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칼럼] "불법이민 통제로 인한 노동력 부족…자동화의 부상"
※한경 마켓PRO 텔레그램을 구독하시면 프리미엄 투자 콘텐츠를 보다 편리하게 볼 수 있습니다. 텔레그렘에서 마켓PRO를 검색하면 가입할 수 있습니다.
[마켓칼럼] "불법이민 통제로 인한 노동력 부족…자동화의 부상"
[마켓칼럼] "불법이민 통제로 인한 노동력 부족…자동화의 부상"
김도현 삼성증권 수석연구위원

'무관용 이민정책'으로 인한 노동력 부족...자동화의 부상


트럼프 전 대통령이 백악관에 복귀하며, 그가 일관되게 주장해 온 불법 이민에 대한 철저한 무관용 정책이 다시금 주목받고 있다. 하지만 이 정책이 미국의 노동시장에 미칠 영향에 대한 우려도 제기된다. 특히 현재 미국은 임금 상승과 노동력 부족이 심화한 상황이다. 이러한 환경에서 강력한 이민 통제 정책은 노동력 부족을 더 악화시킬 가능성이 크며, 이에 대한 해법으로 공정 자동화가 대두되고 있다. 세계 자동화 장비 선도기업들에 대한 긍정적인 견해를 제시한다.

트럼프의 불법 이민 통제 정책

트럼프 대통령 당선인은 과거 집권 시절부터 불법 이민에 대한 철저한 통제정책을 추진해왔다. 트럼프 2기 행정부에서도 남부 국경의 불법 입국 시도 차단과 더불어 이미 체류 중인 불법 이민자 추방 등 강도 높은 조치가 예상된다.

현재 미국의 노동시장은 팬데믹 이후 심각한 인력 부족 문제에 직면해 있다. 특히 저임금 일자리의 수요는 꾸준히 높지만 이를 채울 노동력은 부족한 상황이다. 강력한 이민 통제는 이러한 문제를 더욱 심화시킬 수 있으며, 이는 제조업 및 서비스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노동력 공급 부족을 초래할 가능성이 크다.

또한 트럼프의 이민 통제 정책이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의 금리 인하 사이클과 맞물린다는 점은 노동시장에 중요한 변수가 될 전망이다. 금리 인하는 일반적으로 고용을 촉진하는 동시에 자산시장 호황과 맞물리며 숙련 노동자들의 조기 은퇴를 부추길 수 있다.

여기에 대호황 국면을 누리고 있는 주식시장 및 가상자산 시장도 궁극적으로는 가능한 노동자들의 Pool을 압박하는 요인이다. 보유 자산의 가치가 상승하면서, 숙련된 노동자들이 은퇴가 앞당겨질 수 있다. 이에 따라 노동 공급 부족이 더 심화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자동화: 노동력 부족의 해법

노동력의 부족에 대한 궁극적인 대안은 결국 공정의 자동화다. 트럼프 2기 행정부의 정책과 연준의 경기 부양 의지는 세계 자동화 설비 시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리쇼어링 현상이 확대될 경우, 이 또한 자동화 장비의 수요를 확대하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높은 임금을 지불해야 하는 미국은 여전히 산업용 로봇 설치 대수가 낮은 국가 중 하나로, 자동화의 잠재력이 크다.

자동화 시장의 대표적인 글로벌 기업으로는 '캐터필러'와 '디어 앤 코'가 있다. 이들은 각각 건설, 농업 장비 분야에서 강점을 보유하고 있다. 제조업 자동화 설비 분야에서는 독일의 '지멘스'와 일본의 '화낙'이 존재한다. 제조업 중 에너지·화학 특화 설비를 생산하는 미국의 '에머슨 일렉트릭'도 주목할 만한 공장 자동화 기업이다.

2022년 하반기 이후 세계 제조업 경기가 침체하면서 자동화 설비 업황도 부진했으나, 2025년 이후 예상되는 미국의 노동력 부족 현상은 글로벌 자동화 기업들에 대한 투자 심리를 호전시키는 계기가 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