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증시 신고가 랠리…비트코인 10만달러 재돌파 [美증시 특징주]
-
기사 스크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방송 원문입니다.
[테슬라]
특징주 시황입니다. 지난주 금요일 특징주 시황과 주말 사이 나온 이슈들 확인해보겠습니다. 우리시간으로 12월 7일 현지시간으로 12월 6일 금요일장 뉴욕증시에서는, 나스닥과 S&P500의 최고치 경신과 함께 많은 기업들이 신고가를 기록했습니다. 먼저 테슬라부터 보시죠. 월가의 긍정적인 리포트들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기가팩토리 공장 방문 이후 로보택시가 안전하게 운행할 수 있는 단계에 거의 도달했다며 목표가를 400달러로 상향한 뱅크오브아메리카에 이어 모간스탠리도 휴머노이드 로봇 '옵티머스'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했습니다. 테슬라는 이틀연속 랠리를 이어갔습니다. 5.3% 급등하며 52주 신고가를 재차 경신했습니다.
[우버]
한편, 우버에도 호재가 있었습니다. 위라이드와 협력해 미국 이외 지역인 아랍에미리트의 아부다비 주요 관광지에서 로보택시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소식인데요. 공항과 관광지 등에 우버 엑스 등의 요금제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내년부터 감독자 없이 완전 무인화 서비스에 들어갈 예정입니다. 전날 웨이모의 마이애미 진출에 급락했는데, 아부다비에서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소식에 금요일장 1.3% 반등했습니다.
[메타]
다음은 메타 입니다. 미국 법원이, 중국 바이트댄스 산하 소셜미디어인 틱톡의 미국 사업권을 매각하도록 한 결정이 합헌이라고 판단했습니다. 미 법무부는 틱톡이 중국 정부의 영향을 받을 수 있어 국가안보와 관련한 우려가 있다고 주장했는데, 이를 법원이 받아들였습니다. 내년 1월 19일 자로 틱톡은 미국에서 금지될 예정인데, 틱톡은 연방 대법원에 상고할 예정이어서 최종 결정까지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틱톡 금지 가능성은 메타에게 긍정적으로 작용하며 금요일장 주가 상승을 이끌었습니다. 메타는 장중 한때 629달러까지 오르기도 했는데 이후 상승폭을 소폭 줄여 2.4% 상승한 623달러에 마감했습니다.
[애플]
애플 소식입니다. 블룸버그는 정통한 복수의 관계자를 인용해 애플이 지난 5년 동안 개발한 자사 모뎀칩을 내년 봄부터 투입할 준비를 하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첫 기기는 앞으로 몇 달 안에 출시될 보급형 스마트폰인 아이폰SE4가 될거란 전망입니다. 퀄컴 등 외부 의존도를 낮추고 공급 안정성과 가격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애플은 지난 수년 동안 모뎀칩을 자체 개발해왔습니다. 보도에 따르면 애플은 일단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보급형 스마트폰에 자사 모뎀칩을 투입한 뒤 2027년까지 퀄컴을 능가하는 모뎀칩 개발을 완수해 고급형 기기에도 자사 칩을 탑재한다는 계획입니다. 애플은 약보합권에 마무리했습니다.
[엔비디아]
엔비디아로 확인해보겠습니다. 로이터는 유럽연합 반독점 당국이 엔비디아의 판매 관행에 문제를 제기했다고 보도했습니다. 반독점 당국이 엔비디아의 불공정 판매 가능성에 대한 조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특히 GPU 제품을 네트워킹 장비와 번들로 제공하는지 여부를 표적으로 삼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이 같은 소식과 함께 1.8% 밀렸습니다.
[TSMC]
이어서 TSMC 입니다. 대만언론은 내년부터 최첨단 2나노 공정 제품 양산에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습니다. 최근 2나노 공정 제품의 시험생산 수율이 60%를 넘어서면서 이같은 결정을 내렸다고 전했습니다. 또한 내년에 대만 및 해외에 신규 공장 10개를 동시에 건설할 예정이며 이같은 설비투자 내용은 4분기 실적 발표에서 공개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최근 5거래일 동안 상승세를 이어오던 TSMC는 차익실현 매물이 출회되며 0.6% 소폭 밀렸습니다.
[슈퍼마이크로컴퓨터]
슈퍼마이크로컴퓨터 확인해보겠습니다. 회계 부정 의혹에 상장폐기 위기까지 나왔던 슈퍼마이크로 컴퓨터였죠. 이러한 상황에서 최근 나스닥에 지난해 회계보고서를 제출하지 못하고 있는 이유를 설명하는 서류를 제출했습니다. 나스닥이 이를 받아들여 슈퍼마이크로컴퓨터의 회계 보고서 제출 시한 연장을 공식 승인했습니다. 안도감이 퍼지며 7% 가까이 급등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다음은 마이크로소프트 소식입니다. 로이터가 미 인터넷 매체인 악시오스를 인용해 미국 정부가 마이크로소프트의 투자 협약에 따라 지연됐던 첨단 인공지능 칩의 아랍에미리트 수출을 승인했다고 보도했습니다. 아랍에미리트 국영 AI 기업인 G42가 미국의 첨단 인공지능 칩 수출을 받기 위해, 자체 시스템에서 중국 화웨이 장비를 없애고 중국 기업에 대한 투자도 철회했다고 전했습니다. 또한 미 정부는 최종 승인 조건으로 G42 시설에 중국을 비롯해 제재 대상자가 접근하지 못하도록 제한했다고 덧붙였습니다. 금요일장 강보합권에 마감했습니다.
[코인베이스]
마지막으로 암호화폐 관련주도 짚어보겠습니다. 비트코인이 10만달러를 재돌파한 가운데 이더리움도 9개월 만에 4천달러를 돌파하는 모습보였습니다. 이러한 상승세에 관련주들도 함께 뛰었습니다. 코인베이스는 7%대 마라톤 디지털홀딩스도 6% 넘게 올랐으며 마이크로스트래티지도 2%대 상승 마감했습니다.
특징주 시황 전해드렸습니다..
서혜영 외신캐스터
김채은PD ckim@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