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대통령실, 산불 '호마의식' 음모론에 "강력 유감…법적 조치"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사진=뉴스1
    사진=뉴스1
    대통령실은 24일 전국 각지에서 발생한 산불을 둘러싼 음모론이 확산하고 있는 것과 관련해 강한 유감을 표하며 법적 대응 방침을 밝혔다.

    대통령실은 이날 대변인실 명의의 공지를 통해 "전 국민적 재난인 산불을 '호마의식' 등 음모론의 소재로 악용한 일부 유튜버의 행태에 강력히 유감을 표한다"며 "명백한 허위 주장에 대해서는 책임을 묻고 법적 조치를 검토하는 등 강력 대응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또 "정략적인 음모론을 지속적으로 제기해 온 해당 유튜버의 악의적인 허위 주장을 확인 과정 없이 일방적으로 보도한 일부 언론에 대해서도 심히 유감을 표한다"며 "보도를 자제해달라"고 요청했다.

    이어 "이번 산불은 국가적 재난으로 온 국민이 합심해 극복하고자 노력하고 있다"며 "이런 상황에서 음모론을 유포하는 행위는 어떠한 이유로도 용납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앞서 한 유튜버는 전날 '김건희, 산불로 호마의식'이라는 제목의 영상을 게시해 논란을 키웠다. 호마의식은 불을 활용한 밀교 의식을 뜻한다.

    노정동 한경닷컴 기자 dong2@hankyung.com
    노정동 기자
    국내·해외 자동차 분야를 취재합니다.

    ADVERTISEMENT

    1. 1

      정부, 산불피해지역 긴급금융지원…"생활자금 긴급대출"

      정부가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된 경남 산청군 산불 피해와 관련해 전 금융권으로 구성된 피해지원 금융상담센터를 설치하고, 피해지원을 위한 금융지원 방안을 마련했다.금융위원회는 산불 피해 가계와 소상공인·중소...

    2. 2

      유재석, 경상도 산불 지원 위해 기부…누적액 10억원 넘어

      방송인 유재석을 비롯해 배우 천우희, 이혜영 등이 영남 지역 산불 피해자들과 피해 복구 지원을 위해 기부금을 쾌척했다.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회장 송필호)는 24일 유재석이 경상도 지역의 산불 피해 지...

    3. 3

      서산영덕고속도로 북의성IC∼동안동IC 전면 통제

      한국도로공사는 산불 영향에 서산영덕고속도로 북의성나들목(IC)∼동안동나들목(IC) 구간 양방향 통행을 24일 오후 1시20분부터 전면 통제한다고 밝혔다.노정동 한경닷컴 기자 dong2@hankyung.com

    ADVERTISEMENT

    ADVERTISEMENT