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상 하이브 CEO "올해 창립 20주년, 향후 10년 대도약의 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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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상 하이브(352820) CEO가 신년사를 통해 창립 20주년을 맞는 2025년은 "매우 특별한 해"라면서 "앞으로의 10년은 대도약의 시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CEO는 6일 신년사를 통해 "앞으로의 10년은 음악사업에 있어 K팝 통해 고도화된 제작과 솔루션의 완결된 사업구조가 타 장르로 빠르게 확대 전개되는 대확장의 시기이자, 기술 기반의 IP 사업 다변화가 체계적으로 이루어지면서 글로벌 톱클래스 엔터테인먼트 라이프스타일 사업자 지위를 확보하는 시기가 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2025년 올해와 향후 3년은 앞으로 10년의 성장을 준비하는 데 있어 하이브에게 굉장히 중요하고 특별한 시기일 수밖에 없다. 기업이 30년이상 존속하기란 쉽지 않으며, 많은 기업이 설립 15~20년차에 고비를 맞이한다"면서 "최근 몇년간 사업모델의 틀을 공고히하고 신사업의 실효성을 검증해왔다면, 2025년은 우리의 핵심사업을 안정시키는 동시에 글로벌 성장계획을 구체화하고 순차적으로 실현하는데 집중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방시혁 의장은 2005년 하이브의 전신인 빅히트 뮤직을 설립했다. 이후 방탄소년단(BTS)을 글로벌 그룹으로 성장시켰고, 그룹 세븐틴이 속한 플레디스엔터테인먼트, 여자친구 소속사 쏘스뮤직 등을 인수하며 사세를 확장, 2020년 코스피 시장에 상장했다.
이 CEO는 "우리가 글로벌 톱클래스 플레이어가 되려면 각 지역별로 한국 아티스트 못지않은 영향력을 지닌 아티스트와 IP의 확보가 필연적이다. 그래서 음악사업은 올해를 '멀티 홈 마켓 구현의 원년'으로 삼아 지역별 멀티레이블, 솔루션 체계를 확립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를 통해 현지화 신인 아티스트의 육성은 물론, 음악 기반의 다양한 사업 모델을 적용한 솔루션 사업을 확대 전개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팬 플랫폼인 위버스와 관련해서는 "서비스 고도화와 더불어 보다 공격적으로 다양한 장르 및 국가의 아티스트 확보에 집중하게 될 것"이라며 "이러한 지역 확장성 확보를 통해 전 세계 슈퍼팬 플랫폼 시장에서 독보적인 위상을 공고히 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게임은 "하이브 사업의 본질인 IP 기반 비즈니스의 한 축이자 엔터테인먼트 사업의 기술집약적 요소들을 포괄하는 사업"이라고도 했다. 이 CEO는 "현재 하이브IM이 활발히 진행 중인 게임 퍼블리싱 사업의 안정화를 통해 게임사업의 성장을 가속화하고, 결과적으로는 자체 개발 게임의 성공적인 출시 기반을 확보하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음악, 기술 영역의 핵심사업 추진과 함께 미래를 위한 성장기반 확보 역시 올해의 중요 어젠다로, 미래형 엔터테인먼트의 사업기반을 위한 투자도 추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CEO는 "향후 수년간 정치 경제적 거시환경의 변화가 더욱 급진적으로 발생하여, 지금까지 경험하지 못했던 수준의 산업 및 시장 환경의 불확실성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망하기도 했다.
그는 "우리의 유연한 대응이 사업의 성패를 좌우하는 상황이 전개될 수도 있다. 하이브는 지난 20년간 본질을 지키면서 급변하는 시장에 대응하고, 때로는 선제적으로 산업의 변화를 이끌기 위해 다양하고 유연한 시도를 추진해 왔습다"면서 "올해부터 보다 속도감 있는 의사결정을 하고자 한다. 이 과정에서 지속적인 사업 및 조직의 재편(REORG)을 포함한 여러 변화와 재무 및 투자적 관점에서의 리밸런싱이 수반될 수 있다"고 알렸다.
