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EU, "트럼프의 모든 관세에 비례적 대응 조치"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EU집행위원장 "부당 관세에 그냥 넘어가지 않아"
    숄츠 독일총리 "4억5천만 시장,대응할 힘 있어"
    사진=REUTERS
    사진=REUTERS
    트럼프의 관세 공격이 전방위로 확대되는 가운데 유럽연합(EU)은 미국이 부과하는 모든 관세에 비례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11일(현지시간) 외신들에 따르면, 유럽위원회 우르즐라 폰 데어 라이엔 위원장은 이 날 성명을 통해 미국의 관세 조치에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폰 데어 라이엔 위원장은 미국이 “유럽의 철강 및 알루미늄 수출에 관세를 부과하기로 한 결정을 깊이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그는 또 “EU에 대한 부당한 관세에 응답하지 않고 그냥 넘어가지 않을 것”이라고면서 “확고하고 비례적인 대응 조치를 이끌어 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올라프 숄츠 독일 총리도 이 날 연설에서 “EU는 4억5,000만명의 시민을 거느린 세계 최대 시장으로 (미국의 관세에 대해) 하나로 대응할 힘이 있다”고 말했다.

    EU는 2021년에 바이든 행정부와 철강 및 알루미늄 수입에 대한 합의에 도달한 후 약 30억 달러 규모의 미국 제품에 대한 관세를 중단했다. 당시 EU의 미국에 대한 관세 부과 대상은 할리 데이비슨 오토바이와 리바이스 청바지 등 상징적 제품을 대상으로 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전 날 철강 및 알루미늄 수입품에 25% 관세를 부과하라는 행정 명령에 서명했다. 캐나다, 멕시코,브라질, 중국, 대만,한국 등 주요 수출국에 큰 영향을 미칠 이 조치는 3월 12일 오전 12시 1분부터 발효된다.

    김정아 객원기자 kja@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빅테크 AI투자 과잉우려속 투자 안한 애플 반사이익"

      주요 빅테크들이 이번 실적 시즌에 인공지능(AI) 데이터 센터에 대한 자본 지출을 계속 할 것이라고 밝히면서 AI에 대한 과잉 투자 우려가 일부에서 제기되고 있다. 딥시크 충격 이후 두드러진 이같은 분위기속에 AI ...

    2. 2

      무역긴장우려속 파월증언 기다리며 美증시 하락 출발

      11일(현지시간) 미국 증시는 세계 무역 긴장이 고조될 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투자자들이 연방준비제도이사회 제롬 파월의 의장의 증언을 기대하는 가운데 하락세로 출발했다. 채권 금리는 올랐다. 동부표준시...

    3. 3

      트럼프 '상호관세'발표 앞둔 아시아국가들 대응책은

      트럼프 대통령의 '상호 관세' 대상국 발표를 앞두고 대미 무역흑자가 크고 대미 관세율이 높은 중국과 베트남, 인도 등이 대비를 서둘고 있다. 이들은 미국과 차이나는 관세율 인하 및 미국산 액화천연가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