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카로움 잃었다"…싸늘하다, '오징어게임2' 외신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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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가 기다려온 넷플릭스 '오징어 게임' 시즌2 베일을 벗었다. 이 가운데 해외 언론의 평가가 온탕과 냉탕을 오가고 있다.
미국 주요 언론은 26일(현지시간) '오징어 게임2' 공개 후 리뷰 기사를 송출했다. 대체로 두 번째 시즌이 첫 시즌보다 못하다는 반응이 우세했다.
뉴욕타임스(NYT)는 이날 "'오징어 게임'이 빨간불을 켰다"는 제목의 기사를 내고 "더 스타일리시한 살육을 보여 주지만 이야기는 정체되어 있다"고 비평했다.
이어 "더 큰 스토리 라인을 진행하는가, 또는 블록버스터의 후속작으로서 원작의 스릴과 다른 독립적인 변주가 있는가"라는 질문을 던지며, 시즌 2가 이러한 기대에 완전히 부응하지 못했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시즌1을 본 사람이라면 이미 봤던 것들을 또 보게 될 것"이라며 "시즌2는 이야기를 이어가면서도 7시간 동안 그것을 확장하는 데는 별 노력을 기울이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또 "게임이 돌아오면서 새로운 반전이 가미된 피 튀기는 광경이 반복되지만, 똑같은 역학 구도 안에서 기쁨보다 고통이 훨씬 더 많다"며 "관객들에게는 괜찮을지도 모르지만, 이 시리즈가 단지 잔혹한 살육을 더 많이 보여주는 수단이라면, 우리는 집단으로 (드라마 속에서 게임을 관전하는) 'VIP'의 저렴한 버전일 뿐일까?"라고 지적했다. 할리우드리포터는 "넷플릭스의 한국 히트작이 날카로움을 잃었다"는 제목의 기사에서 '오징어 게임' 시즌 2가 전작에 비해 실망스럽다고 평가했다. 첫 번째 시즌에서 보여준 독창성과 흥미 요소가 부족했으며, 게임의 본질에 대한 새로운 통찰력이나 디테일도 결여되었다고 지적했다.
시즌 1의 성공을 그대로 반복하기를 원했던 시청자와 더 깊은 세계관 확장을 기대했던 시청자 중 누가 더 실망했을지 지켜보는 것도 흥미로울 것이라고 덧붙였다.
USA투데이 역시 '오징어 게임 2'가 여전히 폭력적이지만 충격적이라기보다는 실망스러운 작품이라고 평가했다. 시즌 2가 전작과 유사한 요소를 갖췄음에도 예전만큼 신선하거나 날카롭지 않으며, 황동혁 감독이 강조한 반자본주의 메시지도 제대로 전달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특히 후반부는 전형적인 액션 장면으로 전락하고, 명확한 결말 없이 마무리된다는 점을 비판했다. 감독이 시즌 2와 3을 하나의 이야기로 구상한 뒤 인위적으로 나눠 시즌을 연장한 것 같은 인상을 준다는 분석도 덧붙였다.
영국 일간 가디언도 "할리우드의 많은 나쁜 습관 중 하나는 수익을 두 배로 늘리기 위해 이야기를 반으로 쪼개는 것"이라며 "'오징어 게임'은 원래 하나의 완벽한 이야기였지만, 넷플릭스 역사상 가장 수익성 높은 시리즈가 되면서 창의적인 측면에서는 곤경에 처하게 됐다"고 지적했다.
이 신문은 또 "시즌2의 너무 많은 에피소드에서 극도로 고통스럽게 이야기를 질질 끈다"며 "시즌3은 더 나아져야 한다"고 썼다. 반면 미 영화전문매체 버라이어티는 호평을 내놨다. 이 매체는 "'오징어 게임' 시즌 2는 더 강렬하고, 규모가 커졌으며, 몰입감을 극대화한다"는 제목의 기사에서 시즌 2가 자본주의적 착취, 도덕적 타락, 계급 불평등 등 현대 한국 사회의 문제를 새로운 시각으로 조명했다고 평가했다. 이를 통해 시즌 1의 반복적 요소를 대부분 극복했다고 언급했다.
또한, 이 드라마의 상징인 잔혹한 폭력과 유혈 장면은 여전히 넘쳐나지만, 게임에 참여한 인물들 특히 모든 것을 경험한 기훈(이정재)의 두려움과 긴장감은 여전히 생생하게 그려졌다고 덧붙였다.
'오징어 게임2'는 전작의 성공에 비해 일부 시청자들의 기대를 충족시키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미국의 영화·드라마 평점 사이트 로튼토마토에서는 이날 미 동부시간 오후 3시 기준으로 평론가 점수는 100점 만점에 82%, 일반 시청자 점수는 60%를 기록했다.
시청자 리뷰는 30여 개가 등록된 상태로, "시즌 2도 시즌 1만큼 흡입력 있다", "걸작이다", "다음 시즌(시즌 3)이 기대된다"는 긍정적인 평가와 함께, "시즌 1에 비해 아쉽다", "볼 만하지만 전작에는 미치지 못한다"는 비판적인 의견이 혼재했다.