김수영 한경닷컴 기자 swimmingk@hankyung.com
이 CEO는 6일 신년사를 통해 "앞으로의 10년은 음악사업에 있어 K팝 통해 고도화된 제작과 솔루션의 완결된 사업구조가 타 장르로 빠르게 확대 전개되는 대확장의 시기이자, 기술 기반의 IP 사업 다변화가 체계적으로 이루어지면서 글로벌 톱클래스 엔터테인먼트 라이프스타일 사업자 지위를 확보하는 시기가 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2025년 올해와 향후 3년은 앞으로 10년의 성장을 준비하는 데 있어 하이브에게 굉장히 중요하고 특별한 시기일 수밖에 없다. 기업이 30년이상 존속하기란 쉽지 않으며, 많은 기업이 설립 15~20년차에 고비를 맞이한다"면서 "최근 몇년간 사업모델의 틀을 공고히하고 신사업의 실효성을 검증해왔다면, 2025년은 우리의 핵심사업을 안정시키는 동시에 글로벌 성장계획을 구체화하고 순차적으로 실현하는데 집중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방시혁 의장은 2005년 하이브의 전신인 빅히트 뮤직을 설립했다. 이후 방탄소년단(BTS)을 글로벌 그룹으로 성장시켰고, 그룹 세븐틴이 속한 플레디스엔터테인먼트, 여자친구 소속사 쏘스뮤직 등을 인수하며 사세를 확장, 2020년 코스피 시장에 상장했다.
이 CEO는 "우리가 글로벌 톱클래스 플레이어가 되려면 각 지역별로 한국 아티스트 못지않은 영향력을 지닌 아티스트와 IP의 확보가 필연적이다. 그래서 음악사업은 올해를 '멀티 홈 마켓 구현의 원년'으로 삼아 지역별 멀티레이블, 솔루션 체계를 확립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를 통해 현지화 신인 아티스트의 육성은 물론, 음악 기반의 다양한 사업 모델을 적용한 솔루션 사업을 확대 전개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팬 플랫폼인 위버스와 관련해서는 "서비스 고도화와 더불어 보다 공격적으로 다양한 장르 및 국가의 아티스트 확보에 집중하게 될 것"이라며 "이러한 지역 확장성 확보를 통해 전 세계 슈퍼팬 플랫폼 시장에서 독보적인 위상을 공고히 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게임은 "하이브 사업의 본질인 IP 기반 비즈니스의 한 축이자 엔터테인먼트 사업의 기술집약적 요소들을 포괄하는 사업"이라고도 했다. 이 CEO는 "현재 하이브IM이 활발히 진행 중인 게임 퍼블리싱 사업의 안정화를 통해 게임사업의 성장을 가속화하고, 결과적으로는 자체 개발 게임의 성공적인 출시 기반을 확보하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음악, 기술 영역의 핵심사업 추진과 함께 미래를 위한 성장기반 확보 역시 올해의 중요 어젠다로, 미래형 엔터테인먼트의 사업기반을 위한 투자도 추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CEO는 "향후 수년간 정치 경제적 거시환경의 변화가 더욱 급진적으로 발생하여, 지금까지 경험하지 못했던 수준의 산업 및 시장 환경의 불확실성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망하기도 했다.
그는 "우리의 유연한 대응이 사업의 성패를 좌우하는 상황이 전개될 수도 있다. 하이브는 지난 20년간 본질을 지키면서 급변하는 시장에 대응하고, 때로는 선제적으로 산업의 변화를 이끌기 위해 다양하고 유연한 시도를 추진해 왔습다"면서 "올해부터 보다 속도감 있는 의사결정을 하고자 한다. 이 과정에서 지속적인 사업 및 조직의 재편(REORG)을 포함한 여러 변화와 재무 및 투자적 관점에서의 리밸런싱이 수반될 수 있다"고 알렸다.
김수영 한경닷컴 기자 swimming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