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황석영·텍스트힙… 경사 가득한 올해 출판계 '10대 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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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출판계 10대 뉴스
놀라운 소식이 가득했다. 연초부터 소설가 황석영의 국제부커상 최종 후보, 서울국제도서전 흥행, 한강의 노벨문학상 수상까지 경사가 이어졌다. 출판 시장은 상시 불황이라지만 사람들은 여전히 책을 찾았다. Z세대 사이에선 책 읽는 모습을 자랑하는 텍스트힙이 유행했고, 전 연령층에 걸쳐 필사 열풍도 불었다. 한국 소설의 영상화도 잇달았다. 출판계엔 희망이 싹튼 한 해였다.
1. 노벨문학상 받은 한강
소설가 한강이 한국인 최초로 노벨문학상을 받았다. 아시아 여성 작가로도 처음이다. 스웨덴 한림원은 “역사적 트라우마에 맞서고, 시적이고 실험적인 스타일로 현대 산문의 혁신가가 됐다”고 상을 준 이유를 설명했다. 서점가에선 ‘한강 열풍’이 불었다. <소년이 온다>, <채식주의자>, <작별하지 않는다> 등 한강 책이 베스트셀러를 점령했다. 5일 만에 100만부 넘게 팔렸고, 인쇄소는 밤새 책을 찍어내야 했다. 2. 황석영, 국제부커상 최종 후보
황석영의 장편소설 <철도원 삼대>가 영어로 번역된 책 중에 수상작을 가리는 국제부커상 최종 후보에 올랐다. 심사위원들은 “서구에서 보기 힘든, 한국에 관한 포괄적이고도 총체적인 작품”이라 평가했다. 한국 작가 책이 최종 후보에 오른 것 벌써 다섯 번째. 2016년 한강의 <채식주의자>가 한국인 최초로 이 상을 받았고, 정보라의 <저주토끼>, 천명관의 <고래> 등이 최종 후보에 올랐다. 3. ‘정부 지원 없는’ 서울국제도서전 흥행
문화체육관광부와 대한출판문화협회(출협)의 다툼 속에 국내 최대 책 축제인 서울국도제서전이 정부 지원 없이 열렸다. 흥행은 대성공이었다. 출협에 따르면 지난 6월 서울 코엑스에서 5일 동안 열린 도서전에 15만명이 찾아 지난해 13만명보다 2만명 늘었다. 올해도 20~30대가 도서전을 많이 찾은 것이 흥행을 도왔다. 4. 13년 만에 새 장편소설 낸 김애란
김애란은 ‘젊은 거장’으로 통한다. 단편을 통해 탁월한 문장과 이야기를 전해왔다. 그런 그가 13녀 만에 두 번째 장편소설 <이중 하나는 거짓말>을 펴내자 온 이목이 쏠렸다. 출간 즉시 베스트셀러 1위에 올랐다. ‘성장’에 관한 이야기로 김애란은 “성장이란 시점 바꾸기가 아닐까 싶다”고 했다. 5. 서점가 휩쓴 클레어 키건
지난해 아일랜드 소설가 클레어 키건의 <맡겨진 소녀>와 <이처럼 사소한 것들>이 국내 출간 됐을 때, 열렬한 반응은 없었다. 출판사 다산책방조차 잘 팔릴 것라고 기대하지 않았다. 이동진 영화평론가가 언급한 후 인기가 치솟았다. 인터넷 서점 알라딘 독자들이 2024년 ‘올해의 책’ 1위로 꼽은 <이처럼 사소한 것들>은 최근 킬리언 머피 주연의 영화로 개봉하며 다시 큰 관심을 받고 있다. 6. 텍스트힙에 빠진 Z세대
