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ADVERTISEMENT

    한국인에게 흔한 '대장암'…'이 음식' 꾸준히 먹었더니 '깜짝'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요구르트 정기적 섭취, 특정 유형 대장암 위험도 낮춰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요구르트를 정기적으로 섭취하면 특정 유형의 대장암 위험을 최대 20% 낮출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12일(현지 시각) 메디컬익스프레스에 따르면, 미국 병원 네트워크 '매스 제너럴 브리검'(Mass General Brigham) 연구팀은 주 2회 이상 요구르트를 섭취하면 비피도박테리움이 검출되는 근위부 대장암 발병률이 20% 낮아진다는 연구 결과를 내놨다. 이는 학술지 '장내 미생물학'(Gut Microbes)에 실렸다. 연구팀은 요구르트에 함유된 살아있는 박테리아가 장내 미생물 군집에 영향을 미쳐 이러한 효과를 나타내는 것이다.

    이번 연구는 13만2056명을 수십년간 추적 관찰한 데이터를 분석했다. 연구팀은 간호사 건강 연구(Nurses' Health Study·NHS)와 의료 전문가 추적 연구(Health Professionals Follow-up Study·HPFS) 등 두 개의 대규모 코호트 연구 데이터를 활용했는데, NHS는 1976년부터 10만명 이상의 여성 간호사를, HPFS는 1986년부터 5만1000명 이상의 남성 의료 전문가를 대상으로 참가자들의 생활 방식과 질병 발병 결과를 추적 조사했다.

    두 연구 집단에서 대장암 발병 사례는 3079건이었고 대장암 사례 중 비피도박테리움 함량에 대한 정보가 제공된 것은 1121건이었다. 이 중 346건(31%)이 비피도박테리움 양성이었고, 775건(69%)은 비피도박테리움 음성으로 나왔다.

    연구팀은 요구르트 섭취와 대장암 발병률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주 2회 이상 요구르트를 섭취한 그룹은 월 1회 미만 섭취 그룹과 비교해 비피도박테리움 양성 대장암 발병 위험이 0.8배였다. 특히 이러한 예방 효과는 근위부 대장암(대장 입구에 가까운 상행결장이나 횡행결장에 발생하는 대장암)에서 더욱 뚜렷하게 나타났다. 비피도박테리움은 장내에 서식하는 유익균으로 항산화, 항염증, 면역 활성화 효과를 통해 암 억제 특성을 가진다.

    공동 책임 저자인 도모타카 우가이 브리검병원 병리학과 박사는 "요구르트와 발효유 제품은 위장 건강에 유익하다고 알려져 왔다. 이번 연구는 이러한 보호 효과가 비피도박테리움 양성 종양에 특정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고 설명했다.

    연구에 따르면 대장암 조직에서 비피도박테리움은 30~35% 정도 검출된다. 비피도박테리움의 존재는 저산소성 종양 미세환경과 진행성 대장암의 장벽 기능 상실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는 요구르트 섭취가 장 장벽이 손상된 대장암에 대한 암 예방 효과가 있을 수 있음을 시사한다"고 했다. 다만 대장암 발생에 대한 요구르트 섭취의 효과 메커니즘을 밝히기 위한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고 연구팀은 전했다.

    장지민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한국인도 '햄버거' 즐겨 먹는데…놀라운 '연구 결과' 나왔다 [건강!톡]

      햄버거와 피자 등 패스트푸드를 덜 먹는 것이 암 생존자의 사망률을 낮추는 데 크게 도움이 된다는 사실이 증명됐다.11일 국제 학술지 뉴트리언츠 최신호에 따르면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연구팀(신애선 강대희 원동현 교수)은...

    2. 2

      "대전 초등생 살해 사건 가해자 '진단명' 반복 언급 자제해야"

      대전 초등학생 피살 사건 가해자의 진단명이 언론을 통해 반복 노출되는 것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나왔다.중앙정신건강복지사업지원단은 12일 성명을 통해 "가해자의 질병명이 반복 노출되는 것은 편견만 키울 뿐"이라며 자...

    3. 3

      공복 커피, 다이어트에 도움 될까 [건강!톡]

      한국의 1인당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 기호 식품을 넘어 일상으로 자리 잡은 커피는 카페인을 함유하고 있어 적당량을 마실 경우 피로와 졸음을 쫓고 활력을 준다. 그뿐만 아니라, 많은 항산화 물질을 함유해 암과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