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기준금리 내렸는데 대출금리는 올라…은행 미스터리 파헤친다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대출금리 기준 공개하라"
    금감원, 은행에 자료 요구

    기준금리 인하 반영 안 됐단 지적에
    근거 파악 나서
    금융감독원 표지석. 사진=노정동 기자
    금융감독원 표지석. 사진=노정동 기자
    금융감독원이 은행권의 대출금리 산출 근거 파악에 직접 나섰다. 기준금리가 인하됐음에도 은행 대출금리가 오히려 상승하고 있단 지적에 따른 조치다.

    23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감원은 지난 21일 은행 20곳에 차주별·상품별로 준거·가산금리 변동 내역과 근거, 우대금리 적용 현황 등 자료 제출을 요구했다.

    기준금리 인하 효과가 은행 대출금리에 충분히 반영되고 있지 않다는 지적에 따라 세부 현황과 산출 근거 파악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은행 대출금리는 은행채 금리와 코픽스(COFIX·자금조달비용지수) 등 지표금리에 은행들이 임의로 정한 가산금리를 정한 뒤 우대금리를 빼서 구한다. 하지만 지난해부터 은행들이 평소 우대금리를 적용해 깎아주는 정도를 줄이며 '이자 장사'를 했다는 비판이 일었다.

    김병환 금융위원장도 앞서 "지난해 기준금리를 두 차례 인하했음에도 가산금리 인하 속도나 폭이 충분히 반영되지 않은 측면이 있다"며 "은행들이 새해 기준금리가 내린 부분을 반영해야 할 시기"라고 말했다.

    안혜원 한경닷컴 기자 anhw@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대기업 40대 女, 부동산투자 미끼 동료 30명 낚아…70억 '꿀꺽'

      대기업에 재직 중인 40대 여성이 부동산 투자 미끼로 직장 동료들을 속여 70여억원을 가로챈 혐의로 검찰에 송치됐다.세종경찰청은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사기 및 사문서위조 등 혐의로 지난달 31일 40대 여성 A씨를...

    2. 2

      英, 기준금리 연 4.5%…3개월 만에 0.25%p 추가 인하

      6일(현지시간) 영국 중앙은행 잉글랜드은행(BOE)이 통화정책위원회를 열고 기준금리를 연 4.50%로 0.25%포인트 내렸다.영국의 금리 인하는 지난해 11월 0.25%포인트 인하 이후 3개월 만이다.이번에 결정된 ...

    3. 3

      모텔 2층 '알몸 탈출' 20대男…20여일 감금, 가혹행위 당했다

      돈이 필요해 찾아온 20대 남성을 모텔에 감금하고 안마를 시키는 등 가혹행위를 한 남성이 실형을 선고받았다.인천지법 형사16단독(박종웅 판사)은 중감금과 의료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A씨(26)에게 징역 1년 2개월을...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