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칼럼]극도의 불확실성…현금 확보하고 주식은 단기투자로
※한경 마켓PRO 텔레그램을 구독하시면 프리미엄 투자 콘텐츠를 보다 편리하게 볼 수 있습니다. 텔레그램에서 마켓PRO를 검색하면 가입할 수 있습니다.
[마켓칼럼]극도의 불확실성…현금 확보하고 주식은 단기투자로
[마켓칼럼]극도의 불확실성…현금 확보하고 주식은 단기투자로
김정민 대신증권 랩사업부 과장

현재 금융시장 전망


12월 미국의 매파적 기준금리 인하 및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 결과에서 알 수 있듯이 미국 중앙은행(Fed)의 기준금리 인하 속도 조절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이로 인해 12월 3주 미국의 3대 지수의 주간 수익률은 모두 하락하였습니다. 여전히 견조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미국 시장이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지수 고점 논란 우려감 또한 상존하고 있습니다.

한국 주식시장은 계엄령 이후 국내 정치의 불확실성 확대, 대내외 악재 등으로 2400초반까지 하락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향후 대통령 탄핵에 대한 정치권의 대응에 따라 주식시장의 불확실성의 정도가 결정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주식시장의 안정화 과정은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세계경제의 둔화 예상, 트럼프 행정부 2기의 미·중 갈등 심화 가능성 증대로 인한 수출감소 및 한국의 극심한 내수침체는 2025년 상반기까지는 한국 주식시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쳐 한국주식시장 지수 상승에 걸림돌이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자산시장에서는 여전히 비트코인은 견조한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금은 2600~2750달러 박스권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유가는 지정학적 리스크가 완화되며 65달러~75달러 박스권으로 안정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달러 인덱스는 주요선진국의 금리인하 및 일본금리의 기준금리 동결 영향으로 108.02대까지 상승하며 달러강세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러한 달러강세의 모습은 상당 기간 유지할 것입니다.

투자자에 대한 조언


한국 주식시장은 무엇보다 대통령 탄핵 진행 사항 등 정치적 안정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정치 상황에 따라 불확실성의 정도가 결정되어 한 치 앞도 판단할 수 없는 상황이며 세계경제 둔화 가능성 증대 트럼프 2기 미중 패권전쟁의 강도 증대 가능성 등 대내외 여건의 좋지 않은 상황입니다.

하지만 코스피지수의 하방성은 위의 요건들이 어느 정도 선반영 되어 예기치 못한 변수로 금융시장에 충격을 있을 때 분할 매수의 기회로 활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투자 아이디어


현재 국내증시는 대내외 악재로 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따라서 단기 투자에 있어서는 현금성 자산 및 채권에 관심이 일정부분 필요한 시점입니다. 또한 향후 물가상승에 대한 헤지로 금 투자도 하나의 전략이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주식투자는 장기보유보다는 단기 투자가 보다 효율적이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