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GTX '운정~서울역' 하루 3만6000명 이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A노선 킨텍스역 사진=뉴스1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A노선 킨텍스역 사진=뉴스1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A 노선 운정중앙~서울역 구간이 개통 60일 만에 승객 219만 3437명(일평균 3만6557명)이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토교통부는 GTX-A 노선의 운정중앙∼서울역 첫 60일간 운행 결과 25일 기준 주간단위 일평균 이용객 수는 평일기준 4만1755명으로 예측 대비 83.4%를 기록했다고 27일 밝혔다. 휴일기준으로는 3만 6815명으로 예측대비 94.3%에 달했다.

    개통 초기인 지난해 4월 주간단위 일평균 이용객 약 7000명(평일기준, 예측대비 50.1%)으로 시작한 GTX-A 수서~동탄구간도 개통 11개월 만에 주간 일평균 이용자 1만5708명(예측대비 73%)으로 2배 이상 증가했다.

    연계교통 인프라를 개선해 이용 편의가 향상된 점과 새로운 교통수단에 대한 이용자들의 인지도가 높아지면서 이용률이 늘어났다는 게 국토부 분석이다.

    GTX-A 운정중앙~서울역 구간도 다음달 1일부터 열차를 추가 투입해 배차 간격을 단축하는 등 편의성을 높인다. 열차 투입으로 출퇴근 시간 배차간격은 기존 10분에서 6.25분으로 단축될 전망이다.

    다음달 1일부터는 GTX 연신내역도 개선된다. 그동안 연신내역을 이용하는 승객들은 지하철 3·6호선 출입구를 통해 GTX를 이용해야 하는 불편이 있었으나, GTX 전용 출입구를 이용할 수 있다.

    이용자가 가장 많은 GTX 서울역은 15일부터 지하철 1호선과 연결되는 전용 환승통로를 운영 중이다. 전용 환승통로를 이용하면 지하1층 환승대합실까지 올라가지 않아도 환승이 가능하다.

    아울러 GTX 운정중앙역에는 GTX역사와 연계된 파주형 간선급행 시내버스(PBRT) 2개 노선이 8일부터 운행 중이다.

    이송렬 한경닷컴 기자 yisr0203@hankyung.com
    이송렬 기자
    안녕하세요. 한경닷컴 이송렬입니다.

    증권, 금융 등 분야를 거쳐 지금은 부동산 관련 기사를 취재하고 있습니다.

    우리 동네 집값은 왜 오르고 내려갔는지, 시장에서 나오는 뒷얘기 등 독자분들에게 유익한 기사를 쓰겠습니다.

    많은 제보 부탁드립니다.

    yisr0203@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10억 부르던 아파트가 5억?…뜻밖의 상황에 집주인 '눈물' [현장+]

      반도체 벨트와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연장 소식에 치솟았던 평택 집값이 빠르게 주저앉고 있다. 부동산 시장 한파와 반도체 불황, 공급 과잉이 겹치면서 집값이 1년 내리 하락해 준신축 아파트도 가격이 최고가의 절반...

    2. 2

      철길따라 사람 몰렸다…GTX-A 호재 받은 경기 7곳은

      올해 경기권 분양시장에서 1순위 청약 경쟁률 기준 상위 10곳 가운데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A노선 호재 수혜를 입은 곳이 7곳으로 나타났다. 11일 부동산 리서치업체 리얼투데이가 한국부동산원 ...

    3. 3

      "연말부터 GTX 달린다"…아파트 거래량 3배 폭증한 동네

      올해 상반기 경기 파주시 아파트 거래량이 2000건을 돌파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말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A노선 개통이 예정되면서 수요자들의 기대가 높아진 결과다.6일 부동산 리서치업체 리얼투데이에 따르면 올해...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