김예랑 한경닷컴 기자 yesrang@hankyung.com
미국 주요 언론은 26일(현지시간) '오징어 게임2' 공개 후 리뷰 기사를 송출했다. 대체로 두 번째 시즌이 첫 시즌보다 못하다는 반응이 우세했다.
뉴욕타임스(NYT)는 이날 "'오징어 게임'이 빨간불을 켰다"는 제목의 기사를 내고 "더 스타일리시한 살육을 보여 주지만 이야기는 정체되어 있다"고 비평했다.
이어 "더 큰 스토리 라인을 진행하는가, 또는 블록버스터의 후속작으로서 원작의 스릴과 다른 독립적인 변주가 있는가"라는 질문을 던지며, 시즌 2가 이러한 기대에 완전히 부응하지 못했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시즌1을 본 사람이라면 이미 봤던 것들을 또 보게 될 것"이라며 "시즌2는 이야기를 이어가면서도 7시간 동안 그것을 확장하는 데는 별 노력을 기울이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또 "게임이 돌아오면서 새로운 반전이 가미된 피 튀기는 광경이 반복되지만, 똑같은 역학 구도 안에서 기쁨보다 고통이 훨씬 더 많다"며 "관객들에게는 괜찮을지도 모르지만, 이 시리즈가 단지 잔혹한 살육을 더 많이 보여주는 수단이라면, 우리는 집단으로 (드라마 속에서 게임을 관전하는) 'VIP'의 저렴한 버전일 뿐일까?"라고 지적했다. 할리우드리포터는 "넷플릭스의 한국 히트작이 날카로움을 잃었다"는 제목의 기사에서 '오징어 게임' 시즌 2가 전작에 비해 실망스럽다고 평가했다. 첫 번째 시즌에서 보여준 독창성과 흥미 요소가 부족했으며, 게임의 본질에 대한 새로운 통찰력이나 디테일도 결여되었다고 지적했다.
시즌 1의 성공을 그대로 반복하기를 원했던 시청자와 더 깊은 세계관 확장을 기대했던 시청자 중 누가 더 실망했을지 지켜보는 것도 흥미로울 것이라고 덧붙였다.
USA투데이 역시 '오징어 게임 2'가 여전히 폭력적이지만 충격적이라기보다는 실망스러운 작품이라고 평가했다. 시즌 2가 전작과 유사한 요소를 갖췄음에도 예전만큼 신선하거나 날카롭지 않으며, 황동혁 감독이 강조한 반자본주의 메시지도 제대로 전달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특히 후반부는 전형적인 액션 장면으로 전락하고, 명확한 결말 없이 마무리된다는 점을 비판했다. 감독이 시즌 2와 3을 하나의 이야기로 구상한 뒤 인위적으로 나눠 시즌을 연장한 것 같은 인상을 준다는 분석도 덧붙였다.
영국 일간 가디언도 "할리우드의 많은 나쁜 습관 중 하나는 수익을 두 배로 늘리기 위해 이야기를 반으로 쪼개는 것"이라며 "'오징어 게임'은 원래 하나의 완벽한 이야기였지만, 넷플릭스 역사상 가장 수익성 높은 시리즈가 되면서 창의적인 측면에서는 곤경에 처하게 됐다"고 지적했다.
이 신문은 또 "시즌2의 너무 많은 에피소드에서 극도로 고통스럽게 이야기를 질질 끈다"며 "시즌3은 더 나아져야 한다"고 썼다. 반면 미 영화전문매체 버라이어티는 호평을 내놨다. 이 매체는 "'오징어 게임' 시즌 2는 더 강렬하고, 규모가 커졌으며, 몰입감을 극대화한다"는 제목의 기사에서 시즌 2가 자본주의적 착취, 도덕적 타락, 계급 불평등 등 현대 한국 사회의 문제를 새로운 시각으로 조명했다고 평가했다. 이를 통해 시즌 1의 반복적 요소를 대부분 극복했다고 언급했다.
또한, 이 드라마의 상징인 잔혹한 폭력과 유혈 장면은 여전히 넘쳐나지만, 게임에 참여한 인물들 특히 모든 것을 경험한 기훈(이정재)의 두려움과 긴장감은 여전히 생생하게 그려졌다고 덧붙였다.
'오징어 게임2'는 전작의 성공에 비해 일부 시청자들의 기대를 충족시키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미국의 영화·드라마 평점 사이트 로튼토마토에서는 이날 미 동부시간 오후 3시 기준으로 평론가 점수는 100점 만점에 82%, 일반 시청자 점수는 60%를 기록했다.
시청자 리뷰는 30여 개가 등록된 상태로, "시즌 2도 시즌 1만큼 흡입력 있다", "걸작이다", "다음 시즌(시즌 3)이 기대된다"는 긍정적인 평가와 함께, "시즌 1에 비해 아쉽다", "볼 만하지만 전작에는 미치지 못한다"는 비판적인 의견이 혼재했다.
김예랑 한경닷컴 기자 yesr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