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신문의 프리미엄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긱스(Geeks)가 9일 스타트업 뉴스를 브리핑합니다.
‘컴업 2024’와 연계한 '글로벌 벤처캐피탈 서밋' 개최 [Geeks' Briefing]
‘컴업 2024’와 연계한 '글로벌 벤처캐피탈 서밋' 개최
중소벤처기업부는 'K-글로벌 벤처캐피탈 서밋 2024' 를 개최했다. 롯데타워 SKY31에서 한국을 방문한 글로벌 벤처캐피탈 51개 사 등 관계자 70여명과 ‘글로벌 벤처투자 간담회’도 가졌다. 이번 서밋에 참석하기 위해 전 세계 13개국의 VC 관계자가 방한했다. 싱가포르 국부펀드 테마섹의 자회사인 파빌리온캐피탈, 세일즈포스 및 아람코 등 글로벌 대기업의 기업형 벤처캐피탈(CVC) 등 운용자산(AUM) 1조원 이상의 유력 투자기관들이 10개 사 이상 참여했다. 오영주 중기부 장관은 “스타트업 해외 진출에 매개가 되는 글로벌 VC가 모인 오늘 이 자리는 한국의 역동적인 벤처·스타트업 생태계와 글로벌 경제를 연결하는 훌륭한 기회의 장”이라며 밝혔다.

클래스팅, EBS와 'AI 기반 개인화 교육 공동 사업' 계약 체결
교육 AI 기업 클래스팅이 한국교육방송공사(EBS)와 'AI 기반 개인화 교육 공동 사업' 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계약을 통해 클래스팅은 EBS의 다양한 콘텐츠를 AI 기반의 학습 솔루션으로 구현한다. 전국 120만여 명 고등학생의 개인별 수준에 맞는 맞춤형 학습을 제공하면서 효과적인 수능 대비를 지원할 수 있게 된다. 클래스팅의 자체 AI 핵심 기술인 '지식추적 엔진(CLST)'은 핵심 개념별로 학생들의 성취도 수준을 진단하고 취약점을 가장 빠르게 보완할 수 있는 콘텐츠를 실시간으로 추천하는 기술이다.

카카오벤처스 패밀리 7곳 CES 2025 참여
카카오벤처스가 투자한 패밀리(피투자사) 7곳이 다음 달 열리는 CES 2025에 참여한다. '뛰어들어라(Dive In)'를 주제로 열리는 CES 2025에는 레티널, 스마트레이더시스템, 에이슬립, 오믈렛, 위플로, 코클, 프리베노틱스가 혁신 서비스와 제품을 내놓는다. 에이슬립(디지털 건강과 인공지능 부문), 위플로(드론 부문), 프리베노틱스(인간안보 부문)가 혁신상을 받았다. CES 참여 패밀리들은 세계 무대에 기술 및 서비스를 선보이며 협업 기회를 확대하고, 글로벌 시장에서 입지를 공고히 한다는 계획이다.

퓨처플레이, "CIPO 프로그램 성공적 운영"
퓨처플레이가 특허청과 한국발명진흥회가 주관하는 ‘2024 민관협력 IP전략지원사업 CIPO 프로그램’의 주관 운영사로서 참여 기업들에게 최적화된 IP(지식재산) 전략을 제공했다고 밝혔다. 대한민국발명특허대전 3개 사 수상과 벤처스타트업 특허대상 1개 사 수상이라는 성과도 냈다. CIPO 프로그램은 민간과 정부가 협력하여 창업기업에 IP(지식재산) 관련 전략과 자금을 지원하는 모델이다. 유망 IP 기반 창업자를 발굴하고 민간 투자기관이 CIPO 역할을 수행해 IP 중심의 성장을 돕는다. 퓨처플레이는 CIPO 프로그램에 참여한 5개 스타트업(서울로보틱스, 프록시헬스케어, 애드, 하이드로엑스팬드, 아이핀랩스)과 협력해 각 기업의 성장 단계와 목표에 맞춘 서비스를 제공했다.

김주완 기자 kjw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