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아침의 작가] 시드니 오페라하우스에 나무 1000그루 심은 남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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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와 문화의 가교 한경
피에르 위그
피에르 위그
“난 세계에서 가장 도시적인 공간을 야생의 공간으로 전환했다. 건축과 미학의 상징, 호주 시드니 오페라 하우스에 숲을 건설하면서다.”
1999년 시드니 오페라하우스 안에는 숲 하나가 조성됐다. 1000그루 나무가 객석과 무대를 빼곡하게 메웠다. 도시 한가운데, 현대적 건물 내부에 숲을 들여놓는 실험을 한 작가는 프랑스 파리에서 온 피에르 위그(사진). 프랑스의 대표적 현대미술 작가로 꼽히는 그는 상상력 넘치는 미술 실험으로 관객을 놀라게 한다.
그가 하는 작업의 공통된 주제는 허구와 실재 사이의 모호함이다. 현실이지만 허구와 다를 바 없는 세계를 풍자하거나, 때론 허구보다 더 디스토피아처럼 보이는 현실 세계를 조명하며 재화와 무분별한 소비가 곧 권력이 된 현대 사회를 꼬집는 작품을 만들어 왔다.
위그가 2025년 리움미술관 첫 번째 전시의 주인공이 됐다. 이번 전시를 통해서 그의 대표작과 함께 베네치아 비엔날레에서 선보인 작업 그리고 신작을 함께 만날 수 있어 미술계의 기대를 받는다.
최지희 기자 mymasaki@hankyung.com
1999년 시드니 오페라하우스 안에는 숲 하나가 조성됐다. 1000그루 나무가 객석과 무대를 빼곡하게 메웠다. 도시 한가운데, 현대적 건물 내부에 숲을 들여놓는 실험을 한 작가는 프랑스 파리에서 온 피에르 위그(사진). 프랑스의 대표적 현대미술 작가로 꼽히는 그는 상상력 넘치는 미술 실험으로 관객을 놀라게 한다.
그가 하는 작업의 공통된 주제는 허구와 실재 사이의 모호함이다. 현실이지만 허구와 다를 바 없는 세계를 풍자하거나, 때론 허구보다 더 디스토피아처럼 보이는 현실 세계를 조명하며 재화와 무분별한 소비가 곧 권력이 된 현대 사회를 꼬집는 작품을 만들어 왔다.
위그가 2025년 리움미술관 첫 번째 전시의 주인공이 됐다. 이번 전시를 통해서 그의 대표작과 함께 베네치아 비엔날레에서 선보인 작업 그리고 신작을 함께 만날 수 있어 미술계의 기대를 받는다.
최지희 기자 mymasaki@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