는 이유다. 3차원(3D) 스캔, 컴퓨터단층촬영(CT), 3차원 형상 데이터 등 첨단 기술을 동원한 박물관의 연구 덕분에 수백 년간 베일에 가려진 상형청자 제작 과정과 내부 구조 등을 알 수 있게 됐다. ‘청자 사자 모양 향로’의 몸체는 몸통과 얼굴, 다리를 각기 만들어 붙인 뒤 꼬리를 끼워 완성한 것으로 드러났다. 올해 하반기 최고의 고미술 전시라고 부르기에 손색이 없다. 박물관 관계자는 “건너편 기획전시실에서 30일 개막하는 ‘비엔나 1900, 꿈꾸는 예술가들’이 해외 미술을 대표하는 전시라면 상형청자 전시는 한국 미술의 아름다움을 뽐내는 전시”라며 “두 블록버스터전을 연달아 관람한다면 각별한 즐거움을 느낄 것”이라고 했다. 전시는 비엔나전과 동일하게 내년 3월 3일까지 열린다.성수영 기자 syou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