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SF 현대미술관, 한국인 수석 큐레이터 주은지 '돌연 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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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17일 "부정행위 했다"며 업무 배제
구체적 해고 사유에 대해선 밝히지 않아
주은지 측도 입장표명 등 없는 상태
구체적 해고 사유에 대해선 밝히지 않아
주은지 측도 입장표명 등 없는 상태
미국 샌프란시스코 현대미술관(SFMOMA)이 한국인 수석 큐레이터 주은지를 돌연 해고했다. 미술관은 지난 17일 현지 매체를 통해 "직장 내 비위행위(Workplace misconduct)에 대한 기관 내부 규율에 따라 주은지를 업무에서 배제했다"고 발표했다. 자세한 해고 사유에 대해서는 "인사 문제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언급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주은지는 2017년부터 샌프란시스코 현대미술관에서 현대미술 부문 수석 큐레이터로 선임되어 활동했다. 2003년부터 2007년까지 미국 로스앤젤레스(LA) 레드캣 미술관의 창립 큐레이터였으며, 이후 2012년까지 뉴욕의 뉴 뮤지엄서 교육 및 공공 프로그램을 디렉팅하기도 했다. 2009년 베니스 비엔날레, 2015년 샤르자 비엔날레에서 한국관을 큐레이팅하면서 세계의 주목을 받았다.
주은지의 갑작스러운 해고가 더욱 미술계의 관심을 끈 이유는 그가 샌프란시스코 현대미술관 대규모 확장 이후 선임된 최초의 현대미술 큐레이터였기 때문이다. 그는 재임 중 미술관이 진행하는 신진 미디어 아티스트 지원 프로그램에도 참가했다.
주은지는 2019년 다국적 아티스트 20인을 모아 그들의 최신작과 새로운 실험작들을 선보이는 전시회를 '소프트 파워'를 열며 샌프란시스코 현대미술관 큐레이터로 데뷔했다. 전시를 통해 작가가 예술을 활용해 사회를 발전시키는 방법에 대해 질문을 던지며 세계 미술계의 찬사를 받기도 했다.
그는 재임 기간 내내 사회적 메시지를 전하는 작가들을 발굴해 전시를 꾸미는 큐레이터로 잘 알려졌다. 시민 투쟁, 독재, 문화적 경험에 대한 메시지를 담은 작품을 만드는 필리핀 작가 파시타 아바드를 샌프란시스코로 초청해 첫 번째 회고전을 열어주기도 했다. 주은지가 지난해 인정, 성, 폭력, 노예제도, 정체성 등에 대한 주제들을 다루는 미국 작가 카라 워커와 협력해 완성한 작품 '포천 앤드 디 임모탈리티 가든(Fortuna and the Immortality Garden)(Machine)'은 비평가들의 찬사를 받았다. 이 작품은 거대한 크기의 움직이는 설치 조각으로 권력과 기술, 사회가 인간을 착취하고 세뇌시키는 과정에 대해 비판한 작품이다. 이 작품은 주 큐레이터의 사임 이후에도 2026년까지 샌프란시스코 현대미술관에서 관람할 수 있다.
샌프란시스코 현대미술관의 고위직의 갑작스러운 해고는 주은지가 처음이 아니다. 2021년앤 직원 회의에서 게리 가렐스 수석 큐레이터가 무례한 발언을 했다는 이유로 해고됐으며, 관장 닐 베네즈라는 직원들과의 갈등으로 잇따라 사임했다. 주 큐레이터도 자신의 해고에 대해 어떠한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한편 주은지의 이번 해고를 두고 미국 미술계 한 관계자는 "주 큐레이터가 현대 예술가들과는 돈독한 관계를 맺고 있었지만 미술관 직원들과의 사이는 좋지 않았다"며 "종종 그가 부하 직원에게 공공장소에서 소리를 지르며 가혹하게 대하는 것을 목격했다"고 말했다.
최지희 기자 mymasaki@hankyung.com
주은지는 2017년부터 샌프란시스코 현대미술관에서 현대미술 부문 수석 큐레이터로 선임되어 활동했다. 2003년부터 2007년까지 미국 로스앤젤레스(LA) 레드캣 미술관의 창립 큐레이터였으며, 이후 2012년까지 뉴욕의 뉴 뮤지엄서 교육 및 공공 프로그램을 디렉팅하기도 했다. 2009년 베니스 비엔날레, 2015년 샤르자 비엔날레에서 한국관을 큐레이팅하면서 세계의 주목을 받았다.
주은지의 갑작스러운 해고가 더욱 미술계의 관심을 끈 이유는 그가 샌프란시스코 현대미술관 대규모 확장 이후 선임된 최초의 현대미술 큐레이터였기 때문이다. 그는 재임 중 미술관이 진행하는 신진 미디어 아티스트 지원 프로그램에도 참가했다.
주은지는 2019년 다국적 아티스트 20인을 모아 그들의 최신작과 새로운 실험작들을 선보이는 전시회를 '소프트 파워'를 열며 샌프란시스코 현대미술관 큐레이터로 데뷔했다. 전시를 통해 작가가 예술을 활용해 사회를 발전시키는 방법에 대해 질문을 던지며 세계 미술계의 찬사를 받기도 했다.
그는 재임 기간 내내 사회적 메시지를 전하는 작가들을 발굴해 전시를 꾸미는 큐레이터로 잘 알려졌다. 시민 투쟁, 독재, 문화적 경험에 대한 메시지를 담은 작품을 만드는 필리핀 작가 파시타 아바드를 샌프란시스코로 초청해 첫 번째 회고전을 열어주기도 했다. 주은지가 지난해 인정, 성, 폭력, 노예제도, 정체성 등에 대한 주제들을 다루는 미국 작가 카라 워커와 협력해 완성한 작품 '포천 앤드 디 임모탈리티 가든(Fortuna and the Immortality Garden)(Machine)'은 비평가들의 찬사를 받았다. 이 작품은 거대한 크기의 움직이는 설치 조각으로 권력과 기술, 사회가 인간을 착취하고 세뇌시키는 과정에 대해 비판한 작품이다. 이 작품은 주 큐레이터의 사임 이후에도 2026년까지 샌프란시스코 현대미술관에서 관람할 수 있다.
샌프란시스코 현대미술관의 고위직의 갑작스러운 해고는 주은지가 처음이 아니다. 2021년앤 직원 회의에서 게리 가렐스 수석 큐레이터가 무례한 발언을 했다는 이유로 해고됐으며, 관장 닐 베네즈라는 직원들과의 갈등으로 잇따라 사임했다. 주 큐레이터도 자신의 해고에 대해 어떠한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한편 주은지의 이번 해고를 두고 미국 미술계 한 관계자는 "주 큐레이터가 현대 예술가들과는 돈독한 관계를 맺고 있었지만 미술관 직원들과의 사이는 좋지 않았다"며 "종종 그가 부하 직원에게 공공장소에서 소리를 지르며 가혹하게 대하는 것을 목격했다"고 말했다.
최지희 기자 mymasaki@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