20대인 Z세대 사이에서 ‘책 읽는 것은 멋지다’는 텍스트힙이 유행하고 있다. 이들은 소셜미디어에 책 읽는 모습, 책 표지, 책 속 문장 등을 찍어 올린다. ‘과시용 독서’라는 힐난도 있지만 아랑곳하지 않는다. 출판계도 반색하고 있다. 문학동네가 카프카 100주기를 맞아 홍대에 단 3일 연 팝업스토어 카페 ‘뮤지엄 카프카’엔 600여 명이 몰려 상품이 일찍 동났다. 7. 출판물 세액공제 논의
출판계에서 영화처럼 세액공제를 도입해야한다는 논의가 급물살을 타고 있다. 책과 같은 출판 콘텐츠 제작비 중 일정 비율을 출판사가 납부하는 법인세나 소득세에서 공제하는 제도다. 한강의 노벨상 수상 등 한국 출판업이 세계 무대에서 계속 성과를 내면서 탄력을 받았다. 현재 관련 법안이 발의돼 국회 본회의 상정을 앞두고 있다. 8. ‘손으로 직접 쓴다’…필사 열풍
책 속 문장을 손으로 직접 쓰는 필사가 유행했다. 마음의 안정을 찾고 문해력도 키울 수 있다고 했다. 텍스트힙과도 맞물렸다. <하루 한 장 나의 어휘력을 위한 필사 노트>와 <더 좋은 문장을 쓰고 싶은 당신을 위한 필사책> 등이 베스트셀러에 올랐고, 상반기에만 100여 종의 필사 책이 출간됐다. 9. 한국 소설, 스크린을 사로잡다
한국 소설을 원작으로 한 영화가 많이 개봉했다. 장강명 소설 <한국이 싫어서>, 박상영의 <대도시의 사랑법>, 김혜진의 <딸에 대하여>가 동명의 영화로 극장에 걸렸다. 조해진의 <로기완을 만났다>는 넷플릭스 영화 ‘로기완’으로 공개됐다. 영상화 가능한 매력적인 이야기가 한국 문학에서 많이 생산되고 있다는 신호로 읽힌다. 정세랑 장편 <시선으로부터>, 김초엽 단편 ‘스펙트럼’도 영상화가 되고 있다. 10. 쇼펜하우어 등 철학서 인기
새해 벽두부터 쇼펜하우어 열풍이 불었다. <마흔에 읽는 쇼펜하우어>는 7개월 가까이 베스트셀러 20위권에 머물렀다. 지난해 15종이던 쇼펜하우어 관련 책 출간은 올해 51종으로 대폭 늘었다. <초역 부처의 말> 같은 불교 서적, 철학자 니체의 사상을 쉽게 풀어낸 <혼자일 수 없다면 나아갈 수 없다> 등도 주목 받았다. 고된 현실 속에 위로와 통찰을 찾는 이들이 늘었다는 분석이 나왔다.
임근호 기자 eigen@hankyung.com
소설가 한강이 한국인 최초로 노벨문학상을 받았다. 아시아 여성 작가로도 처음이다. 스웨덴 한림원은 “역사적 트라우마에 맞서고, 시적이고 실험적인 스타일로 현대 산문의 혁신가가 됐다”고 상을 준 이유를 설명했다. 서점가에선 ‘한강 열풍’이 불었다. <소년이 온다>, <채식주의자>, <작별하지 않는다> 등 한강 책이 베스트셀러를 점령했다. 5일 만에 100만부 넘게 팔렸고, 인쇄소는 밤새 책을 찍어내야 했다. 2. 황석영, 국제부커상 최종 후보
황석영의 장편소설 <철도원 삼대>가 영어로 번역된 책 중에 수상작을 가리는 국제부커상 최종 후보에 올랐다. 심사위원들은 “서구에서 보기 힘든, 한국에 관한 포괄적이고도 총체적인 작품”이라 평가했다. 한국 작가 책이 최종 후보에 오른 것 벌써 다섯 번째. 2016년 한강의 <채식주의자>가 한국인 최초로 이 상을 받았고, 정보라의 <저주토끼>, 천명관의 <고래> 등이 최종 후보에 올랐다. 3. ‘정부 지원 없는’ 서울국제도서전 흥행
문화체육관광부와 대한출판문화협회(출협)의 다툼 속에 국내 최대 책 축제인 서울국도제서전이 정부 지원 없이 열렸다. 흥행은 대성공이었다. 출협에 따르면 지난 6월 서울 코엑스에서 5일 동안 열린 도서전에 15만명이 찾아 지난해 13만명보다 2만명 늘었다. 올해도 20~30대가 도서전을 많이 찾은 것이 흥행을 도왔다. 4. 13년 만에 새 장편소설 낸 김애란
