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국제 비즈니스 중심지로 재탄생…서울시, 코엑스 개발계획 발표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국제 비즈니스 중심지로 재탄생…서울시, 코엑스 개발계획 발표
    코엑스가 마이스(MICE: 기업회의·포상관광·컨벤션·전시회) 시설과 프라임 오피스가 연계된 국제 비스니스 중심지로 재탄생한다. 도심공항서비스도 재개되고 광역급행철도(GTX), 도시철도 등 대중교통과의 연계도 강화한다.

    서울시는 23일 이같은 내용을 담은 '코엑스 일대 개발계획안'을 발표했다. 이날부터 주민 의견 청취를 위한 열람 공고를 진행한다.

    이번 계획안의 핵심은 도심공항터미널 부지에 프라임 오피스를 도입하는 것이다. 40층 이상의 고층 오피스를 지을 계획이다. 코로나 등의 영향으로 2023년 폐업한 도심공항터미널 부지는 현재 공항버스 정류장, 예식장 등 이용이 저조한 시설이 자리하고 있다. 서울시는 이 부지에 프라임 오피스를 도입해 마이스 시설과 연계한 국제업무기능을 강화할 계획이다.
    국제 비즈니스 중심지로 재탄생…서울시, 코엑스 개발계획 발표
    저층부에는 문화예술 전시장을 둬 키아프 서울, 프리즈 서울 등 다양한 예술행사와 시너지 꾀한다. 코엑스는 대한민국 마이스 산업의 핵심으로 지난해 키아프·프리즈 서울(예술), 서울카페쇼(커피), 인터배터리(2차전지), 스마트공장·자동화산업전(기계), 서울리빙디자인페어(라이프스타일) 등 전시 및 이벤트 170건, 국내외 회의 1,789건, 국제회의 24건 등을 개최했다.

    도심공항서비스도 회복하기로 했다. 2029년 완료 예정인 코엑스 리모델링과 연계해 대중교통 이용이 편리하고 보행 환경이 양호한 강남권 광역복합환승센터 연접부로 도심 공항 기능을 이전 배치할 계획이다.
    국제 비즈니스 중심지로 재탄생…서울시, 코엑스 개발계획 발표
    공공성 높이는 방안도 함께 마련한다. 코엑스 지하에는 강남권 광역복합환승센터와 직접 연결되는 출입구 2개소를 신설해 광역급행철도(GTX), 도시철도, 버스 등 대중교통으로의 접근성을 강화한다. 삼성역과 봉은사역, 영동대로와 테헤란로87길을 연결하는 실내 및 지하 공공보행통로를 조성해 도보 이용 편의성도 재고한다.
    국제 비즈니스 중심지로 재탄생…서울시, 코엑스 개발계획 발표
    외부공간도 공공성을 높이다. 한강·탄천 수변공간부터 강남권 광역복합환승센터 지상 광장을 거쳐 선정릉까지 이어지도록 공개공지와 공공보행통로를 재편해 보행·녹지 축을 연결한다. 이 곳에는 대규모 도심숲, 광장 등 시민 개방·휴식 공간을 함께 조성할 계획이다.

    한국무역협회에서는 코엑스 전시장 동측 입면(크라운 부분)과 남측 입면 부분에 대해 해외 7개 사가 참여하는 국제지명 디자인 공모를 추진 중이다. 오는 3월경 수상작을 발표한다.

    김창규 서울시 균형발전본부장은 “한국 대표 마이스 공간이자 글로벌 업무·상업·문화 기능을 고루 갖춘 마이스 선두 주자로서의 위상을 더욱 강화할 것”이라며 “코엑스 개발은 물론 그간 국제교류복합지구 일대에 꾸준히 추진해 온 현대자동차부지(GBC) 개발, 잠실 스포츠·마이스 민간 투자사업, 영동대로 지하공간 복합개발 등 서울의 글로벌 영향력 향상을 위한 사업에도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강영연 기자 yykang@hankyung.com
    강영연 기자
    한국경제신문 사회부 기자입니다.

    ADVERTISEMENT

    1. 1

      일러스트레이션, 그래픽디자인, 캘리그라피의 모든 것…'서일페' 개막 [뉴스 한줌]

      서울일러스트레이션페어V 18이 26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개막했다. 이번 페어는 일러스트레이션, 그래픽디자인, 캘리그라피, 타이포그라피 등 관련 분야의 전문가들이 참가해 작품을 알리고 대중과의 소통을 위해 마련됐...

    2. 2

      도산공원에 '춘식이 복주머니' 뜬다…카카오 이벤트 개최

      카카오가 새해맞이 특별 이벤트를 서울 강남구와 함께 마련했다. 도산공원을 이 회사 캐릭터인 라이언과 춘식이로 꾸미고 새해 복주머니를 나누기로 했다.카카오는 “강남구와 협업해 새해맞이 특별 이벤트인 &lsq...

    3. 3

      [포토] 25학년도 정시 대학입학정보박람회

      19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2025학년도 정시 대학입학정보박람회에서 수험생과 학부모가 입시 상담을 받기 위해 줄지어 서 있다.이솔 기자 soul5404@hankyung.com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