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尹 첫 정식 형사재판 내달 14일…증인엔 최상목·조태열 [종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사진=사진공동취재단
    사진=사진공동취재단
    지난해 12.3 비상계엄 사태로 기소된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형사재판이 내달 14일부터 본격적으로 시작한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5부(지귀연 부장판사)는 24일 윤 대통령의 내란 우두머리 혐의 사건 2차 공판준비기일을 열고 이같이 결정했다.

    윤 대통령은 지난 1차 공판준비기일에 직접 참석한 것과 달리 이날은 출석하지 않았다. 준비기일에는 피고인에게 참석할 의무는 없다.

    재판부는 다음 달 14일에 검찰이 신청한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조태열 외교부 장관에 대한 증인신문을 하기로 했다. 검찰 공소장에 따르면 최 부총리와 조 장관은 12·3 비상계엄 당일 윤 대통령이 비상계엄을 선포하기 전 대통령 집무실에서 윤 대통령에게 우려를 전달했다.

    윤 대통령 측은 이날 공소사실에 대해 모두 부인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내란죄 수사권이 없는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의 수사가 위법하고, 검찰 공소장에서는 공소사실이 특정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또 재판부는 내란 중요 임무 종사 혐의를 받는 관계자 재판과의 병합 여부와 관련해선 추후 결정하기로 했다.

    검찰은 모두 38명의 증인을 신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윤 대통령 측 윤갑근 변호사는 재판이 끝난 후 취재진과 만나 "의견서를 받은 뒤 충분히 검토하고 의견을 밝히겠다"며 "반대 증거에 대해서도 추가 제출할 게 있는지 검토하려고 한다"고 전했다.

    ADVERTISEMENT

    1. 1

      [속보] 이재명, 한덕수 탄핵 기각에 "국민이 납득할지 모르겠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4일 헌법재판소가 한덕수 국무총리에 대한 탄핵소추안을 기각한 데 대해 "우리 국민이 납득할지 모르겠다"고 밝혔다.이 대표는 이날 서울 종로구 경복궁 인근에서 열린 천막 당사 현장 최고위원...

    2. 2

      "새로운 전환 맞아"…'한 총리 탄핵소추 기각'에 외신도 깜짝

      헌법재판소가 한덕수 국무총리에 대한 국회의 탄핵소추를 기각하자 외신들은 이를 주요 뉴스로 긴급 타전했다.24일 AFP 통신은 "헌재의 8명 재판관에 의한 표결에서 한 총리의 탄핵은 5대 1로 기각됐다. 재판...

    3. 3

      한덕수 탄핵 기각에 野 '9전 9패'…정계선 재판관 나홀로 '인용'

      헌법재판소가 한덕수 국무총리에 대한 국회의 탄핵소추를 기각했다. 한 총리는 즉시 직무에 복귀해 다시 대통령 권한대행직을 수행한다. 국회가 작년 12월 27일 더불어민주당 주도로 한 총리 탄핵안을 통과시킨 지 87일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