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버핏은 현금 늘리고, 펀드매니저들은 15년 만에 현금 최저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글로벌 펀드매니저 현금보유 3.5%…2010년이후 최저
    매도신호 발생에도 매니저들 "올해 글로벌 주식 수익 최고" 예상
    468조원 가진 버크셔, 작년 4분기 주식 추가 매도
    사진=REUTERS
    사진=REUTERS
    워렌 버핏이 주식을 팔고 현금을 축적하는 동안, 글로벌 펀드 매니저들은 15년 만에 최저 수준으로 현금을 보유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18일(현지시간) 마켓워치에 따르면, 뱅크 오브 아메리카의 월간 펀드 매니저 설문 조사 결과 전세계 펀드 매니저의 2월 포트폴리오에서 현금 보유 비중은 2월에 3.5%로 떨어졌다. 이는 2010년 이후 가장 낮은 수치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뱅크오브 아메리카는 매도 신호가 발생했다고 밝혔다.

    뱅크 오브 아메리카는 현금 보유량이 4% 이하로 떨어지면 매도 신호가 발생하고 현금 보유량이 최소 5%에 도달하면 매수 신호가 발생한다고 밝혔다.

    자산 4,820억 달러를 운용하는 205명의 관리자를 대상으로 한 이 설문조사에서 34%의 참여자는 올해 글로벌 주식이 가장 수익률이 높은 자산이 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또 11%는 채권에 대해 비중축소라고 밝혔다.

    뱅크 오브 아메리카의 전략가 마이클 하트넷은 투자자들이 “주식은 매수, 나머지는 매도”상태라고 적었다. 그는 이 같은 강세 심리가 미국의 금리 인하 기대와 강력한 경제 성장에 기인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응답자의 89%는 미국 주식이 과대 평가 됐다고 답했다. 이는 2001년 4월 이후 가장 높은 수치다.

    뱅크 오브 아메리카는 주식 배분과 세계 경제 성장 예측을 포함한 보다 광범위한 투자자 심리 지표가 1월의 6.1에서 2월에 6.4로 상승했다고 밝혔다.

    2월에 매니저들은 부문별로는 유로존 주식, 채권, 방어적 부문에 대한 배분을 늘리고 기술주와 은행에 대한 배분을 줄였다.

    투자자들이 보는 소프트 랜딩 확률은 5개월 만에 처음으로 50%에서 52%로 상승했다. 하드 랜딩에 대한 기대는 여전히 낮은 6%에 불과했다.

    위험 자산에 대한 가장 큰 하락요인으로 매니저들은 세계 무역 전쟁을 꼽았고, 그 다음으로 채권 수익률의 무질서한 상승과 연준의 금리 인상을 들었다. 무역 전쟁에서 가장 수익성이 높은 자산으로는 금이 압도적으로 선택됐다.

    매수 거래가 가장 많은 자산은 여전히 매그니피센트7으로 56%에 달했고 그 다음으로 미국 달러 매수와 암호화폐 매수가 뒤를 이었다.

    한편 지난 주말 늦게 증권거래위원회(SEC)에 공시한 워런 버핏의 버크셔 해서웨이 서류에 따르면, 버크셔 해서웨이는 작년 4분기에 약 60억달러 상당의 주식을 추가로 매도했다. 버크셔는 이미 9월말 기준으로 약 3,250억달러(468조원)의 현금을 보유하고 있었으며 여기 추가된 것으로 보인다.

    미국 주식이 비싸다는 판단으로 지난해부터 주식을 팔았던 버핏은 기술주가 주도한 지난 해의 주식 상승분을 놓쳤다. 그러나 현금 보유량이 사상 최대 규모를 향해가는 버핏과 현금 보유가 15년만에 최저인 글로벌 펀드 매니저 가운데 올해 누가 맞을지는 현재로는 알 수 없다.

    김정아 객원기자 kja@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환율 변동성 공포에 기업들 '초긴장'…올해는 전방위 방어전 나선다

      지난해 환율 변동으로 타격을 입은 글로벌 기업들이 이를 교훈 삼아 환헤지(Hedge·위험회피) 전략을 재정비하고 있다.18일(현지시간) 외환거래(FX) 기업 밀테크FX가 지난달 시가총액 5000만~10억...

    2. 2

      美증시,인텔 거래와 우크라이나 전쟁협상 기대속 보합세

      인텔 등 반도체업체들의 랠리와 우크라이나 전쟁 종식에 대한 기대로 18일(현지시간) 미국 증시는 보합세로 출발했다. 동부표준시로 오전 10시에 S&P500은 최고치에 근접한 6,122포인트 전후에서 등락하고...

    3. 3

      중국,전기차배터리용 리튬 추출용 흡착제 수출 중단

      중국 기업들이 전기 자동차 배터리에 쓰이는 리튬 흡착제 수출을 2월 1일부터 중단한 것으로 밝혀졌다. 18일(현지시간) 로이터에 따르면, 전기 자동차용 배터리에 쓰이는 리튬을 추출하는데 사용되는 여과 장비를...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