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김값 폭등 했다더니"…원료는 남아돌아 폐기처분 '기현상'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김값 37년만에 폭등
    물김은 남아돌아 폐기처분
    해수부 "유통질서 현장점검"
    지난 4일 부산 강서구 신호동 부경신항수협 수산물위판장에서 어민이 갓 수확한 물김을 경매에 부친 후 무게를 재는 모습. 연합뉴스
    지난 4일 부산 강서구 신호동 부경신항수협 수산물위판장에서 어민이 갓 수확한 물김을 경매에 부친 후 무게를 재는 모습. 연합뉴스
    정부가 김 가격 교란 행위를 잡기 위해 현장점검에 나선다. 김의 원료인 물김은 남아도는 상황에서 마른김 같은 가공품은 오르는 기현상을 해결하기 위해서다.

    5일 관계 부처에 따르면 해양수산부는 기획재정부, 공정거래위원회, 해양경찰청,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 지방자치단체와 합동으로 이날부터 주 1회 현장점검을 실시한다. 첫 지역은 전남 목포로, 마른김·조미김의 생산 및 유통현황을 집중적으로 들여다 볼 계획이다.

    해수부 관계자는 “물김 수급 전망 등 정보를 적극적으로 제공해 적시 수배를 유도하고, 가격 안정을 위해 현장의 애로사항도 청취할 것”이라고 했다.

    해수부는 현장점검과 함께 이날부터 김 부정 유통 신고센터도 운영한다. 김의 생산·유통·가공·판매 과정에서 매점매석 등 유통 질서를 어지럽히는 행위를 확인하면 누구나 센터로 신고할 수 있다.

    해수부가 현장점검에 나선 것은 김 가격이 치솟는 가운데 현지 물김 가격은 폭락하는 일이 벌어지고 있어서다.

    이날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농산물 유통정보(KAMIS)에 따르면 마른김(중품·10장) 소매가격은 1487원으로 전년(1103원) 대비 34.8%, 평년(937원) 대비 58.7% 뛰었다. 통계청이 발표한 2025년 1월 소비자물가 동향에서도 김 물가는 전년 동월 대비 35.4%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1987년 11월(42%) 이후 37년 2개월 만의 최대 상승 폭이다. 업계 관계자는 “지난해부터 K푸드 인기로 김 수출이 호황을 맞으면서 국내 수급 물량이 줄어든 영향으로 보고 있다”고 했다.

    반면 산지에선 김의 원료인 물김을 버리는 곳이 속출하고 있다. 작년 전국에서 가장 많은 김을 위판한 전남 진도에선 올해에만 1000톤이 넘는 물김이 경매에서 유찰돼 폐기했다. 김 양식장이 몰려있는 전남 해남고 고흥도 잇따라 물김을 버렸다. 물김은 생물이기 때문에 당일 경매로 넘기지 못하면 폐기할 수밖에 없다는 설명이다.

    물김이 남아도는 이유 중 하나로 생산과 가공의 불일치가 꼽힌다 지난해 김 수급 불안에 시달린 정부가 올해 양식 면적을 대폭 확대했다. 작황도 회복하면서 물김 생산량이 급증했지만, 이를 마른김으로 가공할 공장은 그대로다 보니 벌어진 일이라는 분석이다.

    이광식 기자 bumeran@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자영업자, 자동장부 사용하면 대출금리, 재고량 낮아져

      자영업자가 자동장부를 활용하면 대출금리와 재고량이 모두 감소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파이터치연구원은 5일 자영업자의 자동장부서비스 활용률을 47% 증가시키면, 자영업자 대출금리가 11.5% 감소한다는 분석을 담은...

    2. 2

      한은 "1470원 환율에 물가상승률 0.1%p 추가 상승"

      한국은행이 지난달 물가상승률이 2.2%로 나타난 것에 대해 "환율이 물가상승률을 0.1%포인트 끌어올렸다"고 분석했다. 고환율이 석유류 가격 등에 반영되면서 물가가 추가 상승했다는 것이다.김웅 한은 부총재보는 5일 ...

    3. 3

      공정위, 대기업 감시 강화…新산업 규제도 확대 [광장의 공정거래]

      한경 로앤비즈의 'Law Street' 칼럼은 기업과 개인에게 실용적인 법률 지식을 제공합니다. 전문 변호사들이 조세, 상속, 노동, 공정거래, M&A, 금융 등 다양한 분야의 법률 이슈를 다루며, 주...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