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쇼 20년 경력으로 뮤지컬 도전…"일제시대 최초 미용사 기대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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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참' 주연 맡은 장윤주
"학창시절 음악만큼은 잘해
중학교 때는 성가대 파트장"
"학창시절 음악만큼은 잘해
중학교 때는 성가대 파트장"
“‘아이참’은 지금까지 해 왔던 작업을 잘 녹여낼 수 있는 작품이어서 선택했어요. 패션쇼의 리듬과 각은 제 몸에 새겨져 있지만 뮤지컬은 아직인데, 저만의 리듬을 찾아 매 회차 다르게 가보려고 합니다.”
패션모델로 20년간 런웨이를 휘저었던 장윤주(44·사진)는 어느덧 연기 5년 차에 접어들었다. 맛깔나는 감초 연기로 시청자의 눈길을 사로잡은 장윤주가 이번에는 뮤지컬에 도전한다. 창작 뮤지컬 ‘아이참’에서 시대를 앞서간 패셔니스타 주인공 현석주로 발탁되면서다. 첫 번째 뮤지컬에서 주인공을 맡게 된 그를 최근 서울 정동국립극장에서 열린 프레스콜에서 만났다.
장윤주는 “학창 시절 모든 과목이 양 또는 가였는데, 음악만큼은 수였고 중학교 3학년 때까지 성가대 알토 (가장 낮은 음역대) 파트장을 했다”며 “뮤지컬을 준비하며 악보를 보고 노래하는 즐거움을 오랜만에 되찾았다”고 소감을 말했다.
장윤주는 “‘아이참’은 지금까지 해 왔던 제 작업을 잘 녹일 수 있는 작품이어서 선택했다”고 말했다. ‘아이참’은 1930년대 서울을 배경으로 한국 최초의 미용사이자 최초로 쌍꺼풀 수술을 받은 여성 오엽주를 모티프로 한 작품이다. 장윤주는 “지금도 시대를 앞서나가는 동시대의 오엽주가 있을 것이기에 남다른 센스와 감각을 가진 사람들의 마음을 잘 대변하고 싶다”고 했다.
뮤지컬 주인공 현석주는 오랜 전통을 답습하지 않고 미에 대한 자신의 욕망을 스스럼없이 수행하는 인물이다. 무대에서는 비난과 동경을 동시에 받는다. 극에서 석주의 미용실이 사치를 조장하고 풍기를 문란하게 한다는 곳이라는 비난에 휩싸이면서 일본 경찰과 기자들이 들이닥치는 장면도 등장한다.
현석주 역할의 장윤주는 당찬 모습이다. 사진기자들 앞에서 “나 어때요?”라며 자기 모습을 확인하며 언론을 자신의 편으로 만드는 매력을 발산했다. “조선 부인들을 건강하고 어여쁘게 가꾸는 일이 나의 신념”이라는 짧고 굵은 대사가 오히려 현석주의 존재감을 부각한다. 다만 일반적인 뮤지컬의 여주인공처럼 솔로곡과 대사가 많지는 않다. 시대를 앞서간 패셔니스타 캐릭터를 잘 살리기 위한 제작진의 의도였다고 한다.
뮤지컬은 1930년대를 배경으로 하지만 무대와 의상이 전형적이진 않다. 임지민 연출은 “1920~1930년대는 새로운 문물이 제약 없이 들어오면서 1960~1970년대보다 더 자유로웠다는 기록이 있다”며 “오엽주라는 인물이 어느 시대를 살았더라도 한발 앞서가는 감각을 가진 인물이기에 ‘레트로 퓨처리즘’이라는 콘셉트를 내세웠다”고 했다. 공연은 이달 29일까지 이어진다.
이해원 기자 umi@hankyung.com
패션모델로 20년간 런웨이를 휘저었던 장윤주(44·사진)는 어느덧 연기 5년 차에 접어들었다. 맛깔나는 감초 연기로 시청자의 눈길을 사로잡은 장윤주가 이번에는 뮤지컬에 도전한다. 창작 뮤지컬 ‘아이참’에서 시대를 앞서간 패셔니스타 주인공 현석주로 발탁되면서다. 첫 번째 뮤지컬에서 주인공을 맡게 된 그를 최근 서울 정동국립극장에서 열린 프레스콜에서 만났다.
장윤주는 “학창 시절 모든 과목이 양 또는 가였는데, 음악만큼은 수였고 중학교 3학년 때까지 성가대 알토 (가장 낮은 음역대) 파트장을 했다”며 “뮤지컬을 준비하며 악보를 보고 노래하는 즐거움을 오랜만에 되찾았다”고 소감을 말했다.
장윤주는 “‘아이참’은 지금까지 해 왔던 제 작업을 잘 녹일 수 있는 작품이어서 선택했다”고 말했다. ‘아이참’은 1930년대 서울을 배경으로 한국 최초의 미용사이자 최초로 쌍꺼풀 수술을 받은 여성 오엽주를 모티프로 한 작품이다. 장윤주는 “지금도 시대를 앞서나가는 동시대의 오엽주가 있을 것이기에 남다른 센스와 감각을 가진 사람들의 마음을 잘 대변하고 싶다”고 했다.
뮤지컬 주인공 현석주는 오랜 전통을 답습하지 않고 미에 대한 자신의 욕망을 스스럼없이 수행하는 인물이다. 무대에서는 비난과 동경을 동시에 받는다. 극에서 석주의 미용실이 사치를 조장하고 풍기를 문란하게 한다는 곳이라는 비난에 휩싸이면서 일본 경찰과 기자들이 들이닥치는 장면도 등장한다.
현석주 역할의 장윤주는 당찬 모습이다. 사진기자들 앞에서 “나 어때요?”라며 자기 모습을 확인하며 언론을 자신의 편으로 만드는 매력을 발산했다. “조선 부인들을 건강하고 어여쁘게 가꾸는 일이 나의 신념”이라는 짧고 굵은 대사가 오히려 현석주의 존재감을 부각한다. 다만 일반적인 뮤지컬의 여주인공처럼 솔로곡과 대사가 많지는 않다. 시대를 앞서간 패셔니스타 캐릭터를 잘 살리기 위한 제작진의 의도였다고 한다.
뮤지컬은 1930년대를 배경으로 하지만 무대와 의상이 전형적이진 않다. 임지민 연출은 “1920~1930년대는 새로운 문물이 제약 없이 들어오면서 1960~1970년대보다 더 자유로웠다는 기록이 있다”며 “오엽주라는 인물이 어느 시대를 살았더라도 한발 앞서가는 감각을 가진 인물이기에 ‘레트로 퓨처리즘’이라는 콘셉트를 내세웠다”고 했다. 공연은 이달 29일까지 이어진다.
이해원 기자 umi@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