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크샵, '다찾다' 리뉴얼 오픈…"성능 대폭 향상"
이커머스 전문기업 커넥트웨이브의 전자상거래 통합솔루션 메이크샵이 쇼핑몰 검색엔진 '다찾다'를 리뉴얼 오픈한다.

최근 메이크샵은 쇼핑몰 성능 향상을 위해 프라이빗 클라우드(Private Cloud) 시스템으로 전환했다. 프라이빗 클라우드의 빠르고 안정적인 구축을 위해 서버, 스토리지, 네트워크 의 하드웨어 자원을 정비하고, 하이퍼컨버지드 인프라(HCI) 솔루션을 도입해 '다찾다' 검색엔진 성능을 대폭 향상시켰다는 설명이다.

다찾다 쇼핑몰 전용 검색엔진은 상점 특성이나 최신 쇼핑 트렌드에 맞게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다. 단순 동일 단어 검색 기능을 넘어, 형태소 분석·검색어 사전을 기반한다. 유사어, 영문변환, 자동완성, 카테고리/옵션 검색도 가능해 업계 최고 수준의 쇼핑 특화 검색 기능을 갖췄다는 평이다.

또한 수천만개 상품 데이터(DATA) 등록시 기존에는 평균 2~3시간의 소요시간이 필요했지만, 리뉴얼한 '다찾다' 시스템에서는 1시간 이내에 모든 상품의 데이터 처리가 이뤄진다. 상품정보의 업데이트도 실시간 수준으로 처리된다.

홍성배 커넥트웨이브 셀러커머스 최고기술책임자(CTO)는 "막대한 비용이 들어가는 프라이빗 클라우드 시스템을 도입하고 성능이 대폭 향상된 쇼핑몰 검색엔진 '다찾다'도 리뉴얼 오픈했다"며 "지속적으로 메이크샵 고객들이 한층 안정되고 빠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수진기자 sjpen@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