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신문의 프리미엄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긱스가 26일 스타트업 뉴스를 브리핑합니다.
코스포, "스타트업 창업자 36%, 연대책임 요구 압박 경험" [Geeks' Briefing]
코스포, "스타트업 창업자 36%, 연대책임 요구 압박 경험"
코리아스타트업포럼은 투자계약 시 요구되는 ‘연대책임’에 대한 스타트업 창업자의 인식을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36%가 투자계약 시 연대책임을 요구받은 경험이 있었다고 밝혔다. 이번 설문은 불합리한 투자계약 관행을 파악하고 제도 개선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지난 11월 14일부터 20일까지 온라인으로 진행됐다. 코스포 회원 창업자 100명이 응답에 참여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창업자의 36%가 투자계약 과정에서 연대책임을 요구받은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다. 이로 인해 창업자의 심리적 위축, 가족의 경제적 피해, 법적 분쟁, 재정적 압박 등 구체적인 피해 사례도 확인됐다.

팀스파르타, AI 디지털 역량 강화를 위한 'KDT & KDC' 신규 교육 과정 17개 확대
IT 스타트업 팀스파르타가 KDT(K-Digital Training) 및 KDC(K-Digital Credit) 교육 커리큘럼을 확대했다. 새롭게 개설된 교육 과정은 KDT 6개, KDC 11개로 총 17개다 KDT ‘스파르타 내일배움캠프’에는 생성형 AI를 활용한 데이터드리븐 프로덕트 매니저, Unreal 기반 3D 게임 개발자, 빅데이터 기반 품질 관리, 클라우드 융합 자바 개발자 업스킬링, 제조업 기반 CDS 전문가, 조직 관리를 위한 생성형 AI 활용 리더십 교육과정 등의 프로그램이 추가됐다. 팀스파르타의 이범규 대표는 “전 세계적으로 AI와 디지털 기술의 활용범위가 빠르게 확대되는 가운데 개개인의 경쟁력을 높이려면 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실질 역량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며 “KDT와 KDC의 적극적 확장을 통해 디지털 기술 학습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고 학습자에게 실질적 변화를 가져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통합 물류 플랫폼 아르고, 미국 틱톡샵에 풀필먼트 서비스 연동
통합 물류 플랫폼 ‘아르고’를 운영하는 테크타카가 글로벌 숏폼 플랫폼 틱톡의 온라인 쇼핑몰 틱톡샵과 연동한 풀필먼트 서비스를 개시한다. 틱톡이 운영하는 틱톡샵은 현재 미국, 영국, 동남아시아 등 총 8개국에서 서비스 중인 글로벌 이커머스다. 아르고는 틱톡샵을 통해 미국 시장 진출 및 판매 채널 확대를 원하는 국내 이커머스 판매자들에게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풀필먼트 서비스를 연동하게 됐다.

하이퍼커넥트 '아자르’, 미국 공식 출시
하이퍼커넥트의 글로벌 영상 채팅 플랫폼 아자르가 미국 시장에 본격 진출한다. 아자르는 전 세계적으로 1000억 건 이상의 누적 영상 채팅과 4억명 이상의 누적 가입자 수를 기록한 바 있다. 이퍼커넥트 관계자는 “이번 미국 시장 출시는 단순히 미국 시장에 또 하나의 앱을 선보이는 것을 넘어서 진정성 있고 즐거운 상호작용을 만들어가는 도구를 제공하는 것”이라며 “외로움과 고립이 전 세계적인 문제로 대두되는 가운데, 아자르는 진정성 있고 즐거운 연결을 이끄는 등대 역할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주완 기자 kjw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