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속보] "개혁신당 허은아 대표직 상실…당원소환 투표 유효"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허은아 개혁신당 대표. 뉴스1
    허은아 개혁신당 대표. 뉴스1
    허은아 개혁신당 대표를 물러나게 한 당원소환 투표의 효력을 법원이 유지했다.

    서울남부지법 민사51부(김우현 부장판사)는 7일 허 대표가 개혁신당을 상대로 "당원소환 투표 효력을 정지해달라"며 낸 가처분 신청을 기각했다.

    재판부는 허 대표가 지난달 10일 이주영 정책위의장의 후임을 임명한 것을 당헌 위반행위로 보고 무효로 판단했다.

    재판부는 "이 의장에 대한 별도의 면직이 없었고 당헌 규정에 따른 최고위원회 의결을 거치지도 않았다"며 개혁신당 최고위원회의가 지난달 21일 허 대표에 대한 당원소환을 의결한 게 실체적, 절차적 요건을 갖췄다고 판단했다.

    이어 "허 대표의 당헌 위반행위와 정당의 자율성을 고려하면 당원소환 결의는 유효하며, 당무감사위원회가 당시 적법하게 구성되지 않았고 이에 대한 실시 청구가 없다는 사정만으로 최고위 결의가 위법하다고 볼 수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당원소환 투표가 유효한 만큼 그 결과에 따라 허 대표는 직을 상실했다고 봤다. 앞서 개혁신당은 지난달 24∼25일 실시한 당원소환 투표 결과를 토대로 허 대표의 대표직 상실을 결정했다. 허 대표는 이에 불복해 효력정지 가처분을 신청했다.

    이송렬 한경닷컴 기자 yisr0203@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검찰, '이재용 회장 1·2심 무죄'에 대법원 상고

      검찰이 부당합병·회계부정 의혹으로 기소돼 1·2심 모두 무죄를 선고받은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에 대해 대법원에 상고하기로 결정했다.검찰은 7일 자본시장법상 부정거래행위·시세조종, ...

    2. 2

      [속보] "시진핑, 하얼빈서 우원식 국회의장 접견"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헤이룽장성 하얼빈을 방문 중인 우원식 국회의장을 접견했다고 중국중앙TV(CCTV)가 7일 전했다.CCTV에 따르면 시 주석은 이날 오후 하얼빈 타이양다오(太陽島)호텔에서 제9회 동계아시안게임 ...

    3. 3

      [속보] 일본도 휘둘러 이웃 주민 살해한 30대 남성 1심 무기징역

      지난해 서울 은평구의 한 아파트 단지에서 일본도를 휘둘러 이웃 주민을 살해한 30대 남성에게 1심에서 무기징역이 선고됐다.서울서부지법 형사합의12부(권성수 부장판사)는 7일 살인 등 혐의를 받는 백모(38)씨에게 무...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