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 '원비즈 데이터론' [2024 명예의 전당]
올 한 해 불확실한 대내외 경제여건 속에서도 국내 금융회사들은 금융소비자들을 위한 다양한 금융상품을 출시해왔다. 2024년 한 해 동안 소비자들에게 가장 사랑 받은 금융회사별 대표 인기상품을 소개한다.



우리은행이 중소기업을 위해 판매 중인 '원비즈 데이터론'이 2024년 명예의 전당에 올랐다. 원비즈 데이터론은 '원비즈플라자'를 이용 중인 판매기업들의 초기 생산자금을 지원해주는 대출상품이다.

원비즈데이터론은 납품 전 생산단계에서 자금 유동성 확보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을 위해 원비즈 플라자의 발주데이터를 기반으로 채권의 발생 전 더 빠르게 소요자금을 지원하는 특화상품으로, 최대 3억원 까지 자금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원비즈플라자는 우리은행의 역점사업으로, 지난 2022년 9월 정식 오픈 이후 체계적인 구매관리 시스템 도입으로 많은 중소기업이 원비즈플라자를 통해 보다 효율적이고 투명한 구매관리가 가능해졌다는 평가다.

또한 원비즈플라자는 전용 보증서 상품을 통해 유동성이 부족한 중소기업에 쉽고 빠른 금융지원까지 제공했다. 무엇보다 원비즈플라자의 모든 서비스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어 기존 거액의 비용 때문에 공급망관리 시스템 도입을 망설였던 기업들이 쉽게 도입할 수 있게 돼 기업 구매업무 디지털화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했다는 설명이다.

우리은행은 시장의 긍정적인 반응에 만족하지 않고 시장에서 가장 원하고 있는 기능들을 파악해 고도화 프로젝트를 수행 완료했다. 신규 공급사 탐색, MRO몰 연계 등 중소기업의 생산단가 절감 기능과 납품대금연동제 등 정부 정책 변화에 따른 리스크에 대비할 수 있는 기능도 추가했다.

또한 상생 협약을 통해 기업과 임직원 대상 다양한 분야에서 제휴서비스를 제공하고 하며 공급망금융 시장을 선도하는 '상생'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는 평가다.

아울러 다양한 분야 협회사들과 업무협약을 통한 중소기업 DT 전환의 직·간접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이에 따라 원비즈플라자는 2022년 9월 출시 이후 현재까지 가입 회원사 수만 4만개사를 돌파했다.


장슬기기자 jsk9831@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