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회원

    한경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츠를 만나보세요. 요일별로 다양한 콘텐츠가 제공됩니다.

    美 관세 위협에 구리 대이동…'1.3만弗 돌파' 현실화? [원자재 포커스]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美 관세 위협에 구리 대이동…'1.3만弗 돌파' 현실화? [원자재 포커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관세 위협에 구리가 미국으로 대거 흘러 들어가면서 구리 가격 상승세가 계속될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지난주 톤(t)당 1만달러를 돌파한 것에 이어 30%가량 더 오를 수 있다는 관측이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런던금속거래소(LME)에서 구리 가격은 지난 21일 9855.5달러에 마감하며 올해 들어서 12.4%의 상승률을 기록했다. 전날에는 장중 t당 1만달러를 넘겼는데, 약 5개월 만의 1만달러선 돌파였다. 미국의 관세 부과에 대비해 트레이더들이 미국에 구리를 비축하면서 구리 값이 치솟았다.
    최근 1년 LME 구리 가격(자료=블룸버그 통신)
    최근 1년 LME 구리 가격(자료=블룸버그 통신)

    대표적인 구리 강세론자인 코스타스 빈타스 머큐리아 금속 부문 책임자는 “구리 가격은 현재보다 30% 이상 상승해 사상 최고치를 기록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그는 “지금 상황에서 가격을 정확히 예측하기는 어렵다”면서도 “구리 가격이 1만2000달러~1만3000달러도 갈 수 있다”고 블룸버그 통신에 전했다.

    미국으로 엄청난 양의 구리가 유입되면서 최대 소비국인 중국이 심각한 공급난에 직면할 것이라고도 지적했다. 빈타스 책임자는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구리가 전기화 수요에 따라 구조적인 강세장을 맞이할 것이라고 예측한 인물 중 하나다.

    아직 전면적인 관세 부과가 시작되지 않았는데도 미국에서 구리 가격은 프리미엄이 붙어 거래되고 있다. 현재 뉴욕상품거래소(COMEX)와 LME 사이의 가격 격차는 t당 1400달러로 벌어졌다. 블룸버그 통신은 “트레이더들은 남는 구리를 모두 미국으로 보내려 하고 있다”며 “이러한 재고 이동으로 중국의 구리 시장은 재고 부족을 겪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사진=게티이미지)
    (사진=게티이미지)
    머큐리아는 현재 약 50만t의 구리가 미국으로 향하고 있다고 추산한다. 평소 월간 수입량인 7만t보다 일곱 배가량 많은 수준이다. 가격 차이를 노리고 구리를 미국으로 보내거나, 향후 부과될 관세를 위해 미리 구리를 이동하려는 움직임이 이러한 현상을 만들었다.

    헤지펀드 드레이크우드 캐피탈 매니지먼트의 데이비드 릴리 최고경영자(CEO) 역시 강세론에 힘을 보탰다. 릴리 CEO는 “미국으로의 구리 유입이 증가함에 따라 중국 구매자들은 더욱 공격적인 경쟁을 해야 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경제 기자

    ADVERTISEMENT

    1. 1

      英 리브스 "팬데믹 때 공무원 너무 늘었다"…1만명 감축 예고

      영국 정부가 비대해진 정부 몸집을 줄이기 위해 칼을 빼 들었다. 공무원 수를 1만명 줄이고 정부 운영 비용을 15% 절감하는 방안을 추진한다.24일(현지시간) 영국의 레이첼 리브스 재무장관은 스카이뉴스와의 인터뷰에서...

    2. 2

      페기 구겐하임이 사랑한 베네치아의 작은 궁전

      유럽에서 가장 아름다운 도시가 어디냐고 묻는다면 나는 망설이지 않고 이탈리아 베네치아를 꼽을 것이다. 베네치아는 100개가 넘는 작은 섬을 400개나 되는 다리로 서로 연결한 도시이다. 비행기에서 베네치아를 내려다보...

    3. 3

      하루 일찍 만난 美-우크라…사우디서 에너지·인프라 보호 논의

      우크라이나 전쟁 휴전을 위한 미국과 러시아의 전문가급 회담을 하루 앞두고 미국과 우크라이나가 먼저 만났다.23일(현지시간) 로이터 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이날 오후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에서 미국과 우크라이나 고위 대...

    ADVERTISEMENT

    환영합니다.

    계속 읽으려면 무료 계정을 만들거나 로그인하십시오.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