김애란은 ‘젊은 거장’으로 통한다. 단편을 통해 탁월한 문장과 이야기를 전해왔다. 그런 그가 13녀 만에 두 번째 장편소설 <이중 하나는 거짓말>을 펴내자 온 이목이 쏠렸다. 출간 즉시 베스트셀러 1위에 올랐다. ‘성장’에 관한 이야기로 김애란은 “성장이란 시점 바꾸기가 아닐까 싶다”고 했다. 5. 서점가 휩쓴 클레어 키건
지난해 아일랜드 소설가 클레어 키건의 <맡겨진 소녀>와 <이처럼 사소한 것들>이 국내 출간 됐을 때, 열렬한 반응은 없었다. 출판사 다산책방조차 잘 팔릴 것라고 기대하지 않았다. 이동진 영화평론가가 언급한 후 인기가 치솟았다. 인터넷 서점 알라딘 독자들이 2024년 ‘올해의 책’ 1위로 꼽은 <이처럼 사소한 것들>은 최근 킬리언 머피 주연의 영화로 개봉하며 다시 큰 관심을 받고 있다. 6. 텍스트힙에 빠진 Z세대
20대인 Z세대 사이에서 ‘책 읽는 것은 멋지다’는 텍스트힙이 유행하고 있다. 이들은 소셜미디어에 책 읽는 모습, 책 표지, 책 속 문장 등을 찍어 올린다. ‘과시용 독서’라는 힐난도 있지만 아랑곳하지 않는다. 출판계도 반색하고 있다. 문학동네가 카프카 100주기를 맞아 홍대에 단 3일 연 팝업스토어 카페 ‘뮤지엄 카프카’엔 600여 명이 몰려 상품이 일찍 동났다. 7. 출판물 세액공제 논의
출판계에서 영화처럼 세액공제를 도입해야한다는 논의가 급물살을 타고 있다. 책과 같은 출판 콘텐츠 제작비 중 일정 비율을 출판사가 납부하는 법인세나 소득세에서 공제하는 제도다. 한강의 노벨상 수상 등 한국 출판업이 세계 무대에서 계속 성과를 내면서 탄력을 받았다. 현재 관련 법안이 발의돼 국회 본회의 상정을 앞두고 있다. 8. ‘손으로 직접 쓴다’…필사 열풍
책 속 문장을 손으로 직접 쓰는 필사가 유행했다. 마음의 안정을 찾고 문해력도 키울 수 있다고 했다. 텍스트힙과도 맞물렸다. <하루 한 장 나의 어휘력을 위한 필사 노트>와 <더 좋은 문장을 쓰고 싶은 당신을 위한 필사책> 등이 베스트셀러에 올랐고, 상반기에만 100여 종의 필사 책이 출간됐다. 9. 한국 소설, 스크린을 사로잡다
한국 소설을 원작으로 한 영화가 많이 개봉했다. 장강명 소설 <한국이 싫어서>, 박상영의 <대도시의 사랑법>, 김혜진의 <딸에 대하여>가 동명의 영화로 극장에 걸렸다. 조해진의 <로기완을 만났다>는 넷플릭스 영화 ‘로기완’으로 공개됐다. 영상화 가능한 매력적인 이야기가 한국 문학에서 많이 생산되고 있다는 신호로 읽힌다. 정세랑 장편 <시선으로부터>, 김초엽 단편 ‘스펙트럼’도 영상화가 되고 있다. 10. 쇼펜하우어 등 철학서 인기
새해 벽두부터 쇼펜하우어 열풍이 불었다. <마흔에 읽는 쇼펜하우어>는 7개월 가까이 베스트셀러 20위권에 머물렀다. 지난해 15종이던 쇼펜하우어 관련 책 출간은 올해 51종으로 대폭 늘었다. <초역 부처의 말> 같은 불교 서적, 철학자 니체의 사상을 쉽게 풀어낸 <혼자일 수 없다면 나아갈 수 없다> 등도 주목 받았다. 고된 현실 속에 위로와 통찰을 찾는 이들이 늘었다는 분석이 나왔다.
임근호 기자 eig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